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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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의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ⅩⅢ. 비극의 부정
- 소설 ․ 희곡의 윤리

ⅩⅣ. 성령(性靈)과 시
- 순수 문학 의식의 각성

ⅩⅤ. 문학과 현실
-견책소설(譴責小說)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위기에 빠지거나 외국으로부터 모욕을 당하게 되면, 앞다투어 그러한 사실들을 써 냄으로써 백성들을 깨우치어 나라를 구하려 했다. 백거이, 원진, 두목, 이익, 장적, 사공도 등 대표적인 시인들이 모두 <서량(西)시>,<하황(何湟)시>,<변사(邊思)시> 등, 이를 고발하려는 작품을 썼다. 신기질, 육유 등 수많은 시인들이 우국시를 썼으며, 명나라 때에도 지식인들은 시로써 민족의 울분을 토했다. 청말에 <견책소설>이 크게 유행했다. 소설은 시보다도 훨씬 구체적으로 자세히 어떤 사건들을 묘사해 낼 수 있으므로, 사회 문제나 정치 문제를 다룬다는 점에서는 무엇보다도 효과적인 것이라고 생각했다.
3. 견책소설의 특징
견책소설들은 어떤 내용의 소설일까? 오옥요의 『이십년목도지괴현상』에서는 정치적 사회적인 여러 가지 어둡고 더러운 현상을 손이 닿는 대로 과장된 표현으로 그려내고 있다.
이 밖에 견책소설의 대표작으로는 이보가의 『관장현형기』와 유악의 『노잔유기』등이 있다.『관장현형기』는 그 제목만 보아도 관리들의 부패한 모양을 폭로한 소설임을 알 수 있다.『노잔유기』는 첫 회부터 중국의 정치 현실을 전체적으로 풍자하고 있다.
모든 견책소설들이 노골적이고 거리낌없는 필치로 과격하다고 할 만큼 강조된 현실의 묘사를 하고 있음은 말할 것도 없다. 그들은 이렇게 세상의 어두운 면을 고발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반성케 함으로써 망해가는 나라를 구하려 했다.
4. 현대 문학과 공용성
1917년 호적이 <문학개량추의(文學改良芻議)>라는 글을 발표하여, 백화(白話)문학 운동을 벌인 이래 1919년의 <54운동>을 계기로 중국 문학은 완전히 서양 문학 이념에 의해 현대 문학으로 탈바꿈했다. 그리고 중국의 현대 문학을 작품을 통하여 확장시킨 사람은 노신이다. 그의 작품에서 중국 민중의 어리석음과 일부 문화인들의 속악성에 대한 공격에 중점을 두었다. 그의 작품들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아큐정전』을 통해서 노신은 민중들이 각성하지 않으면 나라는 올바로 되어질 수가 없는 것이라 생각하고, 서양 소설의 형식과 수법을 빌어 정신적인 투사로 자처하고 나섰던 것이다. 중국 최초의 문학 결사인 <문학 연구회>가 사실주의적인 인생을 위한 문학을 모토로 삼았다는 것도 중국 현대 문학 초기의 작가들이 사람과 관계되는 사회정치 문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음을 말해준다. 중화민국은 반공대륙을 위한 문화적인 뒷받침으로 문학을 내세우고 있고, 중공에서는 그들의 혁명을 위한 도구로서의 혁명문학이 문학의 방향으로 정해져 있다는 것은 더욱 중국 문학과 사회 또는 정치와의 관계를 느끼게 한다.
5. 결 언
중국 문학에선 개성보다도 보편적인 감정이, 창의보다도 전체를 위한 조화가 더 중요시 된다는 것은 현대에 까지도 전승되고 있는 전통이다. 중국문학을 보기에는 문학과 정치의 관계가 너무 밀접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엄격히 말할 때 중국에서도 문학은 정치 이전의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청말의 견책소설은 다만 이러한 중국의 문학 전통이 절박한 국내의 사정에 의해 강조됨으로써 만들어진 소설들에 불과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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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4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0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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