司馬遷의『史記』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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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司馬遷의『史記』硏究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 『사기』 저술의 시대 배경
2. 『사기』의 저자 사마천
3. 『사기』의 서명
4. 『사기』의 구성
5. 역사서로의 『사기』
6. 『사기』의 내용
7. 『사기』의 기술방법에서 드러난 문학성
8. 『사기』의 역사적, 문학사적 가치

Ⅲ. 맺으며

본문내용

한 탄압은 민중들을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넣고 이는 곳곳의 농민봉기로 이어짐을 보았다. 사마천은 이렇듯 통치집단의 잔혹한 통치에 대한 폭로와 당시 농민봉기의 현상을 반영하고 나아가 진섭(陳涉)농민비기를 서술하였다. 진나라의 폭정에 반대하여 일어난 진섭(陳涉) 농민봉기의 정의성과 역사적 공적을 긍정하였으며 농민봉기의 영수인 진섭의 영웅적 형상을 서술하였다.
7. 『사기』의 기술방법에서 드러난 문학성
첫째, 등장하는 많은 인물을 각각 형상화하여 그 개성을 선명하게 부각시키는 한편 자기의 주관적인 애증의 감정으로 사실을 자기방식으로 서술하였다.
따라서 누구나 인물을 대면 금방 그의 개성이 떠오를 만큼 묘사에 심도를 다했다. 그리고 인물을 묘사함에 있어 강렬한 정감을 노출시켰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역발산 기개, 항우(項羽). 진시황제를 저격했던 자객(刺客)의 대명사, 형가(荊軻). 배수진, 토사구팽(兎死狗烹)으로 유명한, 한신(韓信). 제갈량을 능가하는 군사전략가 장량(張良). 영원한 우정의 상징 관포지교(管鮑之交)의 주인공 관중(管仲)과 포숙아(鮑叔牙) 등 이상의 인물에 대해 우리가 현재 갖고 있는 전반적인 이미지는 거의 대부분 『사기』로부터 유래된 것이다.
사마천은 인물성격을 보다 노출시키기 위해 상호조명법(相互照明法)과 대체법(代替法)을 쓰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말하자면 어느 인물을 풍자하기 위해 인물의 전기가 아닌 다른 전기를 통해 풍자를 보여주는 방법을 상호조명법이라 하고, 다른 조대의 다른 사건으로 이조대의 사건을 대체하는 방법을 대체법이라 할 수 있다. 바로 한무제의 잔학성(殘虐性)을 <혹리열전(酷吏列傳)>에 자주 노출시키거나 <항우본기>에 서로 보완적인 방법으로 묘사함과 같다.
둘째, 생동한 구어과 매우 자유 분방한 산체(散體)의 구사에 있다.
『사기』의 서술어나 대화에 구사된 언어는 구어나 속어(俗語) 였고 그것은 각 인물의 신분이나 개성에 부합되게 구사되었다. 그리고 사마천이 구사한 산체는 1자에서 20자까지 평이하면서도 정제되지 않은 형식미를 보여준다.
셋째, 『사기』의 고사성(故事性)과 희극성(戱劇性)이다.
『사기』 속에는 대량의 문헌 자료가 혼입되어 있다. 그 무수한 역사적인 사건들이 많은 변화와 묘사, 각색되어 흥미를 갖게 한다.
넷째, 강력한 주제(主題)사상의 반영이다.
『사기』에는 중국 고대사를 실록하면서 정의가 이긴다는, 어떤 강압 밑에서도 민(民)이 이긴다는 주제사상이 전체적으로 녹아있다 하겠다.
8. 『사기』의 역사적, 문학사적 가치
『사기』는 후세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 위대한 거작이다. 역사저작으로 『사기』는 통사와 정사의 모범이다. 『한서』의 저자 반고(班固)를 비롯하여 그후의 역사가들 치고 그들의 저작이 사마천과 『사기』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이 없다. 『사기』는 전기 문학으로 고대의 사실주의 문학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켰으며 문학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후세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사마천은 춘추 상서의 진실하고도 소박한 기사법(紀事法)과, 『국어(國語)』
) 《국어國語》는 국별사(國別史/나라별로 서술한 역사)
, 『좌전(左傳)』
) 《좌전左傳》은 편년사(編年史/시대순으로 기록한 역사), 춘추시대의 각국 사건을 연도별로 기록. 매년 각국마다 어떠한 대사건이 발생했으며, 이 사건과 관계된 인물은 누구이고 이들이 그 사건에서 어떤 활약을 했는지에 대해 서술.
, 『전국책(戰國策)』
) 《전국책戰國策》은 각국 책사策士들의 언행록.
의 단편식의 기전체, 그리고 맹자(孟子), 장자의 변화 무궁한 집필 방법, 강한 개괄 능력을 가진 묵자(墨子)의 필법을 받아들여 독창적인 풍격을 수립하였는바 중국 전기 문학을 새로운 경지로 발전시켰다.
먼저 인물전기로서 『사기』는 우선 후세 서사 산문의 모범이 되었다.
당송시기의 고문에 있어서의 8대가의 산문은 남북조 시기의 화려하기만 하고 실속이 없는 형식주의적 문풍을 배격하고 의식적으로 사기를 내세우면서 사기의 전통을 직접 계승하였다. 당대 시기의 한유(韓愈), 유종원(柳宗元)을 비롯하여 송대의 구양수(歐陽修) 이후 명청에 이르기까지 모두 『사기』의 영향을 받았다.
『사기』는 후세의 시, 소설, 희곡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이를테면 이백의 『협객행(俠客行)』에서는 신릉군, 후영, 주해 같은 인물을 노래했고 이런 의사(義士)들에게서 정신상 영향을 받았다. 『병거행(兵車行)』, 『영회오백자( 懷五百字)』, 『삼리(三吏)』, 『삼별(三別)』과 같이 현실사회의 암흑상을 폭로하고 통치집단의 죄행을 규탄한 두보(杜甫)의 시도 사기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왕유(王維)의 『이문가(夷門歌)』와 도연명(陶淵明)의 『영형가( 荊軻)』도 사기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소설에서 본다면 당대의 전기소설과 송대의 화본(話本)소설 중 강사(講史)소설은 사기의 영향을 받아 창작된 것이다. 『사기』의 인물형상 창조, 성격부각, 세부묘사, 이야기 구성, 구성의 발전 등 면에서 후세의 소설에 미친 영향은 더 말할 것도 없고 제재를 제공하는 면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희곡면에서 본다면 『육십종곡(六十種曲)』에서 10여종은 사기에서 취한 것이다. 그리고 경극과 역사극 가운데는 사기에서 취한 것이 적지 않다.
Ⅲ. 맺으며
객관적인 서술이 생명인 역사서에 진실을 왜곡하지 않으면서도 진한 감정을 투영시킨 문학적 서술, 『사기』 역사 저작일분 아니라 위대한 문학 작품이기도 하다. 중국 문화사 전반을 통틀어 한 권의 책으로 역사와 문학 모두 최고의 자리에 오른 작품은 『사기』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사마천은 절대적 권력 앞에서 양심을 굽히지 않은 죄로 궁형에 처해졌던 비극적 인물이었으며, 그런 비극을 『사기』 저술로 승화시킨 정신은 만대에 이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사마천과 사기의 문학사적 의의와 정신은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하겠다.
【 참고문헌 】
『중국문학사』 김영덕, 허용구, 김병수, 청년사, 1990
『중국고전 문학사』 허세욱, 법문사, 1997
『중국문학 산책』김해명, 백산서당
『중국 고전학 입문』 양계초, 이계주, 형성사, 1995

키워드

사마천,   사기,   司馬遷,   史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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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15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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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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