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나'의 겨드랑이에서 날개가 돋기를 바라는 것은 실현 불가능한 소망이다. '날개'를 통해 속악한 현실과 자의식의 세계로부터 탈출 혹은 초월하고픈 의지를 엿볼 수는 있지만, 그것은 결코 행동화 될 수 없는 -마치, 아내의 방을 나왔어도 갈 곳이 없는 현실 같은- 자의식 속에서만 맴도는 서글픈 욕망인 것이다.
3. 결론
얼핏 보면 이상의 소설들은 자의식만 가득하고 난해하여 전혀 해석조차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인상을 자아낸다. 그러나 조금만 더 깊이 들어가보니 소설들 하나하나가 현실과 자아에 대한 의미있는 인식·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독자들에게도 전하고자 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상은 남들이 도덕적으로 타락했다고 손가락질하는 여인들과 연애를 하며 동시대 작가들과는 다른 인생을 선택했다. 그의 비범하고 기이하면서도, 짧은 인생의 대부분이 심적으로 육체적으로 순탄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의 자서전적인 소설들을 통해서 만큼은, 부정적인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망과 '비본래적 자아가 본래적 자아를 찾아 자아의 통일을 이루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날자. 날자. 날자. 한번만 더 날자꾸나.'라는 외침은 결국 다시 '인간답게' 살고자 했던 자기 자신에의 외침이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1. 이용남 외 2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2. 김성수, 「이상소설의 해석」, 태학사, 1999.
3. 김주현, 「이상소설연구」, 소명출판, 1999.
4. 문흥술, 「한국모더니즘소설」, 청동거울, 2003.
5.「한국대표단편선- 날개·종생기 외」, 홍신문화사, 2003.
3. 결론
얼핏 보면 이상의 소설들은 자의식만 가득하고 난해하여 전혀 해석조차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인상을 자아낸다. 그러나 조금만 더 깊이 들어가보니 소설들 하나하나가 현실과 자아에 대한 의미있는 인식·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독자들에게도 전하고자 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상은 남들이 도덕적으로 타락했다고 손가락질하는 여인들과 연애를 하며 동시대 작가들과는 다른 인생을 선택했다. 그의 비범하고 기이하면서도, 짧은 인생의 대부분이 심적으로 육체적으로 순탄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의 자서전적인 소설들을 통해서 만큼은, 부정적인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망과 '비본래적 자아가 본래적 자아를 찾아 자아의 통일을 이루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날자. 날자. 날자. 한번만 더 날자꾸나.'라는 외침은 결국 다시 '인간답게' 살고자 했던 자기 자신에의 외침이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1. 이용남 외 2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2. 김성수, 「이상소설의 해석」, 태학사, 1999.
3. 김주현, 「이상소설연구」, 소명출판, 1999.
4. 문흥술, 「한국모더니즘소설」, 청동거울, 2003.
5.「한국대표단편선- 날개·종생기 외」, 홍신문화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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