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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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컴과사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념 정의

Ⅱ.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발달사

Ⅲ.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소개

Ⅳ. 매체의 역사 및 특성

Ⅴ. 미디어와 뉴미디어

Ⅵ. 정보사회

Ⅶ. 미디어와 정치

Ⅷ. 매스미디어 경제학

Ⅸ. 미디어와 세계화

본문내용

을 최초로 제시
- 매스컴과 대중문화를 자본주의 유지를 위한 허위의식의 근원이며 전체주의의 온상으로
간주함.
- 산업화 방식은 인간의 소외를 가져왔고 문화산업이 등장함으로써 문화가 퇴보했다고 봄. 기술복제사회의 예술은 진정성(aura)을 상실했다고 주장함
- 고급문화에 대한 높은 평가와 대중문화에 대한 폄하
- 보수적/엘리트주의적이라는 비판.
2) 정치경제학적 접근들
- 문화산업과 문화의 상품화를 보다 집중적으로 연구함.
- 문화상품의 영향력보다는 문화상품이 생산되고 유통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함
- 문화의 생산과 소비는 시장논리에 따라 일어난다고 보기 때문에, 문화상품은 이윤창조수단인 동시에 자본주의 권력층의 지배수단으로 간주함.
ex) 누가 대중문화의 생산수단을 장악하고 있는가?
유통의 흐름은 어떤 방향을 띠고 있는가? 누가 그것을 장악하고 관리하는가?
문화산업체의 집중과 다국적 기업에 대한 연구들
국가의 문화정책 연구
- 이데올로기는 연구하지 않고 산업적 틀만을 연구하여 수용의 측면을 무시했다는 비판
※ 자유주의 경제학자와 정치경제학자들의 견해차이
* 자유주의 경제학자: 문화산업 옹호, 문화산업이 문화의 민주주의에 기여한다고 봄
고급문화의 대중화, 다량의 문화적 지식의 확산, 개도국의 문화적 도약 가능하다고 봄.
* 정치경제학자: 문화산업이란 자본주의적 생산원리에 충실하며, 그 결과는 자본가의 물질적 이익 축적과 그들의 지배를 영속시키는 가치를 공고히 하는데 기여한다.
3) 문화 제국주의적 측면에서의 대중문화 비판
문화종속과 문화자주성
- 매스미디어가 국제화되면서 점차 문화종속에 대한 우려가 표면화되기 시작
매스미디어가 등장한 초기에는 기본적으로 국내적인 토양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민족주의에 대해 해를 끼치기 보다는 도움을 주는 기관으로 인식되었다.
- 2차 대전 후에는 매스미디어가 크게 발전하면서, 국제 정보흐름이 급격하게 증가
매스미디어의 내용 제공에서 선진국과 후진국의 격차, 미국의 독점적인 위치가 두드러지면서, 문화와 정보 유통의 불균형 문제가 거론되기 시작했다.
▶ 문화제국주의
- 서방 선진국과 제 3세계 사이에서, 국제적인 커뮤니케이션 흐름의 불균형 문제가 1970년부터 본격적으로 논의되었고, 주로 문화 제국주의(cultural imperialism) 또는 문화적 종속(cultural dependency) 이론의 맥락에서 논의됨
- 문화제국주의란 국제간 대중문화의 흐름에 대한 분석으로서, 지배국의 문화적 가치이념이 종속국에 유포되고 종속국의 고유문화는 침해된다는 것이다.
- 근본적인 문제는 영화, TV프로그램, 뉴스 등에 담긴 선진국의 지배적인 미디어 내용이 제 3세계의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달됨으로써, 제 3세계의 자주적인 문화 발달과 정치 발전에 나쁜 영향을 끼칠지도 모른다는 것
- 또 이런 문화적 불균형은 부정적인 영향의 여부에 상관없이 제 3세계의 자립이란 측면에서도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Herbert Shiller (미국이 미디어 학자, 문화제국주의 학자)
- 기술의 지배가 문화적 지배를 낳게 되어, 기술 생산국의 세계지배를 이룩하게 된다는 것
- 나아가서 기술은 사회의 기존 권력구조의 필요에 의해 발전되어 왔고, 권력자들의 권력을 강화하고 확장시키는데 사용되었다고 주장했다.
- 즉 가진 자가 이미 취득한 기술은 기술에 담겨진 내용물, 즉 문화내용의 형태로 후진국에 전달되고, 후진국은 기술과 자본의 부족으로 인해 선진국 문화를 모방하고 결과적으로 그것에 종속된다는 것이다.
(최근 논의되고 있는) 국제적 방송의 문제점
① 방송 프로그램이 국제적인 색깔을 띠게 됨으로써, 국가의 고유한 문화적 토대 위에서 문화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근거를 위협한다는 것이다.
② 작은 나라의 경우에 그 나라의 문화와 언어의 자주성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③ 나라간의 고유한 특성을 없애고, 문화의 미국화(americanization)를 조장한다는 것
→ 유럽에서는 미국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방송시간의 상한선을 설정하고, 유럽 국가들의 프로그램을 방영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쿼터제)
4) 문화연구: 문화의 마지막 개념과 관련
- 맑시스트이론과 문학비평, 언어학, 인류학,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사상과 연구방법을 결합.
- 문화에 대한 엘리트의 지배역사를 추적, 이러한 지배의 사회적 결과를 비판, 마이너리티 그룹/하위문화에서 이것이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가를 고찰.
- 영국문화연구의 초기 이론가는 Raymond Williams이며, Stuart Hall에 의해 버밍햄 대학에서 학파가 형성됨.
1 상부구조의 상대적 자율성을 보다 강조
2 대중문화에 대한 개념: 지배적 힘과 피지배집단의 저항이 만나 갈등하고 타협하는 장소
- Hall: 매스미디어는 다양한 힘들이 사회현실에 대한 공중의 개념을 형성하려 갈등하는 '공공 포럼'으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
- 모든 문화형식에 대한 다양한 고찰 필요함(하위문화연구)
- 비판론자들의 상품화, 문화적 제국주의화, 지배적 이데올로기의 전파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여기에 더해서, 대중문화가 대중들의 욕구와 소망을 반영하고 있다는 입장을 추가
자발적으로 발생된 문화와 창의성 포함시킴
3 수용자: 문화적 의미구성에 참여.
다양한 욕구와 다양한 계층으로 구성된 문화의 잠재적 창조자
능동적인 문화적 생산자
저항적인 잠재력을 지닌 민중.
4 질적 방법론 사용
* 최근의 연구들
- 대중문화의 다양한 형태를 연구하는 경향: 대부분 텔레비전에 초점
비판과 더불어 수용자의 의미해석 측면에서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발견하려
노력
♠ 한국대중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① 이식된 외래문화와 전통문화와의 괴리
: 일제시대-->해방이후까지 mass culture는 기존의 전통문화를 대치
② 문화종속성
: 일본문화, 미국문화-->모방과 표절 급급, 창의성 없음
③ 문화산업의 구조적 취약성
: 유통구조의 불합리성: 영화산업, 음반산업, 도서출판업, 만화대본소 등등
④ 통제와 심의
--> 오히려 검열이 대중문화의 상업주의/쾌락주의 양산
창작의 자유가 무시되면서 양질의 프로그램 보다는
탈정치적인 '안전한' 오락만을 양산
  • 가격3,000
  • 페이지수34페이지
  • 등록일2004.06.23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6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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