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제자훈련에서 가정사역의 긴급성
2. 가정사역의 현실
가 . 지역교회의 현실
나. 가정사역을 위한 세미나
3. 가정사역을 위한 제언
4. 가정사역의 성경적 근거
5. 가정사역을 위한 제자훈련
Ⅲ. 결 론
Ⅱ. 본 론
1. 제자훈련에서 가정사역의 긴급성
2. 가정사역의 현실
가 . 지역교회의 현실
나. 가정사역을 위한 세미나
3. 가정사역을 위한 제언
4. 가정사역의 성경적 근거
5. 가정사역을 위한 제자훈련
Ⅲ. 결 론
본문내용
인벨의 「부부성장과정」-대한기독교서회)을 통해 연구를 하고 성경공부 교재를 가지고 함께 공부해 나가는 것도 가능하다. 두란노서원에서발간한 부부생활 성경공부나 네비게이토에서 나온 가정생활 시리즈(1권 ' 남편과 아내 2권 : 부모와 자녀 3권 : 하나님 중심의 가정 4권 : 가정과 사회)도 좋은 텍스트가 될 것이다. 두란노서원에서 김만풍 목사님을 모시고 했던 가정사역학교는 바로 이런 훈련을 위한 시도였는데 앞으로 이 방향으로 계속 연구할 것이다. 특별히 이번 봄에 계획하고 있는 가정사역학교는 기존의 일대일 제자훈련 과정의 연장으로서 제자훈련의 한 과정이 될 것이다.
셋째, 함께 훈련받았거나 공부한 것을 토대로 지역교회 안에 중심이 되는 몇몇 부부들과 만나서 훈련을 해야한다. 이때 충성된 사람에게 부탁하면 그들이 또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라는 디모데후서 2장 2절의 원리를 부부에게 적용해서, 훈련을 받은 부부가 또 다른 부부를 만나서 훈련하도록 한다. 이것은 집중적인양육을 통해 재 생산하도록 하는 제자훈련의 원리를 가정사역에 적용하는 것일 뿐이다.
넷째, 훈련과정에서 경건생활에 대한 점검과 생활을나누는 것은 일반 제자훈련의 과정과 다를 바가 없다.가정사역훈련을 일반 제자훈련의 연장으로 생각할 수있다.
다섯째, 제자훈련을 통해 가정사역이 확장되면 이미가펀을 이룬 부부에게 뿐 아니라 앞으로 가정을 이를 예비부부들을 위한 훈련도 가능하다. 교회 안의 젊은이들이 아무런 준비도 없이 결혼을 하고 가정을 이루는데, 이 영역은 책임을 지고 도와주어야 할 부분이다. 두란노서원의 결혼예비학교를 통해서 결흔예비교육의 필요을 많이 느끼고 있는데, 이런 사역이 지역교회 안에서 목회자 부부나 선배부부들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면 젊은 부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여섯째, 교회가 가정을 단위로 하는 아주 친밀한 제자들의 공동체가 돼야 할 것이다. 지금 대부분의 교회는 가정의 구성원이 뿔뿔이 흩어져서 교회 속에서 가정을 찾을 수 없는 형편이다. 이제 가정사역이 제자훈련과정을 통해서 확산되면 교회가 가정의 연속이 되어 초대교회의 친밀감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가정사역은교회를 친밀한 공동체로 만들어 줄 것이다.
Ⅲ. 결론
이 사역의 가장 큰 거침돌은 부부가 함께 믿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괜히 이런 사역을 했다가 상처받을 사람들이 많을 것을 우려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사역을 시작하기 전에 이들을 위해 충분하고 세밀한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불신 남편을 가진 성도들을 전도하기 위한 특별 전도훈련, 불신가정에서 신앙생활을 하는 여성들을 위한 가정사역 훈련이 별도로 필요하리라고 생각된다. 이 두 가지 프로그램은 앞으로 목회자들이 함께 힘써야 할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물론 이런 문제에 대해서 이미 이루어 놓은 것은 없다. 그러나 이 문제의 심각성과 필요성을 느긴다면 이에 대한 연구를 추진해야 함은 너무도 분명하다. 특히 제자훈련이나 전도훈련의 비전을 가지고 이것을 목회에 적용하기를 원하는 목회자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서 도전하고 싶다.
셋째, 함께 훈련받았거나 공부한 것을 토대로 지역교회 안에 중심이 되는 몇몇 부부들과 만나서 훈련을 해야한다. 이때 충성된 사람에게 부탁하면 그들이 또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라는 디모데후서 2장 2절의 원리를 부부에게 적용해서, 훈련을 받은 부부가 또 다른 부부를 만나서 훈련하도록 한다. 이것은 집중적인양육을 통해 재 생산하도록 하는 제자훈련의 원리를 가정사역에 적용하는 것일 뿐이다.
넷째, 훈련과정에서 경건생활에 대한 점검과 생활을나누는 것은 일반 제자훈련의 과정과 다를 바가 없다.가정사역훈련을 일반 제자훈련의 연장으로 생각할 수있다.
다섯째, 제자훈련을 통해 가정사역이 확장되면 이미가펀을 이룬 부부에게 뿐 아니라 앞으로 가정을 이를 예비부부들을 위한 훈련도 가능하다. 교회 안의 젊은이들이 아무런 준비도 없이 결혼을 하고 가정을 이루는데, 이 영역은 책임을 지고 도와주어야 할 부분이다. 두란노서원의 결혼예비학교를 통해서 결흔예비교육의 필요을 많이 느끼고 있는데, 이런 사역이 지역교회 안에서 목회자 부부나 선배부부들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면 젊은 부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여섯째, 교회가 가정을 단위로 하는 아주 친밀한 제자들의 공동체가 돼야 할 것이다. 지금 대부분의 교회는 가정의 구성원이 뿔뿔이 흩어져서 교회 속에서 가정을 찾을 수 없는 형편이다. 이제 가정사역이 제자훈련과정을 통해서 확산되면 교회가 가정의 연속이 되어 초대교회의 친밀감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가정사역은교회를 친밀한 공동체로 만들어 줄 것이다.
Ⅲ. 결론
이 사역의 가장 큰 거침돌은 부부가 함께 믿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괜히 이런 사역을 했다가 상처받을 사람들이 많을 것을 우려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사역을 시작하기 전에 이들을 위해 충분하고 세밀한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불신 남편을 가진 성도들을 전도하기 위한 특별 전도훈련, 불신가정에서 신앙생활을 하는 여성들을 위한 가정사역 훈련이 별도로 필요하리라고 생각된다. 이 두 가지 프로그램은 앞으로 목회자들이 함께 힘써야 할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물론 이런 문제에 대해서 이미 이루어 놓은 것은 없다. 그러나 이 문제의 심각성과 필요성을 느긴다면 이에 대한 연구를 추진해야 함은 너무도 분명하다. 특히 제자훈련이나 전도훈련의 비전을 가지고 이것을 목회에 적용하기를 원하는 목회자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서 도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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