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시, 산문, 소설, 현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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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

1. 詩經

2. 楚辭

3. 漢賦

4. 樂府

5. 五言詩

6. 古詩19首

7. 七言詩

8. 唐詩

9. 宋詞

10. 元曲

Ⅱ 산문

1. 先秦 散文

2. 漢代 散文

3. 魏晋南北朝 散文

4. 唐代 散文

5. 宋代 散文

6. 元代 散文

7. 明代 散文

8. 淸代 散文

Ⅲ 소설

1. 志怪小說

2. 志人小說

3. 傳奇

4. 話本小說

5. 明淸 小說(章回小說)

Ⅳ 현대문학

1. 신문학운동 전야

2. 문학혁명

3. 문학사단

4. 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발표했다. 그를 이어 沈尹ㆍ劉半農ㆍ周作人을 비롯해 노신ㆍ진독수 등 많은 작가들이 백화시를 써서『新靑年』에 발표했다.
이들은 처음엔 옛 시나 사의 형식을 그대로 따라 용어만 백화로 썼으나, 곧 완전히 형식까지 자유화하였다. 호적의『集』이 대표하는 이 무렵의 시들은, 문체로 백화로 바꾸고 옛 시의 형식적인 제약을 벗어났다는 이외에, 내용에 있어서는 옛 시나 사의 감각을 크게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다.
5ㆍ4운동
5ㆍ4운동의 전개
이렇게 진전되던 문학혁명을 완전히 고전 문학과는 다른 새로운 신문학으로 확정지어준 계기가 된 것은 1919년 5월 4일에 일어난 5ㆍ4운동이다. 5ㆍ4운동이란 본시 북경의 학생들 5,000명이 段祺瑞의 군벌정부의 매국적 외교 정책을 규탄하며 파리의 對獨講和條約을 거부하라고 시작한 데모가 도화선이 되었다.
학생들에 대한 관헌의 탄압은 더욱 격렬한 항거를 불러 일으켜, 이것은 마침내 전반적인 구국운동으로서 전국적인 규모로 번졌다. '5ㆍ4운동'이란 이처럼 정치투쟁에서 시작되었으나, 광범한 반봉건투쟁으로 발전하면서 결국은 반봉건적인 문화투쟁의 성격도 뚜렷하게 되었다. '5ㆍ4운동'이 이처럼 문화운동으로 승화할 수 있었던 것은 이미 앞서부터 문학혁명을 통해서 문화 투쟁을 위한 길이 닦여져 있었기 때문이다.
백화문의 확산
'5ㆍ4운동'을 통해 중국 신문학은 자리를 잡게 되었다. 1919년 한 해에만도 400종의 구어로 쓰인 신문과 무수한 잡지들이 쏟아져 나왔는데, 이처럼 구어인 백화를 쓰려는 운동이 갑자기 확대되면서 문학혁명운동에도 이전의 몇 백 몇 천 배의 학생과 지식인들이 참여하게 되었다.
그리고 곽말약(廓沫若)ㆍ모순(茅盾)ㆍ섭소균(葉紹鈞)ㆍ사빙심(謝心) 등 새로운 문학 이념 아래 새로운 소설과 시를 쓰는 새로운 작가들을 탄생시켜 중국 신문학의 시대를 연 것이다.
3. 문학사단
문학연구회
① 탄생
'5ㆍ4운동' 이후 문학혁명의 주역을 맡았던『新靑年』지의 그룹들이 분산되면서 문학운동은 퇴조를 맞는 듯하였다. 그러나 곧 문인들이 여러 가지 단체로 뭉쳐서 활동하기 시작함으로써 문단이 활기를 띠기 시작한다.
1921년 1월, 북경에서 주작인(周作人), 정진탁(鄭振鐸)ㆍ모순(茅盾) 등 12명이 모여 발기한 문학연구회(文學硏究會)가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문학연구회는 본시 뚜렷한 강령 없이 문인들의 친몬 단체 비슷한 동기에서 모인 것이었다.
② 문학적 특징
그러나 모임의 구성 인원들은 이미 '5ㆍ4운동'을 전후한 문학혁명의 시기에 있어 어떤 형태로든 문학에 관한 일에 종사하던 사람들이었다. 이들이『小說月報』를 인수받아 순수한 문학 종합지로 개편하고,『時事新報』의 부록으로『文學旬刊』을 내면서 문학 활동을 하는 동안 어느덧 그들대로의 방향이 뚜렷해졌다. 그것은 '인생을 위한 예술'의 표방이다. 그들은 '인생을 위하여', '인생을 개조한다'는 구호 아래 문학혁명의 계승을 자처한 것이다. 이들은 1932년『소설월보』가 정간되기까지 서구의 문학 이론과 문학 작품들을 소개하는 데 힘썼고, 문단에 사빙심(謝心), 노사(老舍)ㆍ정령(丁玲)ㆍ파금(巴金) 같은 우수한 작가들을 등장시켜 중국 신문학에 크게 공헌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여러 가지 총서들도 출간하였다.
창조사
① 탄생
1921년 여름엔 낭만주의적인 創造社가 곽말약(廓沫若)ㆍ욱달부(郁達夫)ㆍ성방오(成吾)ㆍ장자평(張資平)ㆍ정백기(鄭伯奇) 등 젊은 일본 유학생들에 의하여 조직되었다.
그리고는 곽말약의 시집『女神』과 욱달보의 소설『淪』및《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룩셈부르크의 하룻밤》 등 서양 소설 번역을 한데 묶어 《창조사총서》를 내었다. 1992년에는《創造季刊》, 다음 해엔 《創造周報》와『中日報』의 부간으로 낸『創造日』등을 기관지로 발행하였다.
② 문학적 특징
'문학연구회'가 이전 시대의 그림자를 이끌고 발걸음이 느렸던 데 비해, 이들은 모두 문학혁명 이후에 등장한 젊은이들이어서 '창조사'는 젊은이들답게 활발했다. 이들은 '예술을 위한 예술, 문학을 위한 문학'의 주장을 하였으며, 예술지상적인 바탕 아래 반봉건반현실적인 파괴정신으로, '5ㆍ4운동'이 퇴조한 뒤 방황하고 고민하던 청년들에게 큰 공명과 반향을 일으켰다. 그리고 그들은 '문학연구회'는 물론 호적이나 노신 등 모든 기성인들에 대한 공격을 서슴지 않았다. 이 외에 魯迅을 중심으로 한 語社, 어사사를 계승한 未名社 등 무수한 문학사단이 나왔다.
신월파
1926년 4월 北京의 신보에서 낸 《시전》을 중심으로 하여 활동을 시작하였다. 문일다(聞一多)ㆍ서지마(徐志摩) 등이 주축이 된 이들은 주로 새로운 시의 격식과 음률을 추구하여, 중국어로 서양의 시와 같은 격률을 창조해 보려고 노력하였다.
이러한 형식의 추구에 있어서 가장 성공하고 있는 작가가 문일다와 서지마이다. 문일다는 시집으로는 《홍촉(紅燭)》, 《사수(死水)》가 있고, 서지마의 시집은 《지마의 시(志摩的詩)》가 있다.
4. 소설
魯迅
魯迅은 1918년~1922년 사이의 작품집으로 《납함》, 1923년 사이의 작품집으로 《방황(彷徨)》을 내고 있다. 《납함》속에는 <광인일기(狂人日記)>ㆍ<공을기(孔乙己)>ㆍ<약(藥)>ㆍ<풍파(風波)>ㆍ<고향(故鄕)>ㆍ<아큐정전(阿Q正)傳>등 14편의 소설들이 담겨있다.
그 중에서도 <아큐정전>은 퇴폐적이고 무력한 봉건적인 중국인상을 신랄히 풍자한 작품으로 노신의 대표작이라 일컬어진다. 이들 작품은 문학 혁명의 가장 두드러진 성과이다.
郁達夫
총조사 계열의 작가로는『淪』을 발표해 문단을 자극했던 욱달부를 먼저 들어야 할 것이다. 그는 주로 젊은이들의 퇴폐적인 사랑과 고민 속에 반항의 기지를 담고 있어 내용이 불건전하고 병태적이다. 그러나 그는 짓밟히고 억눌린 젊은이들의 퇴폐적인 경향을 통해 인간의 한 모습을 포착하려고 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中國文學史》, 이수웅김경일,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4
《中國古典文學史(上)》, 허세욱, 법문사, 2003
《간추린 中國文學史》, 김장환, 학고방, 1994
《도표로 이해하는 中國文學槪論》, 이국희, 현학사, 2003
《中國文學入門》, 김장환, 학고방, 1999
《전공중국어 문학개론》, 전용진김석영, 넥서스,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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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2
  • 저작시기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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