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홉스
로크
흄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홉스
로크
흄
본문내용
해가 생길 수 있다. 보편 개념으로서의 명사는 본유 개념이 아닌 추상적 보편 개념이다.
흄
회의주의자다. 데카르트와 달리 제 1의 명제를 찾으려 하지 않는다. 흄은 인간의 지식을 지식이전에 믿음에 차원에서부터 관찰한다. 인과관계의 필연성에 대해서도 그는 사람들의 심리적인 기대감 또는 믿음이라고 말한다.
지각은 인상과 관념으로 말할 수있다. 인상은 생생한 경험이고, 관념은 인상 이후에 떠올리는 인상의 복사물이다.
관념은 유사성, 공간적 근접성, 인과성에 의해 연합된다.
이성의 힘은 부정한다. 그렇다고 귀납의 정당성을 우기지도 않는다. 다만 우리의 삶은 관습과 습관에 의해서 인도된다는 것이다. 이는 인과관계의 필연성에 대한 견해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항시적 동반은 습관에 의한 심리적 기대를 말한다.
흄
회의주의자다. 데카르트와 달리 제 1의 명제를 찾으려 하지 않는다. 흄은 인간의 지식을 지식이전에 믿음에 차원에서부터 관찰한다. 인과관계의 필연성에 대해서도 그는 사람들의 심리적인 기대감 또는 믿음이라고 말한다.
지각은 인상과 관념으로 말할 수있다. 인상은 생생한 경험이고, 관념은 인상 이후에 떠올리는 인상의 복사물이다.
관념은 유사성, 공간적 근접성, 인과성에 의해 연합된다.
이성의 힘은 부정한다. 그렇다고 귀납의 정당성을 우기지도 않는다. 다만 우리의 삶은 관습과 습관에 의해서 인도된다는 것이다. 이는 인과관계의 필연성에 대한 견해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항시적 동반은 습관에 의한 심리적 기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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