하이테크 건축에 대해-노만포스터를 중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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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High-tech 건축의 배경
1.산업혁명기의 구조기술자 건축의 영향
2.20세기초 예술사조의 영향
3.기술지향적 건축가의 영향
4.실험적 건축그룹들의 영향

Ⅲ High-tech 건축의 정의

Ⅳ High-tech 건축의 목적
1. 공업기술의 역량을 이용한 새로운 공간의 창출
2.기술에 부합되는 새로운 형태의 창출

Ⅴ N. Foster

Ⅵ 세인즈베리 센터

Ⅶ 결론

본문내용

목적이 아니고 오히려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고 보다 폭넓은 가능성의 문을 여는 수단이다. 고도의 기술이 에너지 절약에 필적한다는 개념은 특히 현시점에서는 적절하다. 이 경구, 공간의 디자인, 주위 벽의 성질, 설비, 유지관리비가 높은 공조에 관계되는 실내의 공기유동이 결합되고 있다. 공조 설비를 제거한 것은 미술품용으로 환경 관리한 통로라기보다 휴식장처럼 분위기를 요구하는 결과이다.
이 프로젝트는 세인즈베리 부처의 생각과 그 콜렉션에 준하고 있다. 부처는 어떤 단계에 있어서도 직접 또한 개인적으로 이 작업에 종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시주나 후원자의 영역에서 이 정도의 거리감이 없다면, 현재의 디자인은 완성되지 못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처의 콜렉션을 사용하면서 실시한 제 1회의 협의가 앞으로의 영향 강도를 잘 나타내고 있다. 건축가의 눈으로 보면 이것은 유행, 양식, 예술가, 시대, 기원에 포착되지 않았던 것으로 생각하는 점에서 유니크 하게 비쳐진다. 프로젝트의 진행기간 중에서도 콜렉션은 확대해서 변화했지만. 더욱 같은 품질을 유지하는 것처럼 생각된다. 이 건물은 콜렉션에 대하여 민감 또한 적극적으로 대응하려고 하고 있다. 시공주, 이용자, 소유자 및 이스트앤글리아 대학의 이스트앤글리아대학의 끊임없는 원조 없이는 이 미술관이 실현하고, 주요한 교육시설과 통합되는 일은 있을 수 없을 것이다.
세인즈베리 센터의 기계 같은 느낌은 단면상에서 이음매가 없는 2중 스킨으로 인지된다. 이 구조체 의 서비스 배분체계와 구조적, 환경적 조절장치는 마치 연료탱크와 수력조절장치, 구조익형이 들어있 는 비행기의 날개와 유사하다. 2.4m 깊이의 공간 이 배려되어 있는 센터의 지붕 안에는 조명조절설 비 등이 들어있다. 옥외 층화는 감광성의 셀에 의 해 조절되며, 2층의 루버는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된다. 벽 내부에는 공기 조절 장치가 내장되어 있어서 옥외의 신선한 기를 끌어들인다.
세인즈베리 센터는 모든 상세가 과묵하고 옥외의 인상은 금속제의 스킨이 지배한다. 지붕의 시각적인 복잡성은 밝은 톤의 층화에 의해 해소된다.
세인즈베리 센터에서 포스터는 직사광으로부터 전면유리벽을 보호하기 위해 전기에 의해 작동 되는 베니스풍의 블라인드를 사용했다. 특히 이 건물은 공사비절감을 위해 공기조절시설을 배재 했다.
세인즈베리 센터는 유리벽체의 복도에 의해 이 웃한 콘크리트 건물인 이스트 안그리아 대학과 연결된다.
세인즈베리 센터의 구조는 각기 33m스팬트러스와 일련의 용접철제 튜브로 되어있다. 그러나 이 건물의 스킨은 외부환경을 세련되게 반영한다. 그 외피는 속이 빈 알루니늄 패널체계로 구성된다. 또한 각 패널은 알루미늄으로 모울드되며 그 내부에는 열보존용 고급 인슐레이션이 들어있다. 세가지 종류의 패널, 즉 솔리드한 알루미늄 패널과 반사패널 그리고 루버패널이 사용된다. 각 패널은 6개의 볼트로 고정되며 벽이나 지붕위의 패널은 건물 파사드에 변화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 패널들이 그렇게 특이한 것은 아니지만 상세와 개념에 극도의 우아함을 제공한다. 각 패널의 조인트는 네오프렌 가스켓으로 이루어지며 그것은 또한 빗물 홈으로도 기능하여 인습적인 홈통을 배제한다.
포스터의 건물들은 전통적인 장치 들에 의존하지만 평면의 전통적인 사용은 과감히 무시한다. 세인즈베 리센터에서 포스터는 어떤 전통적 인 건축적 수단도 사용하지 않으면 서 친근하고 기념비적인 공간을 만 들어낸다. 인습적인 기준에 의하면 세인즈베리센터는 실을 갖지 않는 다.
아직도 포스터는 건축주들의 희망 을 성실하게 수행해주고 있다. 로버트경과 세인즈베리 여사는 그들의 수장품을 가정적인 스케일로 자유롭게 전시하고 싶어했다. 이것은 전체공간을 세포식의 칸막이로 구분하는 방식보다 갤러리 내부에 의자들을 자유로이 배열하는 것으로 해결했다.
그로인해 마치 팔라디오풍 빌라의 도서관과 유 사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그렇다고 세인즈베리센 터가 허점도 없이 완벽하게 수행됐다는 것은 아 니다. 이 센터의 기단부에서 축선상의 접근을 허 용하는 유일한 서비스체계는 램프이다.
또, 세인즈베리센터는 윌리스, 페이버&듀마스 빌딩에서 보여줬던 전제를 확인시켜준다. 공원 안에서 오브제를 앉혀 마치 고전적인 사원의 느 낌을 재현한다. 건축주는 특히 개인 소장미술품 들의 자유분방한 전시를 요구하였다. 단일볼륨의 개방성을 방해하는 요소는 철저히 배제되었다.
세인즈베리센터는 가장 단순한 건물에 속한다. 단일의 주공간과 두터운 벽체, 구조체계(환경조절 시스팀과 창고등)가 담긴 지붕이 전부다.
세인즈베리 센터는 용접스틸구조체의 정밀함과 복잡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흰색 페인트를 칠해 알루미늄 외피와의 대비효과를 극대화한다. 낮은 유리스크린과 회전식문에 의해 전시공간이 둘로 분리되는데 하나는 상설전시장이고 또다른 하나는 일시적인 전시장이다.
또한, 건물은 벽체와 똑같은 외피구성체계를 채택하고 있다. 반짝이는 패널은 변화요구에 따라 수시간내에 솔리드패널로 쉽게 교체가능하다. 유일한 서비스이동체계는 상층부에 설치되어 있다.
Ⅶ. 결 론
영국에서 가장 진보적인 건축가 중 한사람으로 손꼽히는 노만 포스터는 현대의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자원과 에너지 절약을 위한 건축을 실현하는 작가이다. 그가 설계한 건물의 왼관은 단지 외형미나 기능적 필요에만 근거하지 않으며, 이 관건들은 건물의 생태학적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 재활용이 전적으로 가능한 에너지원을 바탕으로 한 난방 시스템과 주변지역에도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지하 열저장 시스템을 고안해내며, 고층건물에서 창문을 여닫을 수 있는 스카이 가든, 태양 집열판, 차양막, 다양한 차단 설비들을 광범위하게 사용해 오면서도 에너지와 비용을 절감시켜주는 새로운 디자인 요소의 개발을 위해 끊임없은 연구를 진행해 오고 있다.
참고 문헌
-A+U 작가시리즈14 ; 노만포스터, 리차드로저스, 제임스스털링
-A+U 작가시리즈24 ; 노만포스터
-GA. DOCUMENT EXTRA 12
-석사학위논문 ; High-tech 건축에 표현된 기술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HIgh-tech 건축에서의 환경친화적 계획기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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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29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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