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현대 철학의 성격
2. 객관주의 비판과 현대 철학
3. 주관주의 비판과 현대 철학
4. 현대 철학의 빛과 그늘
5. 포스트 모던 상황과 명상서적 증후군
2. 객관주의 비판과 현대 철학
3. 주관주의 비판과 현대 철학
4. 현대 철학의 빛과 그늘
5. 포스트 모던 상황과 명상서적 증후군
본문내용
University Press, 1993), 46쪽 이하 참조.
12) 자세한 내용은 Paul Feyerabend, "How to defend Society against Science?", Lan Hacking(ed). Scientific Revoluition(Oxford University Press, 1981), 156-67쪽 참조.
13) 폴라니에 대한 좀더 자세한 논의는 참조하기 바란다.
14) M. Polanyi, 앞의 책 vii-viii쪽. 폴라니는 인격적 지식이란 개념을 통해 지식을 '주관적/개관적'의 대립구조로 보는 관행을 뛰어넘는다. 같은 책, 300쪽 이하 참조.
15) Hans-Georg Gakanner, Wahrheit und Methode(1960)(Tubingen:J.C.B.Mohr, 1975),162쪽 이하 참조.
16) 같은 책, 283쪽 이하 참조.
17) 가다머의 "진리와 방법"에 대한 쉬운 입문서로는 Joel C. Weinsheimer, Gadamer's Hermeneutics:A Reading of Truth and Method(New Haven/London:Yale University Press, 1985)참조.
18) M. Polanyi, 앞의 책, 49-65, 132-245, 299-324쪽; M.Polanyi & H. Prosch, Meaning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5), 22-45쪽 참조.
19) 좀더 자세한 논의는 M. Polanyi & H. Prosch, 앞의 책 22쪽 이하; M. Polanyi, Science, Faith and Society(1964)(Chicago/London: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4), 8쪽 이하 참조.
20) H Putham, "Beyond the Fact/Value Kichotomy", in Hilary Putnam, Realism with a Human Face(Harvard University Press, 1990), 135-41쪽 참조.
21) Jugen Havermas, Technik und Wissenschaft als Ideologie(Frankfurt a. M.:Suhrkamp, 1969), 49-50쪽 참조.
22) Jurgen Habermas, Erkenntnis und Interesse(Frankfurt a. M.: Suhrkamp, 1968) 참조.
23) Karl Raimund Popper, Objective Knowledge(Oxford: Clarendon, 1972), 109쪽 이하 참조.
24) 같은 책, 108쪽.
25) "scientists try to eliminate their false theories, they try to let them die
in thdir stead. The believer-whether animal or man-perishes with his false beliefs"(같은 책, 122쪽).
26) 이 두 철학자에 관한 논의는 7장을 보라.
27) Edmund Husserl, "Wissenschaft als strenge Wissenschaft", Logos, I(1910), 326쪽.
28) 같은 글, 290쪽.
29) E. Husserl, Kie Krisis der europaischen Wissenschaften und die trans-zendentale Phanomenologie(Hua VI)(Den Haag: Martinus Nijhof, 1969), 15쪽.
30) 같은 책, 314-34쪽.
31) E. Husserl, Logische Untersuchungen II/1, 82쪽.
32) E. Benveniste, Provlemes de linguistique generale(Paris: Gallimard, 1966),I, 259-63쪽 참조.
33) E. Husserl, Die Krisis der europaischen Wissenschaften und transzendentale Phanomenologie, 365-86쪽.
34) J. Derrida, L`origine de la geometrie(Paris: PUF, 1962)참조.
35) M. Foucault, L`ordre du discours(Paris: Gallimard, 1971): J. Lacan, "Subversion du sujet et dialectique du desir dans I'inconscient freudien", in:J. Lacan, Ecrits(Paris: Seuil, 1966), 793-828쪽; J. Derrida, De la gramma-tologie(Paris: 1967). 푸코와 라캉에 관한 국내의 연구로는 김형효, "구조주의의 사유체계와 사상"(서울: 인간사랑, 1989)이 있다.
36) J. Derrida, Marges de la philosophie(Paris:Minuit, 1972), 16쪽.
37) J. Derrida, Positions(Paris: Minuit, 1972), 41쪽. 데리다의 철학에 대해서는 김형효, "데리다의 해체철학"(서울:민음사, 1993년)을 참고하기 바란다.
38) 이런 생각이 가장 잘 반영된 글은 역시 푸코의 L`ordre du discours이다.
39) M. Foucault, Les mots et les choses(Paris:Gallimard, 1966), 398쪽.
40) M. Pioanyi, 위의 책, 269-98쪽 참조.
41) 자세한 논의는 레비나스에 관한 부분을 참조하기 바란다.
42) 니체와 프로이트의 종교 비판에 대한 논의와 '종교 이후의 시대'에서 신앙의 가능성에 대해서 폴 리쾨르의 "Religion, atheisme, foi", in: Le conflit des interpreations:Essais d'hermeneutique(paris: Seuil, 1969), 431-57쪽 참조.
43) 정진홍, "독자층 파고드는 명상서적", 중앙일보 1991. 5. 12. 9쪽.
12) 자세한 내용은 Paul Feyerabend, "How to defend Society against Science?", Lan Hacking(ed). Scientific Revoluition(Oxford University Press, 1981), 156-67쪽 참조.
13) 폴라니에 대한 좀더 자세한 논의는 참조하기 바란다.
14) M. Polanyi, 앞의 책 vii-viii쪽. 폴라니는 인격적 지식이란 개념을 통해 지식을 '주관적/개관적'의 대립구조로 보는 관행을 뛰어넘는다. 같은 책, 300쪽 이하 참조.
15) Hans-Georg Gakanner, Wahrheit und Methode(1960)(Tubingen:J.C.B.Mohr, 1975),162쪽 이하 참조.
16) 같은 책, 283쪽 이하 참조.
17) 가다머의 "진리와 방법"에 대한 쉬운 입문서로는 Joel C. Weinsheimer, Gadamer's Hermeneutics:A Reading of Truth and Method(New Haven/London:Yale University Press, 1985)참조.
18) M. Polanyi, 앞의 책, 49-65, 132-245, 299-324쪽; M.Polanyi & H. Prosch, Meaning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5), 22-45쪽 참조.
19) 좀더 자세한 논의는 M. Polanyi & H. Prosch, 앞의 책 22쪽 이하; M. Polanyi, Science, Faith and Society(1964)(Chicago/London: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4), 8쪽 이하 참조.
20) H Putham, "Beyond the Fact/Value Kichotomy", in Hilary Putnam, Realism with a Human Face(Harvard University Press, 1990), 135-41쪽 참조.
21) Jugen Havermas, Technik und Wissenschaft als Ideologie(Frankfurt a. M.:Suhrkamp, 1969), 49-50쪽 참조.
22) Jurgen Habermas, Erkenntnis und Interesse(Frankfurt a. M.: Suhrkamp, 1968) 참조.
23) Karl Raimund Popper, Objective Knowledge(Oxford: Clarendon, 1972), 109쪽 이하 참조.
24) 같은 책, 108쪽.
25) "scientists try to eliminate their false theories, they try to let them die
in thdir stead. The believer-whether animal or man-perishes with his false beliefs"(같은 책, 122쪽).
26) 이 두 철학자에 관한 논의는 7장을 보라.
27) Edmund Husserl, "Wissenschaft als strenge Wissenschaft", Logos, I(1910), 326쪽.
28) 같은 글, 290쪽.
29) E. Husserl, Kie Krisis der europaischen Wissenschaften und die trans-zendentale Phanomenologie(Hua VI)(Den Haag: Martinus Nijhof, 1969), 15쪽.
30) 같은 책, 314-34쪽.
31) E. Husserl, Logische Untersuchungen II/1, 82쪽.
32) E. Benveniste, Provlemes de linguistique generale(Paris: Gallimard, 1966),I, 259-63쪽 참조.
33) E. Husserl, Die Krisis der europaischen Wissenschaften und transzendentale Phanomenologie, 365-86쪽.
34) J. Derrida, L`origine de la geometrie(Paris: PUF, 1962)참조.
35) M. Foucault, L`ordre du discours(Paris: Gallimard, 1971): J. Lacan, "Subversion du sujet et dialectique du desir dans I'inconscient freudien", in:J. Lacan, Ecrits(Paris: Seuil, 1966), 793-828쪽; J. Derrida, De la gramma-tologie(Paris: 1967). 푸코와 라캉에 관한 국내의 연구로는 김형효, "구조주의의 사유체계와 사상"(서울: 인간사랑, 1989)이 있다.
36) J. Derrida, Marges de la philosophie(Paris:Minuit, 1972), 16쪽.
37) J. Derrida, Positions(Paris: Minuit, 1972), 41쪽. 데리다의 철학에 대해서는 김형효, "데리다의 해체철학"(서울:민음사, 1993년)을 참고하기 바란다.
38) 이런 생각이 가장 잘 반영된 글은 역시 푸코의 L`ordre du discours이다.
39) M. Foucault, Les mots et les choses(Paris:Gallimard, 1966), 398쪽.
40) M. Pioanyi, 위의 책, 269-98쪽 참조.
41) 자세한 논의는 레비나스에 관한 부분을 참조하기 바란다.
42) 니체와 프로이트의 종교 비판에 대한 논의와 '종교 이후의 시대'에서 신앙의 가능성에 대해서 폴 리쾨르의 "Religion, atheisme, foi", in: Le conflit des interpreations:Essais d'hermeneutique(paris: Seuil, 1969), 431-57쪽 참조.
43) 정진홍, "독자층 파고드는 명상서적", 중앙일보 1991. 5. 12. 9쪽.
추천자료
- 리오타르의 포스트 모던적 조건
- [현대철학의탐구]시지프의 신화에 대한 토론
- 현대유럽철학
- [페미니즘][남성 지배문화 이데올로기][페미니즘 이론]페미니즘과 남성 지배문화 이데올로기 ...
- [페미니즘][페미니즘 이론]페미니즘의 정의와 페미니즘 이론 분석 고찰(마르크스주의 페미니...
- 현대철학의이해 (실증주의)
- (현대철학)최인훈 문학에 나타난 칸트의 사상
- 현대교육철학이 우리나라 교육제도에 미치는 영향
- 포스트모더니즘과 상생철학시대의 종교이해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
- 여성주의이론(정신분석학 여성주의이론, 실존주의 여성이론, 포스트모던 여성주의이론, 에코 ...
- [여성문제를 보는 시각] 페미니즘의 다양성(자유주의여권론, 마르크스주의여권론, 급진주의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