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나라 문학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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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당대의 시대적 배경

2. 송대문학의 서민성

3. 서민문학의 발달과 전개

4. 송시
(1) 서곤체와 북송의 시문혁신운동
(2) 왕안석과 소식
(3) 황정견과 강서시파
(4) 남송초기의 애국주의적인 시
(5) 남송 말엽의 시단

5. 송사

6. 소설
(1) 화본소설의 발전
(2) 단편소설
(3) 장편소설

7. 희곡

8. 나오며

9. 참고자료

본문내용

다.
원미지최앵앵접련화사(元微之崔鶯鶯蝶戀花詞) (조령치)
장생의 친구는 그 말을 듣고 누구나 깜짝 노라고 기이하게 생각하였다. 그러나 장생의 마음은 진실로 그 여인을 끊어 버렸다. 1년 남짓 지난 후에, 최씨는 이미 다른 이에게 몸을 맡겼고, 장생도 역시 새 아내를 맞아 들였다. 장생이 마침 그 여자가 사는 곳을 지나가게 되자, 그는 그 여자의 남편에게 다리를 놓아 최씨에게 말하려고 외사촌 오ㅃ라고 하면서 만나려고 하였다. 남편도 이미 그것을 허락하였지만, 최씨는 끊내 나오려고 하지 않았다. 장생은 원망스러워하는 마음이 낯빛에 나타났다. 최씨는 그 사실을 알고 남몰래 시 한 수를 지어 장생에게 보냈는데,
「그 때로부터 야위고 얼굴은 상하여
천번 만번 뒤척이며 침상에서 내려 오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때문에 부끄러워 일어나지 않은 것이 아니라,
낭군 때문에 초췌해졌으나 도리어 낭군을 보기가 부끄럽습니다.」
끝내 그를 만나주지 않았다. 다시 수일 후에 장생이 떠나려고 할 때 최씨는 또 한 수의 시를 지어 그와 절교하였다. 그 말에
「버림받은 몸, 이제 무엇을 말하겠습니까?
당시에는 또한 스스로 가까웠습니다.
다시 그 옛날의 마음으로써,
눈 앞의 새사람이나 사랑해 주소서」
삼가 노래동무에게 부탁하여 다시 옛날의 시에 화운(和韻)하였다.
「꿈에서 깨어나니,고당(高唐)의 운우(雲雨)도 흩어지고,
무산 열 두 봉우리는,
님그리는 안계(眼界)마저 가리웠구나!
다른 사람 때문에 가려고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낭군 때문에 초췌해졌지만 낭군 보기가 부끄럽습니다.
파랑새 오지 않으니, 외로운 봉황새 원망하고,
도원(桃源)의 길은 잃어버렸기에,
다시 만나 뵈올 길은 끝내 어렵습니다.
옛날의 한,지금의 시름 어쩔 도리 가 없사오니,
깊은 정보다는 차라리 야박한 짓이 더욱 나을 것입니다.」 *
뒤의 내용은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남녀간의 사랑이야기는 관심거리가 되어왔다. 이 작도 예외가 아니다. 헤어져서 각각 다른 길을 가고 있는 두 남녀가 우연한 기회에 만나게 되었을 때, 여자의 거절로 말미암아 다시 헤어지게 되는 내용인데, 우리나라의 서사시 김동환의 「국경의 밤」과 비슷한 내용이다.
「동서상(董西廂)」에 이르면 형식이 달라진다,
제궁조(諸宮調)의 체재(體製)는 주로 일단의 산문으로 된 강설(講說)뒤에 잇달아 스스로 수미(首尾)가 갖추어진 어떤 한 궁조(宮調)의 곡자(曲子)를 부르게 되어 있고, 연속하여 일강(一講) 일창(一唱)하며 부르게 되는 각 투(套)의 곡자(曲子)의 궁조는 때때로 변화와 전환이 있다. 사패(詞牌)가 다르다. 그러므로 고자사가 시종 동일한 궁조의 동일한 사패로서 단조로운 것과는 서로 다른 것이다.
동해원의 작품은 곡마다 문학적인 가치가 아주 풍부하고 도백부분의 문언도 상당히 평이하고 가끔 순수한 백화도 섞여있다. 그리고 산문의 서술 가운데에 이미 인물의 동작도 있어서, 만약에 각종의 각색이 제각기 연창케 한다면 원극과도 거의 차이가 없다.「동서상」왕실보가 지은 원극「서상기(西廂記)」로서,제궁조도 또한 원극의 축소판임이 뚜렷하다.
장정의송별
「서상기제궁조」(동해원)
①남아의 마음은 쇠와 같다고 말하지 말라.
그대는 강가를 뒤덮은 붉은 단풍을 못 보는가?
모두가 이별하는 이들의 피눈물이다.
②이젠 말에 오르지 마오.
괴롭게도 님위해 흘릴 눈물 더 남지 않았소.
이내 마음 님이 어찌 알리
「서상기」(왕실보)
①새벽인데 누가 서리 내린 숲을 술 취한듯이 물들였나?
모두가 이별하는 이들의 눈물일세.
②펑펑 쏟아지는 눈물 억누르고 더 흘리지 못하는 것은,
남이 알까 두려워서지. *
헤어짐이란 슬픈 것이다. 이별의 아픔을 이토록 처절하게 노래하는 장부의 가슴은 오죽하겠는가. 표현면에서 동해원의 작품이 왕실보 보다 더 낫다고 할 수 있지만, 어쨌든 사랑하는 이와의 헤어짐은 아픔과 슬픔을 준다. 이러한 주제는 비록 송대 뿐 아니라 모든 시대 모든 장소에서 나타나는 내용이다.
그밖에 남송이 항주(杭州)에 천도한 이후, 절강(浙江)의 온주(溫州)는 대외 무역의 주요한 항구가 되어 경제가 특히 번영하였으므로, 광종 때에는 <남희(南戱)>또는 <희문(戱文)>이라고 불리는 희곡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러한 희문으로서 살펴볼 수 있는 것은 「조정녀채이랑(趙貞女蔡二郞)」 등 5종이 있지만, 모두 없어져 그 형식이나 조직은 알 수 없다. 그러나 이것과 북방에서 나타난 잡극(雜劇)과는 서로 다른 것이며, 이것이 진화되어 명대의 전기로 발전되었다. 그래서 「조정녀채이랑」의 이야기는 바로 명대의 유명한 전기 작가인 고명(高明)이 지은 「비파기(琵琶記)」의 근거가 되었던 것이다.
8. 나오며
이상에서 송대 문학의 서민성과 현실 반영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송대는 중국의 정통 문학이라 할 수 있는 시, 문도 역사상 최고의 경지로 발전했었고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詞)를 발전시킨 위에 중국 문학사상 본격적인 화본소설(話本小說)과 고전희곡도 완성시킨 시대였다. 이전의 시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자기 생활 주변의 모든 것 예를 들면 사회, 자연, 개인문제 등을 모두 시로 읊었다. 특히 시의 내용 부분에서 현실 반영을 많이한 작가는 류개와 구양수 ,매요신, 왕안석, 육유 등이다. 중국문학사상 가장 위대한 문호라고 일컬어지는 소식은 낭만주의적 창작방법과 허무주의 사상으로 시의 내용에 있어서 서민성과 현실반영의 측면을 별로 발견하지 못했다. 송대에 봉기한 사(詞)부분에서 사 란 노래의 가사로써 낮은 계층의 서민들로부터 귀족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에서 즐기게 된 분야이다. 이러한 사의 성격으로 인하여 사(詞) 라는 형식은 시보다도 한층 더 서민성과 연결되어 있다고 볼수 있겠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송대의 문학 중에서 서민성과 현실 반영의 측면이 가장 많이 반영되어 있는 것은 화본소설이라 하겠다. 이 화본소설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설화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한 성격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것 같다.
9. 참고자료
魯迅, 중국소설사략, 범학사
김학주, 중국문학사, 新雅社
차상한, 중국문학사, 한국인쇄주식회사
이춘식, 중국사서설, 주식회사교보문고
정범신, 김학주 공저, 중국문학사, 범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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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10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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