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설게하기-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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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낯설게하기-날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날개'에서 보여지는 '낯설게 하기'

3. 맺음말

본문내용

력한다. 그리고 이런 서사성의 해체는 시간의 연속성에 따른 질서정연한 논리로는 더이상 현실을 표현할 수 없는 모더니즘의 등장 배경에서 비롯된다.
「 깨달았다. 아내가 쓰는 돈은 그 내게는 다만 실없는 사람들로밖에 보이지 않은 까닭모를 내객들이 놓고 가는 것이 틀림없으리라는 것을 나는 깨달았다. 그러나 왜 그들 내객은 돈을 놓고 가나 왜 내 아내는 그 돈을 받아야하는 관념이 내게는 도무지 알수없는 것이었다. 그것은 그저 예의에 지나지 않는 것일까? 그렇지 않으면 혹 무슨 대가일까 보수일까. 내 아내가 그들의 눈에는 동정을 받아야만 할 가엾은 인물로 보였던가.」
식민지 현실에서 생겨난 화폐의 문제와 대인 관계를 문제삼는 이 부분은, 이해할수없는 현실을 자신의 내부에서 끊임없이 질문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사건보다 나의 심리 세계를 토로하는데 많은 관심을 쏟는다. 따라서 끊임없는 독백을 일삼는다.
전통적인 작품에서는 주로 3인칭의 시점이 사용되었고 그것은 어디까지나 작가의 시각에서 모든 것이 통제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런 기법은 도전을 받는다. 현대작가는 전지적이며 확실한 서술자가 되는 대신 단인칭적이거나 복합인칭적인 시점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우리 모더니즘 소설의 경우 1인칭 시점이 많이 사용되는데 이것은 작중인물의 내적 독백이나 심리적 실재를 표현하는데 있어 종래의 3인칭보다 한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Ⅲ.맺음말
'나'는 대부분 일상적인 일들을 생소하고 낯설게 여기며 더 폭넓은 의미를 독자에게 전달한다. 나에 의해 포착된 현실은 사실 평범한 일상인데 작가는 그 자연스러움에 '낯설게 하기'를 의도해 새로운 의심을 갖도록 하는것이다. '나'의 질문도 사실은 몰라서 품는 의심이 아니라, 다 알고있는 주인공이 일부러 주위의 일상적인것들도 새롭게 그 가치를 인식해보자고 의도한것같다. '낯설게하기'를 알기전에는 그저 특이하고 이상하게 쓰여졌다고만 생각했는데 작가가 이런 의도로 한것이란걸 알게되니 '날개'를 포함하여 이상의 다른 작품들도 다 읽어보고 싶다. 문학용어로 많이 쓰이며 또 미술작품같은 다른 분야에서도 '낯설게하기'라는 용어를 가끔 들을 수 있었다. 폭넓게 문학용어를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다.
참고문헌
날개-이상
낯설게 하기의 즐거움 / 움베르토 에코 지음 ; 김운찬 옮김 열린책들 2003
Poe단편소설속의 이상심리 연구 / 김순애 동아대학교 1987
T. S. Eliot의 이상주의와 상징의 특질:The waste land와 Ash wednesday를 중심으로 / 박종언 동아대학교 1988
이상 소설의 서사담론 연구 : [지주회시] [날개] [봉별기]를 중심으로 / 김후남 경성대학교 2002
한국 모더니즘시의 글쓰기 방식에 관한 연구:이상과 김수영을 중심으로 / 최미숙 서울대학교 1997
현대소설의 이론,(文學藝術叢書) / 위르겐 슈람케 지음 ; 원당희 ; 박병화 [공]옮김 문예출판사 1995
현대소설의 이론 / 신춘자 지음 이회문화사 2000
현대소설의 이해 / 우한용 ; 전영태 ; 한점돌 [공]편 새문社 1999
  • 가격1,7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9.10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6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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