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타 비 평(수사학, 정경, 이야기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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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사비평(Rhetorical Criticism)
1. 수사비평이란 무엇인가?
2. 수사학적 비평의 방법
3. 수사 비평적 성경 해석
4. 수사학적 비평 평가

Ⅱ. 이야기비평(Narrative Criticism)
1. 이야기비평이란 무엇인가?
2. 이야기비평의 목적
3. 이야기비평의 배경
4. 이야기비평의 저자와 독자
5. 이야기비평의 강점과 약점

Ⅲ.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
1. 정경비평이란 무엇인가?
2. 정경비평의 배경
3. 차일즈의 정경비평의 관점
4. 샌더스의 정경비평의 관점
5. 차일즈와 샌더스의 차이점
6. 정경비평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있는 신■■-구약이 그것들의 공통된 주제인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 하는 독특한 증언을 듣고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김봉성, "정경비평에 기초한 장별 성서연구 시안", (장로회 신학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1999). p56-62
4. 샌더스의 정경 비평의 관점
샌더스의 정경비평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보면, 그는 공동체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보게 된다. 정경의 본질과 기능은 언제 논의 되었는가? 이스라엘의 포로기와 포로기 이후에 오경의 중심이 만들어졌다는 것을 받아들인다면, 유다의 멸망으로 인한 대재난에 직면하여 생존과 실존적인 정체성의 문제에 대해서 오경을 형성한 사람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왕조와 국가의 몰락으로 이스라엘 공동체들에게 빛을 보여줄 필요성을 느꼈던 것이다. 그는 이러한 실존적인 접근이 포로기에 형성된 정경의 기능과 메시지에 영향을 주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당시에 정경을 만든 신앙 공동체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포로기 공동체가 만든 오경과 과거의 권위 있는 전승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김은규, "정경비평-차일즈와 샌더스", (성공회대학고 교수논문). p3-4
5. 차일즈와 샌더스의 차이점
차일즈와 샌더스는 모두 정경으로서 성경의 신앙공동체에 대한 기능을 강조한 점은 같으며, 그들은 정경에 대한 개념이 해석학의 논의의 중심으로 옮겨갈 필요가 있으며, 성경의 신앙 공동체 안에서 올바른 위치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그들은 정경의 완전한 문맥의 권위를 인정해야 하며, 비평적 방법론은 적절하지만 성경을 정경으로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았다.
) 이동수, 「구약주석과 설교」,(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2). p226
이 두 학자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차일즈는 정경이라는 산물은 주석의 대상이 되지만, 샌더는 과정으로 보는 경향이다.
이 산물은 기본적으로 문학적 현상이며, 과정은 역사적 현상이다. 그래서 과정은 문학과 공동체 사이에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차일즈에게는 공동체 문학을 살아있게 보여주는 권위를 말하지만, 샌더스는 이 문학을 공동체가 어떻게 사용했는가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러하기에 차일즈는 기본적으로 문학을 이해하려고 하지만, 샌더스는 문학이 기능하고 있는 상황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둘째, 차일즈는 정경 안에 정경이라는 개념을 거부하는데, 그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이 정경적 증거 속에서 현재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별 문단 단위들은 항상 전체 상황과 관련을 맺고 있다. 샌더스 역시 전체 상황은 수용하지만, 정경의 일부분들은 정경 형성에 기본을 정의에 둔 공동체에 의해 그 단계를 더 높였다. 구약에서는 오경이, 신약에서는 복음서 그리고 성서에서는 오경과 복음이 중심 전승이 되고 있다.
셋째, 차일즈는 정경이 하나님 말씀을 위한 도구가 되는데, 각각의 문장들과 책들 혹은 정경의 단위들이 기본적인 신학적 확신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샌더스도 본문을 통합적으로 보면서도 다양하게 보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만큼 하나님 활동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 정경이라고 했다.
넷째, 차일즈는 정경을 계시의 수단으로 이해하지만, 샌더스는 정경을 구원의 수단으로 본다. 차일즈는 정경이 이스라엘 하나님의 본질을 나타내며, 어떻게 이스라엘이 그에게 반응을 보이는가에 관심을 갖는다. 그래서 여기에는 계시에 대한 설명이 없다. 차일즈는 이스라엘의 구원이 하나님의 계시에 의존하고 있다고 본다. 그러나 샌더스에게 계시는 정경이 구원이 되기 때문에 핵심 관심이 된다.
) 김은규, "정경비평-차일즈와 샌더스", (성공회대학고 교수논문). p6
6. 정경 비평에 대한 평가
정경비평의 긍정적인 면을 평가한다면,
첫째, 역사비평학이 성경의 현재의 의미에 대하여 소홀했으나 정경비평은 성경이 정경으로서 고대 이스라엘의 신앙 공동체에 삶의 기준을 제시한 것처럼 오늘날도 새 이스라엘인 교회의 삶의 규범을 제공하기에는 충분히 권위 있는 책으로 쓰임을 받게 하였다.
) 이동수, 「구약주석과 설교」,(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0). p229
둘째, 정경비평은 본문의 여러 의미 가운데 신학적인 의미를 찾는데 노력했기 때문에 성서를 역사책이나 문학책으로 보기보다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 간의 관계를 바로 소개하는 신학 책으로 그리고 신앙인을 위한 책으로 간주하도록 장려하였다.
셋째, 정경비평은 성서가 일반 학문적 관심을 가진 자들의 전유물이 되는 것에서 탈피하여 신앙공동체의 권위가 되는 책이라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성서를 정경으로서의 그 본연의 위치로 복귀시키는 역할을 했다.
넷째, 성서가 기록된 당시의 신앙공동체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공동체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성서 해석학을 과거 지향적 학문에서 현재적 삶과 관련된 학문으로 이해하도록 만들었다.
다섯째, 정경비평 학자들은 구약성서와 신약성서를 정경의 테두리 안에서 함께 연구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이 둘의 신학적 통일성과 상이성에 대한 발견에 이바지 했다.
그러나 정경비평에는 나름대로의 문제점이 있다. 누구나 지적하는 바와 같이 정경비평은 성서 본문의 최종형태를 대단히 강조하기 때문에 성서가 정경으로 확정되기 이전 단계의 전승 형성과정을 소홀히 여기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달리 말해서 정경비평 작업은 본문의 전 역사를 객관적으로 재구성하는 작업을 목표로 하는 역사 비평적 접근을 다소 소홀히 여기는 대신에 본문의 신학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작업에 기울어짐으로써 지나치게 주관적인 해석에 기울어질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 이형원, 「구약성서 비평학 입문」,(침신대출판사). p200-203
참고 문헌
1. 이형원, 「구약성서 비평학 입문」,(침신대출판사)
2. 강설열외 2명, 「설교자를 위한 성서해석학 입문」, (대한기독교서회, 2002)
3. 이동수, 「구약주석과 설교」,(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0)
4. 김봉성, "정경비평에 기초한 장별 성서연구 시안", (장로회 신학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1999)
5. 김은규, "정경비평-차일즈와 샌더스", (성공회대학고 교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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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13
  • 저작시기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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