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의 분석 및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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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군신화의 분석 및 재구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신화의 개념

Ⅱ. 단군신화
1. 소재의 상징성
2. 신화 분석
3. 단군논쟁을 벌이는 두 부류

Ⅲ. 신화의 정의
1. 신화의 특성

Ⅳ. 결론

본문내용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다섯째, 특징은 祭儀와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제의학파라고 불리어지는 학파에서는 신화 때문에 제의가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제의가 있음으로 인해 그것을 합리화시키기 위해서 신화를 만들었다고 주장할 만큼, 제의는 신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어떠한 한 신화가 있을 때 그 신화를 뒷받침하는 제의가 있다. 영화나 텔레비전을 보면 많이 나오는 남아메리카나 태평양문화 계통, 이를테면 멜라네시아, 미크로네시아, 폴리네시아 등 여러 나라들에서 의식들이 행해지고 있다. 이런 의식들은 대부분 신화와 많은 관련을 맺고 있다. 단군신화에도 이러한 관련이 보인다. 성년식(어른이 되는 의식), 또는 산속의례(産俗儀禮; 애기를 낳게 해달라고 비는 것과 아기를 낳을 때에 행해지는 여러 가지 의식들) 이런 것들이 단군신화에 나와 있다.
여섯째, 신화는 언어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신화 자체가 언어이다. 요즘에는 신화가 탄생이 되지 않는다. 왜냐 하면 문자나 기호라는 전달수단이 발달되어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거에는 인간이 모든 것을 언어로써 전달했다. 우리 민족 전체가 문자를 향유하게 된 것은 불과 몇 백 년(기층민중들의 경우에는 몇 십년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그 이전에는 대부분 말이나 노래의 형식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그런데 고대 역사는 모두 그렇게 해서 내려오다가 후대에 기록되었다. 지금 '환 단 고기'등의 책들이 僞書라는 평을 받고 있는 이유는, 그 책의 내용들이 해당시대의 역사적 상식에 부합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문자로 기록한 시대의 표현으로 쓰여 지다 보니 현대에서 분석해 볼 때, 그 내용과 동떨어진 시대의 표현들이 많은 것이다. 역사의 내용과 표현이 잘 어울리지 않으니까 위서라는 평을 받기도 한다.
이렇게 언어는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옛적에는 글자가 없었기 때문에 우리의 역사적 사건들이 말로 전달되다가, 이후 한자로 전달된다. 그 다음에 한자로 옮길 때에는 더 문제가 복잡해진다. 이렇게 해서 신화의 특징을 보았다. 이 특징들을 이해하면 단군신화를 이해하기가 쉬워질 것이다. 그러니까 신화를 볼 때 신화의 기록 자체를 고정된 실체로 보아서는 안 된다. 원형과 변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니까.
Ⅳ. 結論
곰이 쑥과 마늘을 먹어서 인간이 되었다든가 누가 하늘에서 내려왔다든가, 이렇게 우리가 흔히 비합리적이라고 여겨지는 요소들을 단순하게 종교적인 표현으로만 파악해서는 안 된다. 종교인들은 그것들을 종교현상으로 이해하는데,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일종의 상징으로 볼 수도 있다. 그리고 신화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을 때, 그 중 어떤 하나만을 선택해서 그것으로 전체를 평가해서는 안 된다.
끝으로 우리는 오랜 건국신화에 자부심을 가지고 정치나 사회면에서 단결심을 가지고 이 사회를 이끌어 나아가야 한다. 그래야 우리 후손들에게 그 어느 나라와도 비교할 수 없는 자랑스러움으로 우리의 역사를 이어줄 것이다. 역사를 볼 때에는 일정한 시대와 일정한 공간에 우뚝 서있는 것이 전체를 대표할 수 없다. 신화 또한 여러 가지 다수의 논리로 구성되어있을 때, 이 중 하나만을 선택해서 이것이 단군신화라고 해석하면 곤란하다는 것이다. 이때껏 단군신화에 관한 해석들은 이런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이것이 앞으로 극복되어야 한다.
*參考文獻*
1.서 정오, 우리가 정말 알아야할 신화, 현암사, 2003년
2.서 대석, 한국의 신화, 집문당, 1997년
3.黃 浿江, 韓國의 神話, 檀大出版部, 1988년
4.고 은기,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삼국유사[1], (주)현암사, 2002년
5.김 태곤 외, 한국의 신화, 시인사, 1996년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4.05.13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9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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