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대중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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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청소년과 대중문화
1) 대중문화의 개념
2) 청소년과 대중문화의 관계
2.청소년과 대중 스타
1) 청소년에게 대중스타의 의미
2) 청소년이 대중스타에게 열광하는 이유 (기능)
(1) 낭만주의적 만족감
(2)성과 물신주의
(3)집단적 행동에 의한 만족감
(4)기이한 행동의 매력
(5)동일시
3) 대중스타에 열광하는 청소년의 표현 형태
4) 대중스타에게 열광하는 청소년의 특징
3. 대중스타에 열광하는 청소년 인터뷰
1)연구방법과 연구대상
2)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
(1) 음악성, 외모, 그냥 좋다(*인터뷰 사례1,인터뷰 사례 2)
(2) 스트레스 해소(*인터뷰 사례*)
(3) 억압된 청소년들의 현실에 대한 대리만족(인터뷰 사례)
(4) 스타의 성공에 보내는 찬사와 대안 역할모델(인터뷰 사례)
(5) 이성으로서 스타(인터뷰 사례)
(6) 자신에 대한 인정
3) 스타 따라잡기의 유형
(1) 음악 듣기, 음반 사기, 콘서트에 가기*인터뷰 사례*
(2) 스타의 사진이나 포스터 수집*인터뷰 사례*
(3) 정보를 수집하고*인터뷰 사례*
(4) 팬클럽 활동
(5) 개인적인 접촉의 시도
4) 스타에 열광함으로 인한 장․단점
(1)장점
(2) 단점

Ⅲ 결론
1. 청소년 대중문화 수용의 올바른 방법(대책)
1) 편중된 대중문화 향유
2)선별 없는 대중문화 향유
3) 비판 없는 대중문화의 향유
4) 문화의 정체성 부족
5) 대중스타 선망․모방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물보내기, 찾아가기 등의 방법을 통해 자신을 알리고 ,스타들이 자신을 아는 척이라고 해주기를 바란다. 스타를 성적 대상을 생각하는 경우에, 스타가 자신을 인정하고 알아준다는 사실은 매우 만족감을 준다.
4) 스타에 열광함으로 인한 장·단점
(1)장점
스타에 열광하는 육체적인 에너지의 발산을 통해서 스트레스가 해소된다고 한다. 현실적인억압을 극복할 방법으로 대중음악과 스타와 같이 심취할 수 있는 대상이 있다는 것이 만족감을 준다. 게다가 스타를 좋아하는 표현으로 소리지르기, 뛰면서 열광하기, 몸 흔들기와 같은 행동들은 스타에 열광하는 규범적 행동에 충실한 것이 된다. 이는 용인된 방법으로 현실 세계의 규범과 어긋나는 행동들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규제에 대한 위반'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나면 현실에서 요구하고 있는 규범에 재적응할 수 있는 힘이 생겨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스트레스 해소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자극이나 대인관계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스타에 대한 정보는 대화거리를 제공하고 대화의 새로운 자극이 된다. 동일한 스타를 좋아한다는 것은 동일한 정체감을 형성시켜 쉽게 하나가 되게 한다. 남과 쉽게 친해질 수 있다는 자신감, 남이 나를 거부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은 청소년기의 불안정한 자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신이 하는 일에 자신감을 갖고 적극성을 띠도록 만들어 주기도 한다.
(2) 단점
청소년들은 스타와 관련된 일이 아니면 무관심해지거나 스타와 동일한 관점을 갖지 않은 사람과는 관계가 소원해지거나, 자신이 하는 일에 통제가 되지 않는 문제점들을 지적한다. 청소년의 현실세계에서 중요성이 떨어지는 일에 대한 불충성은 이해가 되고 용납이 되지만, 현재의 상황에서 중요하다고 인식되고 있는 학업의 영역을 소홀히 할 때는 문제가 심각해진다. 부모와의 관계도 나빠지고, 성적도 떨어지고, 학교는 결석을 하고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않고 교칙을 어기게 된다.
자신들이 스타를 보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방법들이 부모나 선생님들에 의해 용인되기 어렵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편법을 써야한다는 것이 꺼림직하지만, 스타와 관련된 일을 제일의 우선순위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해야만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다.
Ⅲ 결론
1. 청소년 대중문화 수용의 올바른 방법(대책)
이상에서 살펴본 청소년들의 대중문화에 대한 인식, 대중문화 수용실태, 대중문화 참여실태, 스타와 청소년의 관계에 대한 조사결과 도출된 문제점과 그에 따른 대책은 다음과 같다.
1) 편중된 대중문화 향유
대부분의 청소년이 텔레비젼이라는 기존의 구매체를 통해 스타에 의해 전파되는 대중가요를 가장 많이 향유하고 있어 편중된 대중문화를 향유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도입에 따른 문화적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대중문화 향유 능력이 요구된다.
2)선별 없는 대중문화 향유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대중문화에도 고급스러운 것과 저급한 것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청소년들의 3/2이상이 성인용 대중문화에 노출 된 것으로 나타나 선별력에 부족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 청소년에게 문화적 주체로서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일은, 스스로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기르는 일이다.
3) 비판 없는 대중문화의 향유
청소년들의 대다수는 대중문화의 내용에 대해 언론매체 등에 항의한 경험이 없고, 의도적으로 연출된 대중문화의 수동적인 소비자로만 존재하고 있어 대중문화를 비판적으로 선별하여 수용할 수 있는 소비자로서 또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반으로 대중문화를 창조하는 생산자로서의 문화향유 능력을 키워주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4) 문화의 정체성 부족
과반수 이상의 청소년들이 우리 나라의 대중문화에는 우리 고유의 것은 없으며, 우리 나라 대중문화 수준보다 외국의 대중 문화 수준이 높고 앞으로도 우리 나라 고유의 대중 문화가 형성되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화의 정체성 문제로 청소년들의 문화 정체성 정립은 문화의 세기의 주역으로 살아가야 할 청소년들의 하나의 과제라 하겠다.
5) 대중스타 선망·모방
청소년의 1/3정도는 대중스타를 우상시하고, 5명중 1명은 대중스타와 관련된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서 많은 돈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문화 소비자로 부상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대중문호 수용을 통한 소비문화를 점검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2. 제언
청소년 대중문화 대책을 논의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전제조건으로 논의되어야 할 사항은 대중문화와 청소년의 관계를 어떠한 시각에서 바라보느냐 하는 것이다. 단순히 청소년을 대중문화로부터 보호되어야 할 대상으로 간주하느냐, 대중문화를 무분별하게 소비하는 대상으로 보느냐, 아니면 적극적으로 대중문화를 생산하는 주체자로 보느냐에 따라 대책수립의 방향이 결정 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은 이미 대중문화에 깊숙히 관여하고 있다. 따라서 기성세대의 전유물이었던 대중문화의 주체가 청소년으로 바뀐 오늘날에는 청소년들이 대중문화의 생산자이고 소비자인 것을 모두가 새롭게 인식하고 청소년들에게 대중문화의 주체의식을 인정해줌으로써 그들이 정체성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청소년 대중문화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 하겠다.
현재 청소년의 학업 중심의 생활 세계에 대한 비판이 많이 제기되고 있다. 사회적 배경이산업사회라면 현재의 학업 방식이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으나 다양하고 전문화된 능력이 요구되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현재의 방식이 그렇게 유용하지 않다는 의문들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스타에 대해 열광하는 청소년들에 대해 조금 더 유연하게 생각하는 어른들이 청소년에게 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인식의 전환이 청소년과의 사고의 거리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 참고문헌
'청소년의 일상과 가족' 손승영, 김현주, 전효관, 주은희, 한경혜저 출판사 생각의 나무
'청소년 대중문화 수용과 실태' 이민희 저 출판사 한국청소년 개발원
'청소년 종합실태 조사' 최준영 저 출판사 광주사회조사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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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22
  • 저작시기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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