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 문학과 연암문학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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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 문학과 연암문학의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Ⅱ. 본 론
1. 북한문학사에서의 판소리문학의 평가
2. 연암 문학(대표작)에 대한 가치 평가
1) 양반전에 대한 평가
2) 호질에 대한 평가
3) 허생전에 대한 평가
3. 북한문학사(조선문학통사)의 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그 슈제트 구성에 있어서 고진감래식의 도식을 많이 남기고 있다.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에서 펴낸 조선문학사는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북한문학사를 기술하고 있음에 따라 몇가지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즉 판소리 문학의 미적 가치를 평가내리는데 있어서도 사실주의적 묘사와 인간을 그리는데 있어서 그 개성적 특성을 뚜렷이 살림으로서 성격을 생동하게 부각시키고 산 인간의 모습을 뚜렷하게 보여주는가를 기준으로 함을 알 수 있다. 이는 북한의 문학예술이론의 근간이 되는 주체적 문예이론의 기본이라고 말할수 있다.다. 이는 김정일이 영화예술론에서 밝힌 "문학은 인간학이다. 산 인간을 그리며 인간에게 복무한다는데 인간학으로서의 본성이 있다."라는 지적과 "그러나 자연과 사회를 진실하게 그리는 것은 인간을 진실하게 그리기 위해 전제에 지나지 않습니다. 인간이 모든 것의 주인인 것만큼 문학예술에서는 마땅히 자연과 사회를 그리는 것이 인간을 진실하게 그리는데 복종해야 합니다."라는 그의 지적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Ⅲ. 결 론
주체사상에 근간을 두면서 생성된 "조선문학사1"에서는 판소리 문학의 대표적 작품으로 심청전, 춘향전, 흥부전 세 작품만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소설 심청전에서 사실주의와 낭만주의적 기법의 결합은 낭만주의적인 것이 주가 된다고 파악한다. 심청전의 앞부분에서의 사실주의적 화폭은 소설의 뒷부분에서의 낭만주의적 화폭의 진실성을 밑받침하여 보충해주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작품은 주인공 심청과 심봉사의 형상을 창조함으로써 봉건시기 특히 조선말기 천한 신분의 인민들의 생활처지와 그들의 아름다운 정신, 도덕적 폭로를 예술적으로 보여주었다고 말하고 있다.
흥부전에서는 놀부를 상품화폐의 기능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부자로 되는 냉혹한 이기주의자로 파악하고 있는데 이 소설은 이러한 놀부의 부정적 성격을 묘사하는데 풍자적 수법을 쓰고 있다. 소설 흥부전의 풍자적 특성은 대화법을 적절하게 쓰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 작품은 권선징악의 도식적인 틀을 벗어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위에서 논한바와 같이 조선문학통사는 판소리 문학 중 토끼전, 장끼전, 심청전, 흥부전을 다루고 있으며 판소리 문학의 특질을 여덟가지로 요악하고 있다.
조선문학사는 흥부전, 토끼전, 배비장전, 춘향전, 심청전에 대해 주로 언급하면서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김정일의 지적에 순종하여 문학은 사람들에게 사회생활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주고 역사 발전에 대한 합법칙성에 대한 인식을 주는가 하면, 선진적인 사상을 넣어주고 옳은 세계관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효용론을 따르고 있다.
-참고문헌-
북한현상의 현상. 박태상. 깊은샘. 1999
과학원언어문학연구소문학연구실 "조선문학통사" 서울, 화다, 1989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사" 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86
한중모 - 주체적 문예리론의 기본. 평양. 문예출판사. 1992
김춘택 - 조선문학사 권1, 김일성 종합대학출판사.
우리나라고전작가들의 미학견해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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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28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7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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