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상대의 일본문학
1)상대문학의 배경
2)상대가요의 전승
3)시가집의 편찬과 가론
4)신화·전설과 역사
5)설화문학의 발생
2. 중고의 일본문학
1) 왕조문학의 시대
2) 와카와 가요
3) 헤이안 산문 문학과 여류작자들
1)상대문학의 배경
2)상대가요의 전승
3)시가집의 편찬과 가론
4)신화·전설과 역사
5)설화문학의 발생
2. 중고의 일본문학
1) 왕조문학의 시대
2) 와카와 가요
3) 헤이안 산문 문학과 여류작자들
본문내용
섬세한 성격의 소유자였다. 무라사키시키부는 자신의 일기인 『무라사키시키부 일기』에서 '세이쇼나곤은 학문적 교양이 높다고 잘난 척하지만, 아직도 학문이 많이 모자라는 경박한 사람'이라고 혹평을 하고 있는데, 그 저변에는 먼저 형성된 데이시의 살롱에 대한 쇼시의 뇨보로서의 라이벌 의식이 깔려 있으며, 바로 자신들의 주군의 관계와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가 있다.
한편 재치있는 작자인 세이쇼나곤은 데이시 일족의 몰락이라는 현실 속에서도 가볍고도 변화무상한 필체로『마쿠라노소시』를 써고 있는데, 이는 세밀한 관찰력과 예리한 감각으로 데이시의 살롱을 고도로 세련된 이상적 문화공간으로 묘사하려는 작자의 의도가 은연중에 반영된 것이라 하겠다.
이처럼 천황을 둘러싼 권력 암투를 배경으로 권력의 중심에서 밀려난 데이시의 뇨보 세이쇼나곤은 일본 수필문학의 대표작으로 일컬어지는 『마쿠라노소시』를 썼다. 기존의 문학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그저 마음 한편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을 재미삼아 썼다」고 밝히고 있듯이, 자유롭게 그때 그때의 감회를 기록했는데, 이런 자유로운 형식은 중세의 대표적인 수필『쓰레즈레구사』창작의 발판이 되었다.
여기서 잠깐 당시의 일기문학을 비롯한 많은 여류 작자들의 작품이 왜 남녀의 사랑을 테마로 하고 있는가를 생각해보자. 사랑이라는 테마의 비중은 현대의 작품에서도 여전히 비중이 크긴 하지만, 고대인의 삶 속에서 사랑은 요즘처럼 남녀 개인의 문제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명실상부한 정치적 행위였기 때문에 그 개념에 차이가 있다. 그것은 일본어에서 세상 혹은 세계를 뜻하는 요노나카(世の中)의 어원을 살펴보면 잘 알 수 있다. 고대문학에서 요노나카는 여성들에게 남녀 관계를 기리키는 단죠노나카(男女の仲)라는 의미로 파악되었다. 이것은 그 시대의 여인에게 남녀 관계란 곧 자기 삶의 전부, 즉 세계를 의미하게 되므로, 자연히 사랑은 개인적인 영역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적 제문제의 총칭으로 인식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런 점에서 여성들은 남자가 자신을 둘러싼 전세계이며, 사회 활동이 제약된 그들에게는 세계에 대한 사고가 자신을 중심으로 내면화 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러한 내성적 성찰을 가진 지적인 중류 계층의 여성들에 의해서 일본의 왕조 문학은 근대적 소설의 기준인 뛰어난 인간 내면의 심리묘사 방법을 구축했으며, 이는 『겐지모노가타리』에서 완성되었다.
이처럼 여성이 문학의 주체가 되어 도달한 내면 묘사의 방법과 더불어, 왕조 모노가타리 문학의 획기적인 요소로 이야기, 가타리의 방법이 있다. 일본문학의 한 장르인 모노가타리란 「가타리테(語り手)」라는 일종의 화자를 등장시킨 독특한 형식의 문학 작품을 지칭한다. 이는 에마키(繪卷)라고 하여 이야기를 뇨보가 읽으면, 그에 대응하는 그림을 귀족 아가씨들이 보는 독서 형태에서 비롯된 장르로서 음률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다가 『겐지모노가타리』의 탄생을 계기로 읽고 있는 사람이 이야기 속에 자유롭게 참가하여 「가타리테」가 될 수도 있는 독특한 형태의 산문 형식으로 정착하게 되는 것이다.
한편 재치있는 작자인 세이쇼나곤은 데이시 일족의 몰락이라는 현실 속에서도 가볍고도 변화무상한 필체로『마쿠라노소시』를 써고 있는데, 이는 세밀한 관찰력과 예리한 감각으로 데이시의 살롱을 고도로 세련된 이상적 문화공간으로 묘사하려는 작자의 의도가 은연중에 반영된 것이라 하겠다.
이처럼 천황을 둘러싼 권력 암투를 배경으로 권력의 중심에서 밀려난 데이시의 뇨보 세이쇼나곤은 일본 수필문학의 대표작으로 일컬어지는 『마쿠라노소시』를 썼다. 기존의 문학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그저 마음 한편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을 재미삼아 썼다」고 밝히고 있듯이, 자유롭게 그때 그때의 감회를 기록했는데, 이런 자유로운 형식은 중세의 대표적인 수필『쓰레즈레구사』창작의 발판이 되었다.
여기서 잠깐 당시의 일기문학을 비롯한 많은 여류 작자들의 작품이 왜 남녀의 사랑을 테마로 하고 있는가를 생각해보자. 사랑이라는 테마의 비중은 현대의 작품에서도 여전히 비중이 크긴 하지만, 고대인의 삶 속에서 사랑은 요즘처럼 남녀 개인의 문제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명실상부한 정치적 행위였기 때문에 그 개념에 차이가 있다. 그것은 일본어에서 세상 혹은 세계를 뜻하는 요노나카(世の中)의 어원을 살펴보면 잘 알 수 있다. 고대문학에서 요노나카는 여성들에게 남녀 관계를 기리키는 단죠노나카(男女の仲)라는 의미로 파악되었다. 이것은 그 시대의 여인에게 남녀 관계란 곧 자기 삶의 전부, 즉 세계를 의미하게 되므로, 자연히 사랑은 개인적인 영역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적 제문제의 총칭으로 인식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런 점에서 여성들은 남자가 자신을 둘러싼 전세계이며, 사회 활동이 제약된 그들에게는 세계에 대한 사고가 자신을 중심으로 내면화 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러한 내성적 성찰을 가진 지적인 중류 계층의 여성들에 의해서 일본의 왕조 문학은 근대적 소설의 기준인 뛰어난 인간 내면의 심리묘사 방법을 구축했으며, 이는 『겐지모노가타리』에서 완성되었다.
이처럼 여성이 문학의 주체가 되어 도달한 내면 묘사의 방법과 더불어, 왕조 모노가타리 문학의 획기적인 요소로 이야기, 가타리의 방법이 있다. 일본문학의 한 장르인 모노가타리란 「가타리테(語り手)」라는 일종의 화자를 등장시킨 독특한 형식의 문학 작품을 지칭한다. 이는 에마키(繪卷)라고 하여 이야기를 뇨보가 읽으면, 그에 대응하는 그림을 귀족 아가씨들이 보는 독서 형태에서 비롯된 장르로서 음률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다가 『겐지모노가타리』의 탄생을 계기로 읽고 있는 사람이 이야기 속에 자유롭게 참가하여 「가타리테」가 될 수도 있는 독특한 형태의 산문 형식으로 정착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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