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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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면서
1. 스포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스포츠 마케팅의 발달과정
1)스포츠의 마케팅(The marketing of sports)의 발전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3.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장점

4. Sponsor의 종류

5.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사업형태

6. 스포츠 마케팅 시장규모

7.스포츠 마케팅의 다양한 사업분야

8. 스포츠 이벤트 사업의 전개과정

9.스포츠 마케팅의 국내현황

10. 국내 스포츠 프로그램 시청률 분석

▷ 마치면서

본문내용

∼94년 94∼95년
후원업체
소니크리에이티브
프로덕트
닛폰 방송
몰텐
제 1디스플레이
제작소
세미크, LGS
-J리그, 팀 명칭, 로고,
캐릭터외장, 상표 등을 사
용한 제품의 상품화권
J리그 공식전을 AM,FM,
단파, 위성에 의한 음성매체로 방송하는 권리
-J리그 주체 전시합에 공
제공
-J리그 발족을 기념하는 공식메달 등 제조, 판매 게임소프트라이센스 독점
91년 11월부터 5년간
93년 4월부터 3년간
92년4월∼95년 3월
∼ 92년4월∼94년 3월
∼94년 3월 93년
93년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J리그는 하쿠호도라는 전문 광고회사를 통해 유례가 없을 정도 로 철저한 사전 조사를 벌여 적절하게 활용해왔다. 그 결과 일본 경제에 막대한 비즈니스 파급효과를 가져다 주었고 마케팅분야에서 93년 최대의 이벤트로 기록되었다.
-J리그의 다양한 스폰서 제도-
현재 J리그를 후원하는 스폰서의 종류는 크게 6가지로 ①시리즈 우승배 협찬 스폰서(冠스 폰서) ② 챔피온결정전 우승배협찬 스폰서 ③공식 스폰서 ④ 광고 홍보라이센스 스폰서 ⑤ 공식 공급업체 ⑥ 후원업체 등이다. 시리즈 우승배 스폰서인 산토리와 日本信販은 각각 5억 엔의 연간 계약료를 내고 전기와 후기 각 90게임을 자사의 이름으로 전개하고 있다.
산토리 는 전 후기 우승팀의 챔피온 결정전에 우승배를 협찬하는 챔피온결정전 우승배협찬 스폰서 이기도 하다., 경기장에 광고판 게시, 로고사용 등이 가능한 공식스폰서는 94년 현재 11개사 로 되어 있다.
J리그의 광고 및 홍보 라이센스를 획득한 스폰서는 후지은행과 시티즌으로, J리그 캠페인 마크, 캠페인 캐치프레이즈를 사용해 광고 및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밖에도 공식 공 급업체나 후원업체의 형태로 많은 기업들이 J리그를 후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J리그를 이용한 마케팅 성공사례--J리그는 93년 출범 첫 해에 관련상품 판매에서 총 1,300억엔의 매출을 올리는 등 불황을 무색케하는 성과를 올렸다.
계속되는 불경기로 대형 히트상품이 적었던 93년에도 J리그 로 고나 각 팀의 캐릭터를 사용한 라이센스 상품은 호황을 누렸다. 상품화권을 독점하고 있는 소니-CP로 부터 의류, 잡지, 문방구, 생활용품등 다양한 업종에서 총 41개사, 현재 신청이나 문의 중인 회사도 무려 700여개사에 이른다고 한다. J리그 마크 등을 디자인에 이용한 서브 라이센스 상품의 지난해 매출은 1,000억엔, 소니-CP가 J리그 공인숍 카테고리-1을 통해 판 매하고 있는 응원상품 등 관련상품의 매출 300억엔 까지 포함한다면 약 1,300억엔에 달한다. 서브라이센스 상품들은 대부분 당초 판매 목표를 넘었는데 그 중에서도 'J리그 카레' 와‘J 리그칩스’는 특히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다. 이 밖에도 산토리의‘J리그 캔맥주’, 일본 코 닥의‘J리그 카메라 및 플래시' , 후지은행의‘후지 J리그 통장’, 시세이도의‘엑스트라하 드무스’등이 성공한 상품들로 꼽힌다.
[표-3〕일본 운동선수의 텔레비젼 광고 출연자 수 (93년 5월말 현재)
구분
89년
90년
91년
92년
93년
1위
2위
3위
4위
5위
골프(34)
야구(30)
카레이서(14)
테니스(12)
프로페슬링(7)
골프(51)
야구(38)
카레이서(18)
테니스(11)
스키(9)
골프(48)
야구(26)
배구(18)
카레이서(17)
프로레슬링(10)
골프(43)
야구(28)
카레이서(16)
테니스(12)
프로레슬링(10)
축구(30)
야구(26)
골프(24)
카레이서(12)
스키(11)
축구 선수의 경기 종목별 TV광고의 출연자수가 92년 6위에서 J리그의 인기를 등에 업고 일약 1위로 부상했다. 이같은 J리그 선수의 인기는 물론, J리그의 팬이 여성과 젊은이들로, TV광고가 타겟으로 주로 설정하는 층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또한 축구선수 모델 출연 뿐만 아니라 축구를 모티브로 한 CF도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J리그 관련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은 J리그 팬의 급증과 함께 J리그는 돈이 된다며 기업들이 모여들기 때문이다. 비록 축구 는 2류에 그쳤지만 관련시장개척, 즉 머천다이징 분야에서는 1류라는 자부심이 비춰진다. 어떻게든 J리그를 성공적으로 정착시켜서 관련시장을 개척하려는 관련기업과 광고회사의 일치단결된 노력을 보면서, J리그의 인기가 실은 축구의 인기라기보다는 상품화에 성공한 J 리그라는 브랜드의 인기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마치면서
흔히 스포츠가 지나치게 비스니스화 되면 재미가 없어진다고 말하고 있다. 재미란 스포츠 자체의 신성함과 감동이다. 재미있다 -- 비즈니스화 되다 -- 비즈니스로 되다 -- 재미 없다라는 등식이 성립되기 쉽다. 비즈니스에 의해 스포츠가 왜곡된다는 것도 같은 맥락이며 비즈니로 하는 과정에서 재미없는 상태로 변질되는 것은 어디에 있는지는 매우 미묘한 것이 다. 한계를 넘는 비즈니스는 스포츠를 왜곡시켜 재미없게 한다면 결과적으로 비즈니스는 성 립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스포츠 마케팅이란 이러한 분기점을 모색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확실하게 기준을 정할 수 는 없지만 상품화를 하면서 지나친 상품화를 피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스포츠 마케팅은 국내에서는 크게 개발이 안된 미개척 분야이지만 스포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존재하는한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잠재 가치는 충분히 있다. 그리고 기존의 광고 기획이 제대로만 연계된다면 포화상태에 있는 현재 시장을 돌파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전략적이고 공격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현대 사회는 국민 개개인의 여가에 대한 소비 여유가 증가함에 따라 여가문화로서 관람 및 참여 스포츠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스포츠 관련 기관이나 단체가 정 부나 공공 기관의 재정적 제도적 보조가 줄어듦에 따라 수익 사업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 게 되어 스포츠 마케팅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또한 소비자 생활양식의 변화로 엘리트 체육에서 사회 체육으로 바뀜에 따라 레저스포츠 부분에 대한 마케팅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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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24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2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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