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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종교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한국 민족의 신앙에 대하여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신화를 한 민족이나 국가의 세계관 및 신앙을 형성하는 기층적 요소로 파악할 수 있다면 그것은 오늘날에도 의식의 심층에 남아 인간의 사유와 행동양식에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고 보아도 큰 무리는 아니다.
한국고대신화는 적어도 부족단위의 집단이 모여 그보다 규모가 더 큰 국가단위로 발전해가는 청동기시대 이후에 건국신화가 나타났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므로 건국신화는 국가의 성립이라는 역사적 사건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신화적으로 신성화시킨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건국신화가 피지배자에 대한 지배자의 권위를 정치적으로 정당화시키는 이데올로기로 작용한 측면이 이 점에서 나타난다. 요컨대 건국신화는 신화가 점차 역사적 사건과 결합하기 시작한 단계에서 출현했다는 점에서 설화 형식의 변천과정상신화의 역사화가 이루어지는 기점이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한국신화의 연구』 서대석 집문당 2001
『부여고구려 건국신화연구』이복규 집문당 1998
『풀어쓴 한국의 신화』장주근 집문당 1998
『韓國古代의 建國神話와 祭儀』 金社珍著 一湖閣 1999
한국고대신화는 적어도 부족단위의 집단이 모여 그보다 규모가 더 큰 국가단위로 발전해가는 청동기시대 이후에 건국신화가 나타났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므로 건국신화는 국가의 성립이라는 역사적 사건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신화적으로 신성화시킨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건국신화가 피지배자에 대한 지배자의 권위를 정치적으로 정당화시키는 이데올로기로 작용한 측면이 이 점에서 나타난다. 요컨대 건국신화는 신화가 점차 역사적 사건과 결합하기 시작한 단계에서 출현했다는 점에서 설화 형식의 변천과정상신화의 역사화가 이루어지는 기점이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한국신화의 연구』 서대석 집문당 2001
『부여고구려 건국신화연구』이복규 집문당 1998
『풀어쓴 한국의 신화』장주근 집문당 1998
『韓國古代의 建國神話와 祭儀』 金社珍著 一湖閣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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