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디자인에 대한 내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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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 디자인에 대한 내용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서론

본론
근대 운동, 건축 이론, 그리고 행태 과학
1. 근대 운동의 유산
2. 이론의 본질과 효용성
3. 행태 과학과 건축 이론
실증적 건축 이론 - 응용의 개념과 환경의 개념 -
절차적 이론 - 디자인 방법론 -
4. 환경 디자인 응용의 모델
5. 지적분석 행위와 지적분석 단계
6. 디자인 행위와 디자인 단계
7. 선택 행위와 선택 단계
실질적 이론 - 환경과 인간 행태
8. 환경의 본질
9. 인간 행태의 기본 과정
10. 구축 환경과 인간 행태
행위 패턴과 구축 환경
11. 행태 장치/ 환경 분석과 디자인을 위한 단위
12. 인체 측정학과 인간 공학
13. 인지도와 공간 행태
14. 프라이버시, 영역성과 개인적 공간 - 근접 공간학 이론
15. 사회적 상호 작용과 구축 환경
16. 사회 조직과 구축 환경
미적 가치와 구축 환경
17. 미학 이론
18. 형식 미학
19. 상징 미학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특징, 사회 집단, 개성, 유기체적 관점에서 연루된 사람들의 욕구나 목적과 관련되어야 한다.
18. 형식 미학
형식 미학의 관심사는 만물의 패턴을 만족시키는 도구적 목적과 그들이 제공하는 연상적 의미를 위해서라기 보다는 자기 자신의 목적을 위하여 여러 가지 패턴에 의해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즐거움과 관계가 있다.
형식 미학은 게슈탈트 이론에 많이 의존을 했었는데 디자인 요소로는 점, 선, 면, 볼륨을 들 수 있고, 구성의 원리로는 질서와 무질서, 지각적 질서와 비례적 선험도식을 들 수 있다. 게슈탈트 지각 이론에 기초한 건축의 표현적 내용에 대해 가장 인정받는 조사 분석은 형식주의 미학파에 속하는 루돌프 아른하임에 의해 수행된 것이다. 아른하임은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하나의 사물은 주의의 중심- 하나의 구성에 대한 시각적 중력 중심-에서 멀어짐에 비례하여 외관상의 무게감을 상실한다.
둘째, 시각상의 무게감은 관찰되고 있는 건물의 외관을 구성하는 요소의 배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셋째, 지면에서 높여지거나 건물 외관의 상부에 위치한 요소들은 사물의 잠재적 에너지- 똑같은 검은 점은 그림의 아래쪽 보다 위쪽에 있을 때 더 무거워 보인다.- 를 증가시킨다. 우리가 만약 이 견해를 받아들인다면, 시각 환경의 표현적 효과는 수직 및 수평과 관계를 가지는 건물의 외관 요소 즉, 윤곽선, 가장자리 등과 같은 그러한 특질의 관점에서 분석될 수 있다.
최근의 경험적 연구는 환경의 복잡성과 쾌락적 가치 사이의 연관 관계를 연구하는 것을 강조한다. 아른하임에 따르면 높은 수준의 복잡성에 대해 질서가 지각된다면 그 패턴은 그 질서가 지각되지 않을 경우보다 더 즐거운 상태가 되는 것으로 평가된다.
형식 미학은 환경의 구조를 식별하고 지각하며 즐기기 위하여 시각적, 음향적, 후각적, 촉각적 환경 검사 등에서 발생하는 즐거움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환경 지각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점은 운동의 역할이다. 표면 또는 색 그리고 조명 수준과 텍스쳐 등이 잘 정돈된 병치상태에 있는 환경 역시 흥미로운 것이 된다. 그리고 질서는 환경에 대한 미적 감상을 위하여 기본적인 필요 조건이다.
19. 상징 미학
상징은 인지 과정의 결과이며, 그 결과로 인해 대상물은 그 대상물이 갖는 도구적 용도 이상의 함축적 의미를 얻는다. 이런 의미에서 하나의 대상은 물질적 인공물 뿐만 아니라 한 개인 혹은 하나의 환경에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의미는 대상물에 대해 관찰자가 입력시킨 것으로부터 유추된다.
상징의 성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분야인 기호학은 이미 많은 환경 디자이너들의 사고에 영향을 미쳐왔다. 구축 환경에서 특정한 형태가 갖는 상징적 의미는 그 배경과도 관계가 있다. 모리스는 3가지 수준의 의미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통사론적 의미와 의미론적 의미 그리고 어용론적 의미 등이다. 통사론적 의미는 주변 상황 속에서의 한 건물의 위치로부터 유추되고, 의미론적 의미는 어떤 요소가 표현하거나 지칭하는 규범과 개념 또는 태도 등을 말한다. 따라서, 미국의 많은 공공 주택은 노동자 계층이 생활하는 방식에 대한 소집단의 개념을 나타낸다. 어용론적 의미는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과 상징을 관련시킨다.
사람들은 서로 상징을 통해서 각자의 의사를 전달한다. 사람들이 자신의 주변에서 선택하는 상징은 그들 자신의 정체가 무엇이고, 무엇을 열망하는가에 대한 그들의 이해를 반영할 수 있으며, 혹은 단순히 과거에 대한 거부 반응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사회적인 신분의 유동성이 강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가입하고 싶어하는 집단과 관계되는 상징들을 찾는다. 의미를 전달하는 구축환경의 변수들로는 건물 형태, 공간 형태, 재료, 조명의 성질, 색, 비가시적 환경 등을 들 수 있다.
상징 미학에 관한 많은 이론들 중에 인상학적 속성의 이론은 건물은 관찰자에 의해 직접 지각되는 인상학적인 속성을 갖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 같은 관찰은 게슈탈트의 지각 이론에서 유래되었다. 아른하임은 이러한 접근방법을 지각적 역동성을 통해 자연히 발생하는 상징성이라고 하였다. 상징성에 대하여 융의 개념은 어떤 형태가 우리에게 의미를 나타내는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하여 이용되었다. 상징의 이해를 돕기 위한 행태주의적 접근 방법은, 구축 세계의 요소와 특정한 의미는 사람들이 즐거움을 발견하는 상황에서 연상되며 이러한 요소는 구축 세계에서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를 계속 찾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각과 인지의 생태학 모델에 따르면 특정한 구축 환경의 형태와의 일치는 학습되어야 한다.
상징적인 미적 가치는 개개인의 개성, 문화적 차이, 민족성 등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기도 한다.
결 론
이상에서 환경 디자인에 미친 행태 과학의 영향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디자인에 있어 근대 운동은 인간 생활에 큰 기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디자인 원리 역시 한계가 있었다.
환경 디자인에는 두 가지 유형의 이론 즉, 실증적 이론과 규범적 이론이 있다. 실증적 이론에는 방법론적인 절차적 이론과 구축 환경의 물리적 성질에 대한 묘사 및 설명과 유기적 조직체로 받아들여지는 구축 환경에 관한 실질적 이론이 있다.
행태 과학은 이론의 확립을 통해 디자이너들에게 많은 것을 가져다 주었다. 환경 디자인 이론의 발전에는 행태 과학 뿐만이 아니라 많은 이론들이 도움을 주었고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우리는 환경적 관계에 의한 현 세대적 목적에 어떠한 새로운 것을 첨가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미래에 대한 예측의 근간으로서 과거의 경향을 살펴보고 변화의 원인을 이해하여, 환경·사람·변화 그리고 그 변화에 반응하는 디자인 과정에 관한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참고 문헌
〈국내문헌〉
Jon Lang (1991), 건축이론의 창조, 조철희 외 1인역, 서울: 도서출판 국제
〈외국문헌〉
Lynden Herbert (1972), A New Language For Environmental Design, New York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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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4.06.14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5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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