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3. 윤대녕 「은어낚시통신」
4. 결 론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3. 윤대녕 「은어낚시통신」
4. 결 론
본문내용
자신들의 감춰진 언어를 숨겨야만 할 것이다.
4. 결 론
작품 속에서 '나'는 자아정체성의 상실을 타인과의 만남을 통해 회복하려고 시도하지만 실패한다. 이는 진정한 자아를 잃어버린 자는 타인과 진정한 관계맺음에도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윤대녕은 그의 작품 속에서 뿌리를 상실한 주인공과 도시의 현실을 사막화시켜 표현하면서 거대한 도시 속에서 개인의 소외와 절망을 정확하게 포착하여 후기자본주의 사회를 비판하고 있다. 주인공은 일상성을 대변하는 도시에서의 이탈을 도시의 지하세계를 통해서 자신의 내부에 있는 존재의 목소리를 듣게 된다. 이는 자신의 내면 속의 무의식을 일깨우는 일탈의 계기이며 이를 통해 주인공은 비가시적인 세계로 나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일상의 삶 속에서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잃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윤대녕은 자기 스스로의 내면의 목소리를 듣는 방법을 잊은 것은 물론, 그 목소리의 존재조차 망각하고 살아가는 우리에게 '은어낚시통신'을 통해서 그것에의 경고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진정한 자아를 회복하여 진정한 관계맺음과 스스로의 모습을 되찾을 것을 권유함으로써 윤대녕은 현대 사회의 한 단면을 꼬집어 주고 있다.
4. 결 론
작품 속에서 '나'는 자아정체성의 상실을 타인과의 만남을 통해 회복하려고 시도하지만 실패한다. 이는 진정한 자아를 잃어버린 자는 타인과 진정한 관계맺음에도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윤대녕은 그의 작품 속에서 뿌리를 상실한 주인공과 도시의 현실을 사막화시켜 표현하면서 거대한 도시 속에서 개인의 소외와 절망을 정확하게 포착하여 후기자본주의 사회를 비판하고 있다. 주인공은 일상성을 대변하는 도시에서의 이탈을 도시의 지하세계를 통해서 자신의 내부에 있는 존재의 목소리를 듣게 된다. 이는 자신의 내면 속의 무의식을 일깨우는 일탈의 계기이며 이를 통해 주인공은 비가시적인 세계로 나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일상의 삶 속에서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잃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윤대녕은 자기 스스로의 내면의 목소리를 듣는 방법을 잊은 것은 물론, 그 목소리의 존재조차 망각하고 살아가는 우리에게 '은어낚시통신'을 통해서 그것에의 경고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진정한 자아를 회복하여 진정한 관계맺음과 스스로의 모습을 되찾을 것을 권유함으로써 윤대녕은 현대 사회의 한 단면을 꼬집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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