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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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윤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I 장 문제의 제기

제 II 장 사이버윤리의 여러 가지 문제
1. 비윤리적인 역기능
2. 긍정적 가치관에 기초한 윤리관

제 III 장 사이버 윤리의 확립 방안

제 IV 장 결론

본문내용

2 1세기는 디지털 혁명과 함께 정보사회 및 지식기반사회로 대표될 수 있다. 여기에 인터넷을 이용한 네트는 21세기의 사이버 환경을 조성하고 기존의 사회적 의미와는 많은 차이를 내포하고 있는 새로운 사회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E-비즈니스의 놀라운 비용절감 효과라든가 실시간으로 세계 어느곳의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정보 수집의 빠르고 다양함은 기술과 문명의 급속한 이동을 예감할 수 있다. 이미 다양한 부분에서 사이버 사회는 기존 사회생활 깊숙이 자리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대두되고 있지만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여러 가지 제도는 효과적으로 정비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 변천에 대한 윤리적 사상이 그 중심에 서지 못하고 목적과 수단만이 사이버 스페스의 본질인 것 같은 착각속에서 지나친 금속성과 프로그램의 정확성이 인간을 압도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가상세계는 이미 현실계의 원리와 경계로부터 벗어나 있고 가상공간의 행동 반경은 네트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네트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가상공간의 영역이 되지만, 네트가 없는 곳은 아무리 가까워도 가상공간의 무대가 되지 못한다. 따라서 가상공간에서는 기존 공간이 갖고 있는 특징을 일부 지니고 있지만, 대부분 새로운 환경과 질서가 대두되고 또한 사이버인간을 출현 시키고 있다. 이들은 특정한 공간과 경계를 점하지 않고, 무수한 컴퓨터의 연결망 속에서 순수한 관계로만 존재하는 자유롭고 자립적인 새로운 주체이다.
아직은 이런 소수의 주체와 함께 주도적 활동은 네티즌에 의해서 형성되고 있고, 정치적 사회적으로 강력한 제 3세력으로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제3세력은 지금까지 사회가 추구해온 물질 위주의 근대 정신과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사이버 공간 내에서 작동하는 정치력의 형태, 제도와 규범, 법과 질서, 정상과 일탈, 사회적인 금기와 억제에 대한 규율 자체를 달리하도록 한다.
생명력을 갖고 살아 움직이는 모든 존재는 오감으로 전달된 신경의 결과를 대뇌의 논리적 사고를 통해서 행동 방향을 결정하고 삶의 의미를 추구하게 되지만 사이버 공간상의 네티즌의 활동이나 사이버노트들은 물리적인 생동감이 결핍된 비트의 조합이라는 점에서 행복을 추구하려는 목적이나 이상이 동일하다고 하여도 현실적으로 많은 역기능이 뒤따른다. 예컨대 개인정보의 오•남용,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각종 컴퓨터 범죄 행위, 불건전 정보의 유통, 정보시스템 파괴에 의한 사회혼란, 지적재산권 침해, 익명성에 따른 비이성적 단면의 노출 등의 문제가 그것이다. 이러한 사이버 공간의 역기능을 해소하고 현실과의 괴리를 좁혀 동일한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이버 윤리는 그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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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4.08.05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62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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