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부흥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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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부흥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원산부흥운동 -부흥운동의 원류(原流)
2. 타지역으로 확산되는 성령의 바람
3. 점차 보편화 되기 시작한 부흥운동
4. 평양 대부흥운동의 준비
5. 평양 대부흥운동
6. 한국교회 부흥운동과 성장의 몇 가지 특징

본문내용

다시 전국의 주요도시로 그리고 또 다시 전국의 모든 지역으로 부흥운동의 불길이 널리 더 깊이 확산되어 나갔던 것이다.
4) 모든 선교회에서 놀라운 성장이 이룩된 것이 사실이지만, 가장 눈에 띄게 성장한 교단은 남감리교선교회였다. 하디의 회심과 그로 인한 남감리교의 원산부흥운동과 삥의 하디의 활동으로 남감리교는 한국 부흥운동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 하디 뿐만 아니라 후에 입국한 저딘이나 크램 모두 한국의 부흥운동을 전국적인 현상으로 발흥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 자연히 남감리교 선교부가 자리잡은 원산과 개성은 한국 선교지에서도 눈에 띄게 성장을 이룩한 대표적인 부흥운동 중심 지역으로 떠올랐던 것이다.
5) 대부흥운동과 교회성장과의 관계이다. 부흥운동이 교회의 성장과 직접적인 연계성을 가지느냐 아니냐는 논란이 한국 교회 성장을 연구하는 사람들 사이에 있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이 부흥운동이 한국에 뚜렷한 성장을 가져다 준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1903년부터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던 것도 1903년의 원산부흥운동, 1907년의 평양대부흥운동, 1909년 이후의 백만인 구령운동 등 이와 같은 일련의 부흥운동과 맞물려 이룩된 결과이다. 특히 부흥운동이 두드러진 지역에서의 교회 성장이 그렇지 않은 지역에서보다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는 점에서 부흥운동과 교회 성장은 모종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다.
6) 부흥운동은 교회의 교세성장뿐만 아니라 한국교회의 전반적인 성장을 유도했다. 교세가 늘어나면서 교육열이 동시에 높아졌고, 이들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 학교가 세워지고, 자연스럽게 미션스쿨이 발전하는 결과를 낳았던 것이다. 이것은 의료선교사역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더 많은 병원이 설립되었고 더 효율적인 의료활동을 위해 세브란스 의과대학을 통한 한국인 의사를 배출해 부흥운동 기간 동안 한국 선교지에서의 의료활동이 더욱 활발하게 추진되었던 것이다.
박용규, 앞의 책,p245
7) 교회연합운동의 양상을 띄었다.
홍석훈,〈1907년 대부흥운동의 배경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서울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p46
이는 선교사들과 한국인 신자들 사이의 화해와 국내에 있었던 각 교파들간의 연합된 움직임이었다. 각지에서의 부흥운동은 연합집회의 성격이 짙었다. 그 후의 여러 집회도 비록 교파가 다르다 할지라도 연합으로 모였고 이로 말미암아 성령 안에서 하나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것이다.
지금까지 한국교회의 부흥운동을 살펴보면서 오늘의 한국 교회와 관련하여 생각하여 볼 때 우리는 단순히 부흥을 교회성장으로만 생각한 점이 없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성경에 나타난 부흥은 성령의 역사와 성령의 인도에 대한 순종, 지도자들의 희생적 사역, 성도들의 봉사사역의 결과였다.
오늘의 한국 교회는 교회의 보편성에 대한 의식을 망각한 채 계속 경쟁적으로 개교회의 존립과 비대만을 추구하는 성장주의를 버려야 한다. 수적 성장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절대시되는 성장지상주의는 성장이 아닌 다른 가치들을 경시하거나 무시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기술, 테크닉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목회자와 교회 지도자들의 영적 지도력 혹은 기독자적인 삶이다. 주님과 그의 교회에 대한 진정한 사랑, 말씀과 기도, 영적 민감성 등 자기 쇄신이 우선시 되어야 하고, 그런 바탕에서 진정한 부흥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개개의 지역과 교회와 교인들은 신앙의 선배들이 해 온 대로 한 사람의 생명을 온 천하보다도 귀하게 여기며, 이를 구원하기 위하여 경건주의적인 전도에 힘써야 할 것이다. 자라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므로 주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자비와 축복을 빌며 최선을 다할 뿐이다. 목회자는 교회성장에 관한 통계적인 관심보다는 교인들에 대한 목회적인 관심을 가지고 교인 한 사람을 귀하게 여기고 사랑하며 예배와 설교 능력을 회복하기 위하여 존경 받는 영적인 지도자가 되도록 힘을 다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 교회가 건전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교회들이 교회의 신앙고백에 충실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와 문화에 기여하는 교회, 윤리적으로 도덕적으로 국민을 교화하고 주도하는 역할도 다해야 할 것이다.
참고도서
1) 김영재,〈한국교회사>, 개혁주의 신행협회, 1992
2) 김영재,<한국교회 성장의 역사와 전망>, 신학지평 제7집, 1988봄
3) 김해연, <한국교회사>, 성광문화사, 1993
3)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 <대한예수교장로회 백년사> 보진재
4) 민경배, <한국기독교회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5) 박용규,<평양대부흥운동>, 총신대학교 출판부
6) 백낙준, <한국개신교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7) 안병동, <1907년 대부흥운동의 역사적 성격에 대한 연구>,
8) 오흥철, <1907년 기독교 대부흥운동의 역사적 고찰>, 경희대학교사학과
9) 이덕주,<초기 개신교사에 있어서 한,중 기독교교류>, 한국기독교사 연구
10) 이상규, <교회부흥의 역사와 교훈>
11) 이영헌, <한국기독교사>, 컨콜디아사, 1978
12) 홍석훈, <1907년 대부흥운동의 배경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부흥운동을 연구하다 보면 한국 교회 부흥운동을 특징짓는 기도와 성령의 능력이 말씀연구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한국교회 부흥운동은 처음부터 말씀연구, 말씀을 깨달은 후에 성령의 능력을 간구하는 간절한 기도, 그리고 위로부터 내리우신 성령의 임재가 하나로 어우러진 걸작품이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한국 선교초부터 위 세 가지는 항상 한국 교회의 중요한 특징으로 자리잡아 왔다. 바로 그것이 사경회였다. 네비우스 선교정책의 채택과 더불어 시작된 사경회는 한국 교회에 부흥운동의 토양을 제공해 주었다. 사경회는 체계적인 성경공부, 기도, 전도, 그리고 사경회 기간 동안 열리는 전도집회를 통해 기성 신자들에게는 영적인 재충전의 기회를, 초신자들에게는 주님을 만나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기도와 말씀연구, 전도에 대한 관심이 한데 어우러지면서 사경회는 부흥운동을 촉발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박용규,〈평양대부흥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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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20
  • 저작시기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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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51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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