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1) 행복과 우리의 삶
2) 본영화의 전개방법
2. 본 론
1)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
2) 우리가 처한 자본주의 민주주의 하에서의 행복추구의 조건
3) 일제강점기 대중비극의 탄압과 1970년대의 노동운동과의 연관성
4) ‘아름다운 청년 전 태일’의 불꽃승화의 의미
3. 결 론
1) 우리시대 돈과 행복의 불평등 극복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
1) 행복과 우리의 삶
2) 본영화의 전개방법
2. 본 론
1)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
2) 우리가 처한 자본주의 민주주의 하에서의 행복추구의 조건
3) 일제강점기 대중비극의 탄압과 1970년대의 노동운동과의 연관성
4) ‘아름다운 청년 전 태일’의 불꽃승화의 의미
3. 결 론
1) 우리시대 돈과 행복의 불평등 극복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은 아니다. 분명 유교적 이데올로기는 바뀌어 나아가야 한다. 하지만 자신을 지배하고 있는 이러한 이데올로기 자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비판하지 않는다면 현실에 있어서 행복이라는 것을 추구함에 많은 혼란이 있을 것이다.
『3교육의 변화
우리는 획일적 교육 속에 살고 있다. 흔히 어릴 적 꿈을 키워준다는 명목 하에 선생님들은 모두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고 모두 마음만 먹으면 대통령, 과학자 등을 할 수 있게 된다고 말한다. 물론 큰 꿈을 꾸게 하고 희망을 주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지금의 현실은 그러한 노력의 과정보다는 너도나도 한가지 미래에 꿈을 국한시키는 것이 문제이다. 대부분 유아들은 나중에 커서 무엇이 되고싶으냐고 물으면 대통령이 되고싶다고 말한다. 아니면 당시에 유명한 직업을 모두 대부분 아무런 사고과정 없이 선택한다. 이 세상에 수많은 직업이 있고 미래를 설계할 많은 공간이 존재하지만 자연과학의 경시 풍조와 학부모들의 이러한 유교적 시각의 답습, 그리고 학교에서조차 다양성을 무시하고 획일적 교육을 하고있는 것이 문제이다. 이 때문에 우리의 유아들은 어릴 적부터 너무나 많은 미래의 대통령 후보들을 자기 주위에서 보게된다. 이것보다는 개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해주고 자신들의 적성을 찾아 그에 맞는 많은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지금처럼 어려서부터 대학에 가기까지 누구에 의해 떠밀려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과 미래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하는 학습과정을 거치게 하여 보다 폭넓은 미래상을 스스로 선택하게 하여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해야 만이 사회적 불평등의 해소와 함께 이들이 성장하여 사회로 나아가 미래의 노동자가 되고 그전까지는 선택의 여지가 없이 못 배우고 가난한 사람이 기름칠하고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로 밀려갔지만 만약 이들이 노동자가 된다면 지금의 노동자들보다 더 의식 있고 또한 전문적이고 자부심 있는 노동자로 거듭날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노동자사회가 이루어진다면 좀더 유연한 노사의 관계가 성립되어 노동자도 애초에 빼앗기지 않는 구조를 만들어 갈 것이고 자본가 또한 자신들 이러한 의식과 자부심, 전문성을 지닌 노동자들을 마음대로 그들의 권리를 착취하지 못하고 국가도 이에 맞는 경제정책과 법률을 만들어 갈 것이기 때문에 저항은 당연히 줄어들 것이다. 』
< 참 고 문 헌 >
1. \'세상은 나를 보고 웃고 나는 세상을 보고 웃는다.\' - 이 정 석( p169 - p174) - 4)
2. 이긴 자가 전부가지는 사회 - 우리 사회경제의 자화상 (CM비지니스, 1997) - 2)
3. \'인권에서 사회주의로\' 양민호 편역 - (\'사회민주주의\' 1985 종로서적 84면) - 3)
4 \'한국의 현대사와 인권(자본주의의 문제)\' - 정 태 욱(영남대 교수)
5. \'서울대 사회발전 연구소 연구원\' - 윤 상 과
6. \'행복의 메타포\' - 안 병 욱
7. 사법과 소유론의 기초이론 동아학습사 1988 66~67면 - 1)
8.\'유신체제와 민주화운동\' - 서 중 석(성균관대 교수)
『3교육의 변화
우리는 획일적 교육 속에 살고 있다. 흔히 어릴 적 꿈을 키워준다는 명목 하에 선생님들은 모두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고 모두 마음만 먹으면 대통령, 과학자 등을 할 수 있게 된다고 말한다. 물론 큰 꿈을 꾸게 하고 희망을 주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지금의 현실은 그러한 노력의 과정보다는 너도나도 한가지 미래에 꿈을 국한시키는 것이 문제이다. 대부분 유아들은 나중에 커서 무엇이 되고싶으냐고 물으면 대통령이 되고싶다고 말한다. 아니면 당시에 유명한 직업을 모두 대부분 아무런 사고과정 없이 선택한다. 이 세상에 수많은 직업이 있고 미래를 설계할 많은 공간이 존재하지만 자연과학의 경시 풍조와 학부모들의 이러한 유교적 시각의 답습, 그리고 학교에서조차 다양성을 무시하고 획일적 교육을 하고있는 것이 문제이다. 이 때문에 우리의 유아들은 어릴 적부터 너무나 많은 미래의 대통령 후보들을 자기 주위에서 보게된다. 이것보다는 개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해주고 자신들의 적성을 찾아 그에 맞는 많은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지금처럼 어려서부터 대학에 가기까지 누구에 의해 떠밀려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과 미래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하는 학습과정을 거치게 하여 보다 폭넓은 미래상을 스스로 선택하게 하여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해야 만이 사회적 불평등의 해소와 함께 이들이 성장하여 사회로 나아가 미래의 노동자가 되고 그전까지는 선택의 여지가 없이 못 배우고 가난한 사람이 기름칠하고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로 밀려갔지만 만약 이들이 노동자가 된다면 지금의 노동자들보다 더 의식 있고 또한 전문적이고 자부심 있는 노동자로 거듭날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노동자사회가 이루어진다면 좀더 유연한 노사의 관계가 성립되어 노동자도 애초에 빼앗기지 않는 구조를 만들어 갈 것이고 자본가 또한 자신들 이러한 의식과 자부심, 전문성을 지닌 노동자들을 마음대로 그들의 권리를 착취하지 못하고 국가도 이에 맞는 경제정책과 법률을 만들어 갈 것이기 때문에 저항은 당연히 줄어들 것이다. 』
< 참 고 문 헌 >
1. \'세상은 나를 보고 웃고 나는 세상을 보고 웃는다.\' - 이 정 석( p169 - p174) - 4)
2. 이긴 자가 전부가지는 사회 - 우리 사회경제의 자화상 (CM비지니스, 1997) - 2)
3. \'인권에서 사회주의로\' 양민호 편역 - (\'사회민주주의\' 1985 종로서적 84면) - 3)
4 \'한국의 현대사와 인권(자본주의의 문제)\' - 정 태 욱(영남대 교수)
5. \'서울대 사회발전 연구소 연구원\' - 윤 상 과
6. \'행복의 메타포\' - 안 병 욱
7. 사법과 소유론의 기초이론 동아학습사 1988 66~67면 - 1)
8.\'유신체제와 민주화운동\' - 서 중 석(성균관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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