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와 신 인터넷 문화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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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바타와 신 인터넷 문화에 대한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포털 사이트의 아바타서비스 경쟁 실태

2. 아바타의 어원

3. '아바타', 대리만족? 자아해방?

4. 아바타는 진화한다.

5. 비즈니스 모델로 정착한 아바타

6. 아바타 열풍이 가져온 사회문제들

7. 아바타의 미래

본문내용

ㆍ다양한 컨텐츠, 다양한 아이템
ㆍ다양한 테마샵 운영
ㆍ명품 아바타 아이템도 등장
ㆍ아바타도 계절이나 유행을 탐
ㆍ무분별한 아바타 구입으로
인한 경제적 문제 야기
ㆍ청소년층을 중심으로 거래가
활발
ㆍ”포털업체들의 자제가 필요한
시점이다.”
산스크리트어 Ava(내려가기) + tara(통과하기)
  신화상의 의미(본래적 의미) -> “신이 인간이나 동물의 몸을 빌려 땅으로 내려와 육체성을 획득한 존재”
  현대적인 의미 -> 게임이나 웹상에서 자신을 나타내는 그래픽 아이콘
  아바타 vs 애니메이션 케릭터 -> 단순히 무언가의 상징이기 이전에 이질적인 두 세계의 연결을 의미
아바타, 자아해방?
사이버세계에 투영된 자신을 보면서 현실이라는 껍질이라는 결박 속에서 발견 못했던 자신을 발견하고 반성하며 이는 자아해방으로 이어진다
아바타, 대리만족?
아바타는 허상의 실체에 불과하고, 현실의 존재는 결코 변하는 것이 아니므로 아바타는 중독성이 강한 대리만족에 불과할 뿐이고 이는 오히려 현실적응력을 떨어뜨린다.
=> 분명 ‘아바타’는 기성의 대중예술, 문학들, 예를 들면, 영화나 만화 소설 등의 장르에 비해서 훨씬 양방향적 현실대체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오히려 이런 강력한 현실과의 양방향적 특질 때문에 사이버세계의 자아로부터 오는 현실세계의 자아에 대한 실망감, 이로 인해 더욱더 그것에 중독되어가는 현실이 그 근본적인 문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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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4.07.12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59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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