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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기쓰기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교육연극 교수자료(수업자료), 풍물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진로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인성교육 교수자료, 서예교육 교수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기쓰기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그림․글씨 섞어 일기 쓰기
2. 편지 일기 쓰기
3. 만화 일기 쓰기
1) 만화 일기 쓰는 방법을 안내한다
2) 생각하고 있는 내용을 네 컷의 만화로 나타낸다
3) 네 컷의 만화에 어느 만큼 적응이 되었으면 좀 더 자세히 또는 좀 더 간단히 그려 본다
4. 사물이 되어 일기 쓰기
5. 한 이불 잠자고 일기 쓰기

Ⅱ. 정보통신윤리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인간임을 기억하라
2. 실제생활에서 적용된 것처럼 똑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3. 현재 자신이 어떤 곳에 접속해 있는지 알고, 그곳 문화에 어울리게 행동하라
4.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5. 온라인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어라
6.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라
7.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하라
8.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라
9. 당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
10.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라

Ⅲ. 교육연극 교수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Ⅳ. 풍물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기본 장단
1) 자진모리(삼채)
2) 휘모리(이채)
3) 인사굿
2. 풍물패의 구성(25~30명)

Ⅴ. 진로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자기소개 활동
1) 활동안내
2) 유의사항
3) 준비물
4) 활동절차
2. 나의 모습
1) 활동안내
2) 유의사항
3) 준비물
4) 활동절차
3. 나의 진로는
1) 활동안내
2) 유의사항
3) 준비물
4) 활동절차
4. 진로 선택 해보기
1) 활동안내
2) 유의사항
3) 준비물
4) 활동절차
5. 나의 인생목료는
1) 활동안내
2) 유의상항
3) 준비물
4) 활동절차
6. 구체적인 인생목표는
1) 활동안내
2) 유의상항
3) 준비물
4) 활동절차

Ⅵ. 인성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마음의 징검다리
2. 듣기만해요
3. 별칭을 지어드릴까요

Ⅶ. 서예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서예의 이해
1) 말과 글자
2) 문자와 서예
3) 우리 문자와 우리 서예
4) 하늘 서예와 한자 서예의 비교
2. 한글서체 지도
1) 한글 서체의 형성과 종류
2) 서예의 기초
3) 한글 임서의 요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글자를 그것도 온 세계인이 우러러보는 글자를 가지게 되었으며, 우리 서예의 시작이 열린 셈이다. 우리 서예 곧 우리 문자로서 이루어지는 한글 서예는 한글을 서예의 소재로 삼아 우리의 정서와 사상과 감정을 형상화하는 미적 조형작업을 의미하는 것이다.
4) 하늘 서예와 한자 서예의 비교
중국인은 일찍이 한자의 생성 원리에 부합되는 문자적 미감을 개발하여 정신적 예술의 대상으로 삼아왔다. 문자구조의 미적 형태를 오체 또는 그 이상의 다양한 서체로 창조하여 풍부한 예술성을 표현하였다. 전(篆), 예(), 초(草), 해(楷), 행(行)의 각 체는 구조적 상이한 양식적 미감을 나타내어 무궁무진한 변화를 창출함으로써, 문장이 내포하고 있는 문사적 의미의 전달기능과 문자의 외형적 조형에서 전달되는 시각적인 미적 감동이 가슴과 눈을 통하여 동시에 흡수되는 예술의 세계가 되었다.
이러한 서예는 특히 그 표현의 용구인 지(紙), 필(筆), 묵(墨), 연(硯)이 더욱 동양적인 특정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그 독자적 가치는 한층 더 빛난다.
우리 선인들은 이러한 한자 서예의 예술성과 동양적인 특성을 사랑하면서 인격 수련의 방편으로 삼아 정신문화로서 한 분야를 형성하여 왔던 것이다. 훈민정음이 창제되자 이의 미적 표현 욕구는 문자사용의 세계에서 당연한 일이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한글과 한자의 서예적 교호작용은 시대적 산물이다. 두 문자의 문자적 특징과 서예적 예술성에 대한 동질성과 이질성을 비교해 보고, 한글 서예의 특질을 찾아본다.
① 문자의 제자 원리가 다르다.
② 문자의 종류가 다르다. 표음문자와 표의 문자
③ 문자의 구조가 다르다.
④ 서체 변천의 동인이 비슷하다.
사회변화와 문자 형태 변화, 문자 서사의 속도에 다른 형태 변화,
인간의 예술적 표현의 미의식 작용
⑤ 서체가 상호 동이하다.
⑥ 한자 서예는 고전적 자료가 풍부하나, 한글 서예는 자료가 빈곤하다.
⑦ 서론면에서 한글 서예는 한자 서예에 비하여 학문적 이론의 집적이 부족하다.
⑧ 장법면에서 한글 , 한자 모두 상하 연결성을 중시하며 서행이 종(縱)으로 되었다.
2. 한글서체 지도
1) 한글 서체의 형성과 종류
서체란 서가 역사적으로 전개되어 오는 과정에서 각 시대의 문화적 특성과 필사용구의 발달에 따라 자연적으로 성립된 문자의 형태에 따른 체제를 의미한다. 한자의 경우는 지금까지 시대의 변천을 거치면서 전서, 예서, 초서, 해서, 행서의 다섯 가지로 서체가 이루어졌다.
한글 서체는 훈민정음 창제(15C 중반) 이후부터 시작되는바 훈민정음 원본과 반포 당시의 판본을 근거로 해 쓰는 판본체(板本體), 필사의 과정에서 우리글을 한자와 생활화가 활발해 지면서 궁중에서 고안되어 아름답고 쓰기 쉽게 다듬어진 궁체(宮中書體의 준말)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훈민정음을 창제 이후 쓰여진 서적, 금석, 필사본 언간 등에 나타나는 일관된 특징을 찾아봄으로써 한글 서체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으며 문헌상에 보여 지는 한글 서체의 분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김응현의 분류: 동방국문서법, 1973
- 정음체, 판본체, 정자, 흘림, 진흘림
② 김일근의 분류: 월간 서예, 1973
- 반포체, 효빈체, 잡체, 궁체
③ 박병천의 분류: 한글 궁체 연구, 1983
- 전서체, 예서체, 해서체(정자), 행서체(반흘림), 초서체(흘림)
④ 유탁일의 분류: 완판 방각소설의 문헌학적 연구, 1981
- 시원체, 실용지향체, 실용체
⑤ 윤양희의 분류: 바른 한글 서예, 1984
- 판본체, 혼서체, 궁체(정자, 흘림 - 반흘림, 진흘림)
2) 서예의 기초
(1) 용구의 정리
① 벼루는 우측에 놓는다.
② 연지가 밖으로 향하게 놓는다.
③ 먹을 갈 때에는 가장자리에 묻지 않도록 한다.
④ 물을 붓고 진하게 간 후에 진하게 하면서 양을 늘린다.
⑤ 새 붓이나 마른 붓은 물에 담가 놓는다.
⑥ 붓을 들고 자리를 이동하지 않는다.
⑦ 붓과 벼루는 사용 후에는 깨끗이 씻어 놓는다.
⑧ 먹물은 물을 섞어 적당한 농도로 하여 쓴다.
(2) 자세
① 엎드려서 쓰기
② 앉아서 쓰기(바닥에, 의자에)
③ 서서 쓰기
(3) 집필(지법)
① 단구법(單鉤法)
② 쌍구법(雙鉤法)
③ 발등법(撥法)
④ 악필법(握筆法)
(4) 완법
① 현완법(懸腕法)
② 침완법(枕腕法)
③ 제완법(提腕法)
(5) 집필의 요점
① 완평봉정(腕平鋒正)
② 장허(掌虛), 지실(指實)
③ 오지제력(五指齊力)
④ 運筆은 팔로: 힘을 손 끝에 모아지게
전신의 힘: 팔 - 손끝 - 붓끝
⑤ 호흡의 길고 깊게
⑥ 허리는 곧게, 어깨는 수평, 머리는 약간 수인 자세
⑦ 집필욕사(執筆欲死), 운필욕활(運筆欲活), 지욕사(指欲死), 완욕활(腕欲活)
3) 한글 임서의 요점
① 기본획(ㅡ, ㅣ)의 철저한 연습을 한다.
② 자음 변화의 내용(형태)을 정리한다.
③ 글자의 규모 감각을 체득한다.(선의 굵기, 적절한 크기의 정도)
④ 낱 글자의 형태는 써지는 위치(공간)에 따라 형태를 변형시킨다.
⑤ 부분을 보면서 전체를 본다.
⑥ 행을 이룰 때: 글자의 각 우측을 맞춘다.
⑦ 좌우 글자의 위치 문제
서체의 글자 수가 간단할 때: 죄우를 맞춘다.
서체의 글자 수가 많아질 때: 좌우를 맞추지 않는다.
⑧ 한 작품 내에서
전체 체제를 정한다.
행의 상단을 맞춘다.
행의 하단 길이를 맞춰 나간다.
⑨ 받침쓰기는
초성의 우측보다 나가는 경우, 들어가는 경우, 맞추는 경우
⑩ 가로쓰기의 경우 ‘오’의 상단을 ‘를’의 상단과 맞추지 말 것
⑪ 관지의 위치, 내용을 적절하게
⑫ 관지의 글자 규모는 본문의 규모보다 작게 처리한다.
⑬ 낙관인의 규모가 크지 않게
⑭ 결구법의 내용을 정리한다.
참고문헌
▷ 김숙영(1996), 주제가 있는 일기 쓰기를 통한 작문교육, 충남대학원 석사논문
▷ 선주선(1989), 서예, 대원사
▷ 소꿉놀이(1994), 연극으로 만드는 신나는 교실,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 중앙교육심의회 장학편수 분과(1997), 인성교육의 실제, 서울 : 동분과
▷ 최익환(1995), 풍물놀이 교본, 서울 : 도서출판 풍물
▷ 황상민(2001), 사이버 공간의 심리학적 특성 및 사회적 영향, 정보통신윤리학술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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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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