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헴펠의 패러독스
2. 확증의 구문론적 분석에 대한 굿맨의 비판
결 론
2. 확증의 구문론적 분석에 대한 굿맨의 비판
결 론
본문내용
는 일반 규칙들에 의해 점차적으로 대체될 수 있다고 습관적으로 가정한다.
) 버트란트 러셀 "철학의 문제들" 이학사 P103
헴펠의 방법론적 허구를 통하여서는 과학적인 법칙에 대한 정확하고 믿을 만한 확증을 얻기에는 너무나 방대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굿맨은 이에 몇가지에 기준을 제시한 것 이지만 명확히 말하자면 정확한 기준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고착성의 관점은 역사적인 과학적 정보와 심리적 정보를 포괄해야 하지만 이것 또한 명확한 기준이라고 할 수 없지 않을까 한다.
경험적 사실에대한 법칙은 신앙이 아니며 그렇다고 거짓도 아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개연적인 확률성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적어도 내일 해가 뜬다는 믿음은 과거에 그래왔다는 확률적 개연성에서 기인하기 때문이다.
) 버트란트 러셀 "철학의 문제들" 이학사 P103
헴펠의 방법론적 허구를 통하여서는 과학적인 법칙에 대한 정확하고 믿을 만한 확증을 얻기에는 너무나 방대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굿맨은 이에 몇가지에 기준을 제시한 것 이지만 명확히 말하자면 정확한 기준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고착성의 관점은 역사적인 과학적 정보와 심리적 정보를 포괄해야 하지만 이것 또한 명확한 기준이라고 할 수 없지 않을까 한다.
경험적 사실에대한 법칙은 신앙이 아니며 그렇다고 거짓도 아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개연적인 확률성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적어도 내일 해가 뜬다는 믿음은 과거에 그래왔다는 확률적 개연성에서 기인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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