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와 가족제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본론
ⅰ.가사노동의 의미.
ⅱ. 가사노동에 관한 논쟁
ⅲ.자본주의 발전과 가사노동
ⅳ.가사노동의 성격
ⅴ.가사노동의 가치
ⅵ.가사분담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 인식의 확산으로 인해 어느 정도의 가사노동을 분담하지 않으면 결혼 생활에 있어서 심한 갈등을 겪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세 번째, 성역할 태도와 변화를 들 수 있다. 요즘 시대를 흔히 유니섹스의 시대라고 하는 만큼 과거와 같은 고정적인 남자와 여자라는 개념이 많이 희석되어 현재는 어느 정도의 남성의 여성적인 것으로 규정되어 왔던 것에 참여하는 것을 과거처럼 금기시되지 않음을 보여준다.
네 번째, 가사노동에 대한 인식의 전환은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이 가사노동을 더 이상 여성의 영역으로 보지 않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원인에 의해서 남성들의 가사 노동 분담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 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여성들 사이에서의 문제점, 즉 전업주부와 취업 여성사이의 갈등이 존재하며 계층적으로 볼 때 저소득계층의 여성들은 중산층 이상의 여성들처럼 가사노동을 분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모교수의 연구결과를 빌자면 통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권론자들의 노력으로 인해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고 있지만 아직도 대다수의 50, 60이상의 세대와 전업주부를 바라는 여성들과 가부장제의 전통을 옳다고 여기는 많은 사회적 인식 속에서 이러한 가사노동의 역할 분담은 벽에 부딪히고 있다.
그것은 이런 노력들이 가부장제라고 하는 자본주의 뼈대를 이루고 있는 사회틀 속에서 주변 세력으로 존재하여 왔던 여성의 위치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게 하는 사회적인 인식변화에는 성공했지만, 전면적인 재조정에는 실패했다. 그 이유는 첫째로, 여권론자들 마르크스주의적, 급진주의적, 사회주의적에 입각한 각각의 논의는 가사노동에 관해서 여성의 권익을 주장했다. 반면,기존 사회의 벽에 부딪혀서 한계를 들어냈다.
둘째로, 사회제도의 개혁을 주장하면서 주로 여성들에 의해서 주장되고, 또 같은 여성들 사이에서도 대다수의 여성들은 방관하고 있고 소수에 의해서만 가사노동에 관한 역할 분담과 여성의 사회진출의 평등을 주장 했을뿐 대중적인 지지나 사회의 반을 구성하고 있는 남성의 참여를 유도하지 못했다.
셋째로, 자본주의에 입각한 여성의 가사노동가치에 대한 시간당 평가는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본주의 체제의 틀 속에서 벗어나지 못한 답습의 형태를 나타내며, 전업 주부로서 누릴 수 있는 것들에 대한 평가를 화페로 환산하여 부정적인 시각을 확산시켰다. 이것은 전업주부와 취업여성의 갈등을 낳았고, 전업 주부로서의 여성자신을 비하시키게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여성들간에도 서로간의 입장을 정리해야한다. 전업주부, 취업여성, 여성운동가, 기존의 구세대 여성들로 분리되어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는 단일된 의견이 산출되지 않으며, 네 분야로 나누어져 있는 상황이며, 대다수 남성들의 지지도 얻어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두 번째로, 사회의 나머지 반을 구성하고 있고 같이 분담해야 하는 남성의 입장을 이해해야 한다. 남성들은 기존의 가부장적 사회에서 당연히 가사노동은 여성의 역할로 실제로도 50, 60대의 대부분의 여성들은 가사노동만을 전담하는 것을 삶의 행복으로 알고 있고, 실제로 전념한다. 따라서 대다수의 어려서 가사노동을 분담하는 것으로 교육받지 못한 남성들은 왜 가사노동을 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결혼 후에 맞벌이 부부일 경우에 한해서만 한시적으로 분담할 뿐 여성이 전업주부일 경우에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런 남성의 입장을 단순히 이분법적 논리에 입각하여 안하니까 나쁜 남편이라고 간주하는 것은 서로에게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뿐이다. 세 번째로, 가사노동을 단순한 경제적 가치로 평가하여 여성들이 피해를 보고 있고, 취업하여 맞벌이 하는 경우의 가사분담 경우만이 행복한 삶이란 인식을 확산시켰는데, 이것은 여성들간의 전업주부와 취업여성들간의 대립을 초래하고 전업주부들이 삶을 불행하고 가치없는 삶으로 생각하게끔 만들었다. 경제적인 가사노동의 평가도 해야하지만, 그에 앞서 여성들 각각의 삶이 가치 있는 삶이라는 인식을 확산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도서류
실비아 월비(유희정 옮김), 가부장제 이론, 발행 : 이화여대 출판부, 1996.
셀렌 레웬학(김주숙 옮김), 여성 노동의 역사, 발행 : 이화여대 출판부, 1995.
크리스 위던(조주현 옮김), 여성 해방의 실천과 후기 구조주의 이론, 발행 : 이화여대 출판부, 1993.
조(한)혜정, 성찰적 근대상과 페미니즘(한국의 남성과 여성2), 발행 : 또 하나의 문화, 1998.
조세핀 도노번(김익두 이월영 옮김), 페미니즘 이론, 발행 : 문예사, 1996.
한국가족학 연구회, 가족학 연구의 이론적 접근(-미시이론을 중심으로-), 발행 : 교문사, 1993년 3쇄 발행.
김양희, 한국 가족의 갈등 연구, 발행 :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3.
신을하 장경섭, 21C 한국의 가족과 공동체 문화, 발행 : 지식산업사, 1996.
양정자, 부부싸움 이겨야 한다, 발행 : 다섯수레, 1995.
여성한국사회 연구회, 가족과 한국사회, 발행 : 경문사, 1997 초판 3쇄 발행.
배경숙, 여성과 법률, 발행:법원사, 1997
2.논문류
이원구, 부부 가사노동에 관한 실정법적 연구, 경희 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 논문, 세무관학과 조세법학 전공, 1994.
윤숙현, 가사노동의 개인적 의미와 제도적 의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박사논문, 1997.
조성은, 기혼남성의 가사노동에 관한 연구-맞벌이 부부를 중심으로-,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박사논문, 1998.
정지영, 도시근가계의 가사노동사회화를 위한 지출비 분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박사논문, 1999
심혜연, 취업주부의 비용과 가사노동의 가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박사논문, 1995.
3.기타
조선일보 1993/08/01, 1994/07/23, 1995/05/23, 1997/07/28, 1998/08/25, 1999/07/20, 1999/03/01, 1999/06/01,
경향신문 1999/03/17,
통계청 보도자료 1999.5, 1998년 사회통계조사 주요결과( 가정, 복지, 노동 부문)
  • 가격2,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4.08.05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25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