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개념
2. 문제제기
Ⅱ. 본론
1. 동성애의 원인
(1) 생물학적으로 본 동성애
(2) 사회 문화적 요인
2. 윤리적 차원에서 본 동성애
(1) 기독교의 입장
3. 우리나라의 동성애자들
(1) 동성애관련 단체와 활동
(2) 동성애자들에 대한 우리의 자세
Ⅲ. 결론
1. 연구목적 및 개념
2. 문제제기
Ⅱ. 본론
1. 동성애의 원인
(1) 생물학적으로 본 동성애
(2) 사회 문화적 요인
2. 윤리적 차원에서 본 동성애
(1) 기독교의 입장
3. 우리나라의 동성애자들
(1) 동성애관련 단체와 활동
(2) 동성애자들에 대한 우리의 자세
Ⅲ. 결론
본문내용
인정하지 않으므로 이성애자 집단과 동성애자 집단의 대립을 가져 올 수 있다. 이미 미국에는 여러 동성애자 단체들이 들어섰고 정치적으로까지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동성애자들의 단체들이 지식인 중심으로 하나 둘씩 나타나고 있음을 고려해 볼 때 앞으로 이들이 우리 사회와 충돌할 때 나타나는 커다란 낭비와 손실은 무척이나 큰 것임에 틀림없다.
셋째로 동성애자들에게 있어서 사회의 이해는 절대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대인 관계가 무너지면 고립감 속에 좌절을 겪게 된다. 이렇게 정신적으로 고립된 인간은 건전하게 발전하지 못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럼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손해인 것이다.
결국은 동성애자들은 성적인 성향만을 빼 놓고 우리와 똑같은 인간이다. 그들은 정신이상자도 변태도 아니다. 우리 주변에서 똑같이 인간으로 활동하는 일부이다. 따라서 그들을 동반자로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노력하면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인간적인 화합만이 이 사회에 도움이 되리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3. 사랑은 위대한 것
이상에서 동성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사실상 아무도 그들이 어떠한 원인을 통해서 동성애자가 됐는지에 관하여 확실하게 알지 못한다. 어렴풋이 알 뿐이다. 그러나 현재 이런 상태가 계속되는 가운데서도 동성애 행위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것과 앞으로도 그런 행위가 계속 성행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만은 확실하다. 또한 동성애에 대한 교회의 윤리적 가르침은 성에 대한 성서적 이해에 근거를 두고서 동성애가 그릇된 것이라고 분명히 단정짓고 있다. 그러면 이 두 가지 상황 하에서 교회는 어떻게 동성애자들을 구원의 길로 이끌 수 있을까?
그들에게 있어서 구원보다는 오히려 자유로운 인간적 삶의 성취, 직업, 삶의 완성, 그리고 가장 중요한 다른 사람들의 이상한 눈빛과 소외에서의 이탈 등을 더 절실히 필요로 할 지도 모른다. 이 모든 것의 해결점을 몇몇 윤리신학자들이 앞에서 제시한 것 같이 몇 가지 점을 언급하고 1986년 10월 1일 신앙교리성에서 발표한 '동성애자 사목에 관하여 가톨릭 주교들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서도 동성애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통한 해결에 대해서 언급하고는 있지만, 사실상 교회가 제시하고 있는 해결점은 모호하고 막연할 뿐이다.
* 참 고 문 헌 *
샌튼 존스. {동성애, 어떻게 볼 것인가?}. 서울 : 한국기독한생회 출판부. 1997.
{기독교 대백과사전 제4권}. 서울 : 기독교문사. 1981.
윤가현. {성심리학}. 서울 : 성원출판사. 1990.
신앙교리성. {동성애자 사목에 관하여 가톨릭 교회의 주교들에게 보내는 서한}. 1986.
McBrien, Richard. Catholicism. Minneapolis, Minn.: Winston Press. 1981.
신앙교리성. {성 윤리상의 특정 문제에 관한 선언문}. 1975.
{사목} 222호. 1997.
가톨릭 교회 교리서. 1992.
최안드레아,『터부에서 상식으로의 전환』, 1997.
셋째로 동성애자들에게 있어서 사회의 이해는 절대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대인 관계가 무너지면 고립감 속에 좌절을 겪게 된다. 이렇게 정신적으로 고립된 인간은 건전하게 발전하지 못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럼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손해인 것이다.
결국은 동성애자들은 성적인 성향만을 빼 놓고 우리와 똑같은 인간이다. 그들은 정신이상자도 변태도 아니다. 우리 주변에서 똑같이 인간으로 활동하는 일부이다. 따라서 그들을 동반자로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노력하면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인간적인 화합만이 이 사회에 도움이 되리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3. 사랑은 위대한 것
이상에서 동성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사실상 아무도 그들이 어떠한 원인을 통해서 동성애자가 됐는지에 관하여 확실하게 알지 못한다. 어렴풋이 알 뿐이다. 그러나 현재 이런 상태가 계속되는 가운데서도 동성애 행위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것과 앞으로도 그런 행위가 계속 성행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만은 확실하다. 또한 동성애에 대한 교회의 윤리적 가르침은 성에 대한 성서적 이해에 근거를 두고서 동성애가 그릇된 것이라고 분명히 단정짓고 있다. 그러면 이 두 가지 상황 하에서 교회는 어떻게 동성애자들을 구원의 길로 이끌 수 있을까?
그들에게 있어서 구원보다는 오히려 자유로운 인간적 삶의 성취, 직업, 삶의 완성, 그리고 가장 중요한 다른 사람들의 이상한 눈빛과 소외에서의 이탈 등을 더 절실히 필요로 할 지도 모른다. 이 모든 것의 해결점을 몇몇 윤리신학자들이 앞에서 제시한 것 같이 몇 가지 점을 언급하고 1986년 10월 1일 신앙교리성에서 발표한 '동성애자 사목에 관하여 가톨릭 주교들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서도 동성애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통한 해결에 대해서 언급하고는 있지만, 사실상 교회가 제시하고 있는 해결점은 모호하고 막연할 뿐이다.
* 참 고 문 헌 *
샌튼 존스. {동성애, 어떻게 볼 것인가?}. 서울 : 한국기독한생회 출판부. 1997.
{기독교 대백과사전 제4권}. 서울 : 기독교문사. 1981.
윤가현. {성심리학}. 서울 : 성원출판사. 1990.
신앙교리성. {동성애자 사목에 관하여 가톨릭 교회의 주교들에게 보내는 서한}. 1986.
McBrien, Richard. Catholicism. Minneapolis, Minn.: Winston Press. 1981.
신앙교리성. {성 윤리상의 특정 문제에 관한 선언문}. 1975.
{사목} 222호. 1997.
가톨릭 교회 교리서. 1992.
최안드레아,『터부에서 상식으로의 전환』,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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