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문학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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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근문학에 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尋根文學이란?

Ⅱ. 尋根文學의 형성과 배경
1. 文革의 청산과 현대화
2. 정치적 반성과 자아의 각성
3. 反思의 연장
4. 文化熱 논쟁

Ⅲ. 尋根文學의 출현과정

Ⅲ. 尋根文學의 경향과 작가군
1. 경향
2. 작가와 대표작품

Ⅳ. 尋根文學의 특징
1. 尋根文學의 서구 현대파 사조 수용
2. 尋根의 ‘전통’
3. 문화심리구조에 대한 탐색
4. 전통의 단절과 규범외 문학의 추구
5. 심근소설 내용상의 특징

Ⅴ. 尋根文學에 대한 비평

Ⅵ. 尋根文學의 한계

Ⅶ. 尋根文學의 의의

Ⅷ. 심근문학의 작가와 대표작품
1. 왕증기에 대해
2. 아성에 대해
3. 한소공에 대해

Ⅸ. 수계 줄거리

Ⅹ. 수계 해설

<출처>

본문내용

모기가 잘 물지 못한다.
-城:官店,局,肉里着成的猪,一子在磨芝麻,街都是小磨香油的香味,布店,茉莉粉、梳油的什,花的,的,打把式膏的,吹糖人的,蛇的,
현 정부소재지는 매우 번화하였다. 국영 소금가게, 세무서가 있고, 푸줏간에는 돼지가 사방에 걸려 있었다. 당나귀가 참깨를 갈고 있어 온 거리에 참기름 짜는 냄새가 가득하였다. 그리고 포목전과 말리꽃 가루, 머릿기름을 파는 가게, 자귀나무 꽃을 파는 가게, 옷감을 파는 가게들도 있었다. 또한 들고 다니며 고약을 파는 사람, 물엿을 불어서 각종 모양의 인형을 만들어 아이들에게 파는 사람, 뱀을 부리는 사람 등이 있었다.
→이 예는 장의 모습을 묘사함으로써, 읽는 사람에게 그 지방 장의 모습을 소개할 뿐 아니라, 이것을 통하여 그 지방의 향토색까지도 보여준다. 이러한 장치들이 왕증기의 소설을 더욱 구수하고 정감있게 느끼게 해준다.
등장하는 인물이 실생활의 인물을 반영하고 있는 예를 살펴보면,
-(밍하이가 쓴 글을 보며) 村里都他字得好、黑。
마을 사람들은 모두 그가 글씨를 매우 검게 잘 쓴다고 칭찬하였다.
→여기서 글씨를 칭찬하는 사람들이 모두 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은 농민들이기 때문에 고상하거나 우아한 말이 아닌 ‘매우 검다’라고 하는 직접적이고 간단한 몇글자로 글씨를 평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 밖에도 절에서 마작을 할 때 오는 사람들, 오리털 사러 다니는 사람, 토끼 잡고 닭을 훔치는 사람 등 왠지 고향길을 가다 보면 마주칠 것 같은 친근한 인물들이 나오는데, 이렇듯 수계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실제 생활 속에 인물의 원형을 두고 있다.
세 번째로, 수계는 단순한 스토리와 감정적 선율이 강조되는 시적인 구조와 함축적이고 정취있는 시적인 언어를 사용해 농후한 서정미를 지닌 시화(詩化)된 소설풍격을 추구하였다. 수계는 순수한 사랑 이야기이기 때문에 비교적 단순한 스토리로 전개되고 있으나, 서정적 성분이 짙은 시(詩)의 미를 추구하고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芦花才吐心穗。紫灰色的芦穗、着光、的、滑溜溜的,象一串。
갈대꽃이 새로운 이삭을 토해냈다. 자주빛 회색의 갈대 이삭은 큰 빛을 내며 부드럽고 매끄러워 마치 한 줄의 견사 같았다.
-眼睛得尤其像,白眼珠蛋,黑眼珠棋子黑,定神如水,像星星。身上下,是,脚是脚。
눈이 아주 컸는데 흰자위는 오리알의 푸른 빛이고 검은 자위는 바둑돌처럼 까맣다. 골똘히 생각할 때는 맑은 물 같았고 깜박거릴 때는 별 같았다.
→인물을 묘사할 때 눈에 대해 섬세하게 묘사하였으며 다채로운 표현으로 눈을 나타냄으로서 그 사람의 성격과 외모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했다.
이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시적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작품 속에 등장하는 갈대라는 소재 또한 서정적으로 표현되고 있는데, 영화 <붉은 수수밭 >에서 수수의 붉은 색 즉, 정열과 힘, 생명으로 주인공들을 상징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수계에서는 하늘하늘하며 실타래처럼 부드러운 회색 빛 갈대가 순수한 젊은이들의 수줍은 사랑을 상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네 번째로, 수계는 제목이나 소재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불교의 영향을 깊게 받았고, 불교뿐만 아니라 유교, 도교 등 다른 전통사상들의 영향 또한 받았다.
밍하이의 출가를 보자. 밍하이는 분명히 출가를 한 스님이다. 그러나 그는 하루 세 번 경쇠를 치는 것으로 공부를 대신하고, 사찰 일을 좀 돌보다 외삼촌이 오면 경을 조금 배우곤 했다. 이 뿐 아니라, 속세의 세계인 잉즈의 집에 와서 그림을 그려주고, 논일을 돕고, 심지어 함께 놀기도 한다. 장중하고 엄숙한 수계 의식은 한 장의 승려 합격 증명서에 불과한 것이다.
사찰 또한 마치 속세와도 같이 지켜야 할 규율이라는 것이 애초에 없었으며, 돼지를 잡고, 마작을 즐기며, 심지어 아내를 얻어 살고 있다.
이 소설에 나온 사람들은 다들 하나같이 속박이 없고 자유로워 보인다. 이 승려라는 허울은 있지만, 자신들이 하고 싶은 데로 살고 있는 이들이 바로 ‘자유인’이라 생각된다. 이러한 속박 받지 않는 삶이 도교의 사상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밍하이와 잉즈의 정신적인 사랑 또한 도교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도교는 모든 구속과 격식을 거부했다. 밍하이는 자신의 신분이 스님이지만, 잉즈를 사랑한다. 그리고 잉즈 때문에 주지가 될 수 있는 ‘사미승’조차 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이처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굴레를 벗어나 자신의 마음이 원하는 데로 하겠다는 것이 바로 도교의 정신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유교의 영향은, 작중 인물들이 품앗이를 해가며 농사를 짓고 한 마을에서 서로 더불어 살며 인(仁 )을 실천하는 모습에서 엿볼 수 있다. 수계 속 인물들은 예전에 우리나라 조선시대에서 그랬던 것처럼, 두레를 조직하고, 품앗이를 한다. 마치 조선시대에 향약(鄕約)을 지키고 살던 우리네 조상처럼 유교의 영향력 아래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韓少功 小說 硏究 : 1985년 작품들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Works of Han, Shao-Gong(韓少功) : focusing on the Novels in 1985/ 정미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http://www.pep.com.cn/200503/ca645396.htm
http://www.szsyzx.net/jshome/zhaoyan/b1.htm
http://www.comp.nus.edu.sg/~xuemingq/articleCollection/wangzengqi.html
http://211.91.160.181:66/200101/Article_Print.asp?ArticleID=73
왕증기 문학 연원 연구 한양대학교 신미자 1997
중국 현대 소설사(1949~1989) 김한 (문학과 지성사)
김시준, <中代文思潮史究 : 1949-1993>,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김혜준, 제13회 인문학담론모임, 서울, 1996.9.19.
舒其惠 汪藻 主, <新中文史>, 沙: 湖南文出版社, 1990
네이버 http://www.naver.com/
부산대학교 http://www.pusa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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