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 우리가 바퀴벌레를 먹는 종족에 대해 가지는 생각과 느낌을 서구인들은 개고기를 먹는 우리들에게 가질 수 있으며, 또한 바퀴벌레를 먹는 종족 역시 서구인들의 식습관에 대해 마찬가지로 느낄 수 있다. 즉, 식습관은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한문화의 식습관이 다른 문화의 식습관을 재는 자가 될 수는 없다. 이는 지구상의 모든 문화가 점점 긴밀해지는 시대에 서로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버리고 각자의 문화적 전통을 존중하고, 그들이 적응해온 방식을 인정하는 데 큰 의미를 갖는다.
마빈 해리스는 문화란 한 인류의 공동집단이 그들의 자연조건에 맞기 최대한 적응한 결과일 뿐이라는 이론을 펼쳤다. 비록 내가 생각하기에 이는 그가 기초한 '자연조건'의 사실성과 문화를 물질적인 측면에서만 측정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그 한계성을 내포하고 있지만, 요즘과 같이 문화의 영향력이 커져 가는 추세 속에서 각 사회의 문화에 대한 상대성을 인정한다는 측면에서는 커다란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요즘 우리 나라에서도 개고기에 대한 논란이 한창이다. 이럴 때 마빈 해리스의 이론을 사용해서 우리 나라의 '개고기 문화'에 대한 합리성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빈 해리스는 문화란 한 인류의 공동집단이 그들의 자연조건에 맞기 최대한 적응한 결과일 뿐이라는 이론을 펼쳤다. 비록 내가 생각하기에 이는 그가 기초한 '자연조건'의 사실성과 문화를 물질적인 측면에서만 측정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그 한계성을 내포하고 있지만, 요즘과 같이 문화의 영향력이 커져 가는 추세 속에서 각 사회의 문화에 대한 상대성을 인정한다는 측면에서는 커다란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요즘 우리 나라에서도 개고기에 대한 논란이 한창이다. 이럴 때 마빈 해리스의 이론을 사용해서 우리 나라의 '개고기 문화'에 대한 합리성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