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례전과 성례전에 대한 신학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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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성례전
1. 세례
2. 견진례
3. 성찬식
4. 고해성사
5. 성직 서품식
6. 혼배성사
7. 성유식

Ⅲ. 성례전의 신학적 의미

Ⅳ. 결 론

▣ 참고서적

본문내용

인하는 예전이다. 성례전은 수직적인 관계 속에 이룩되는 개인적인 응답으로 만족하는 이기적인 신앙의 발로가 아니라, 더 나아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공동체 안에서 성례전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의 실체를 수평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기를 원하시는 깊은 뜻이 있다는 말이다.
마지막으로 화육적(incarnational respect) 관계 형성이 계속적으로 다짐되고 지속되어야 한다. 단순히 세례를 기독교인이 되는 의식으로만 보거나, 성찬을 주님의 간절한 염원이 담긴 예전 대신에 기념이라는 형식적 행사로 끝내려는 인식들은 모두가 문제의 발생을 가져오는 요인이 된다.
) 허태범, 「성례전의 위치와 역할에 관한 연구」,(서울신대 석사학위논문,1996), pp.8∼10
Ⅳ. 결 론
성례전은 우리 기독교에서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핵심 중의 하나이다. 성례전은 단지, 신학 또는 이론의 차원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예배 가운데서 하나님과의 생동적인 만남, 주님과의 생생한 교제, 그리고 모든 성도들이 하나된 공동체의 역동적인 경험을 수반하게 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성례전은 오늘뿐만 아니라 기독교가 시작하던 때부터 가장 핵심적인 예배의 초점이 되어왔다.
성례전은 성령의 임재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기독교의 성례전이 하나의 형식으로 치우쳐 있다거나, 지나치게 말씀 중심의 예배만을 고수하다보니 성례전이 하나의 예배 보조 수단 정도로만 여겨져 버리는 좋지 않은 결과를 낳게 되기도 한다.
성례전은 한 인간을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변화시키고, 그 새로운 차원의 세계에서 머물도록 하는 신비의 위력을 가지고 있는 예전이다. 이제 한국 교회는 예배에서 성례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말씀과 성례전이 균형있게 행하여지는 예배를 드려야 한다. 우리가 말씀에 대해 공부하고, 그것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만큼, 이제는 성례전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바르게 행할 수 있어야 한다. 성례전의 중심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기 때문이다.
▣ 참고서적
대니얼 B. 클렌데닌, 주승민 역, 「동방정교회신학」,(서울: 은성출판사, 1997)
강태용, 「동방정교회-역사와 신학」,(서울: 익산출판사,1991)
정일웅, 「기독교예배학개론」,(서울: 솔로몬출판사,1993)
김경희, 「동방정교회의 신화론과 신화방법에 관하여」,(장신대 석사학위논문, 1997)
허태범, 「성례전의 위치와 역할에 관한 연구」,(서울신대 석사학위논문,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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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6.14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5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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