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존주의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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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항존주으란 무엇인가? ---1

2.항존주의의 시대적배경---1

3.항존주의의 철학적배경---2

4.항존주주의의 철학자-----3
1)허친스------------------3
2)아들러------------------4
3)마르땡------------------5

5.항존주의의 교육적 명명--6

6.항존주의의 교육철학-----7

7)항존주으의 교육원리-----7

8)항존주의교육이론의
타당성과 변화-------------10

9)항존주의의 비판점-------10

10)항존주의의 영향--------12

11)본질,진보,실존,항존주의 비교--12

본문내용

한 표현으로 숭배한다.
- 실존주의 : 실존주의의 교육의 목표는 인간 탐구이며, 교육은 자유, 선택, 책임에 대한 의식을 일깨워주는 것으로 인간의 개성과 주체성을 최대한 존중한다. 학교는 자유로운 선택적 분위기가 제공되어야 하고, 실존적 인간은 완전한 자유속에서 선택을 행사하여 그에 따른 결과에 책임을 지는 인간을 말한다. 실존주의가 지향하는 전인 교육은 지적인 교육과 정의적, 심미적 교육을 합친 것이며, 정의적 영역의 교육을 보다 강조하였다.
4. 교육의 역할
- 진보주의 : 사회를 재건하고 개인차를 존중하며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본질주의 : 있는 것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에 적응하는 창조이며, 전체 중심의 획일성을 중시한 지적인 우수성을 강조한다.
- 항존주의 : 학교는 인간의 이성을 계발하고 변하지 않는 절대적 진리를 학습하게 하며 문화유산의 가치를 중시한 지성의 귀족화를 꾀한다.
- 실존주의 : 실존주의 공헌점은 인간의 주체성 존중과 교육학에 있어서 인간의 복권이라고할 수 있다. 실존주의 교육은 인간이 실존에 눈을 뜨게하여 인간을 개성화, 주체화, 내면화함으로써, 자유와 개인의 삶의 영위를 강조하였다. 인간의 자유와 개인의 독자성과 개성을 강하게 강조함으로써 교육학에 있어서 인간의 복권을 외치고 대중인이 아닌 주체인을 기르자는 것이 실존주으의 공헌점이다.
5. 비판
- 진보주의 : 2차 대전이 일어나면서 비판을 받기 시작하였고, 1957년 소련이 미국을 앞질러 인공위성을 발사함으로써 미국의 교육에 헛점이 진보주의 때문이 아닌가 하였다.
아동의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어려운 과목을 피하고 쉬운 과목을 택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기본적 기술이나 능력 습득에 소홀하여 미래에 대한 교육의 준비성이 소홀하였고, 지나친 아동 중심 교육으로 목표설정이 명확치 못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지식이나 전통을 체계있게 학습하기 어렵다.
- 본질주의 : 자연과학이나 역사의식을 중시한 나머지 사회과학을 경시하였고, 민주사회의 필수 요건인 독립심, 비판적 사고, 협동정신과 자발적 참여의식이 결여되었으며, 인간성 소외 현상 및 문화 보존만 강조하여 사회혁신에 대한 전망이 미흡하고, 미래 지향적 성향을 띠지 못했다.
- 항존주의 : 현실을 경시하고 급변하는 현실과 관계가 없는 고전을 통해서만 이성을 훈련하려 했고, 인간은 지적,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활동의 복합체인데 오직 지적인 면만 강조하여 전인 교육에 위배되었으며, 비민주성이며, 지성의 귀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 실존주의 : 인간의 현존성 기저를 사회 과학적 시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 미흡했고, 인간의 자유만 강조했지, 그 자유를 어떻게 쟁취해야 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제시가 미흡했다. 실존주의가 말하는 비연속적인 교육의 원리는 계속성의 원리에 정면으로 어긋나기 때문에 온 국민을 대상으로 대중교육에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17. 토론후기
항존주의에 대한 조사와 정리가 끝나자 조원들끼리 항존주의에 대한 몇 가지 의견을 나누었다. 우선 항존주의 교육이론이 현실교육에 있어 적절하다고 보는가, 그렇지 않다고 보는가에 대한 질문을 하였다. 이 질문에 대해서는 주로 두가지 의견으로 양분되었다. 우선 실무위주와, 창의력을 중시하는 현실속에서는 잘 맞지 않다는 것이다. 아이들에게는 한가지 특기, 적성이 중요하다고 하고, 대학에서는 취업이 안되, 다시 컴퓨터등을 배우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고 보면, 항존주의의 주장은 너무 원론적이라는 것이다. 반대 의견으로는 항존주의 교육이론은 인간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중요시하는 만큼, 도리어, 현대 교육에서는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우리는 항존주의가 우리 실생활과 교육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그 의견들로는 이런 내용이 나왔다. 1) 어릴적부터 우리가 고전 문학같은 것을 읽는걸 당연하다고 여겼고, 학교에서도 그런 고전 문학을 접하고, 독후감 같은 것을 써오게 한 것도 항존주의 교육의 영향이다. 2) 현재 대학의 교양과목들도 항존주의에서 주장한것과 일치하는 것 같다. 대학에서는 전공들이 점점 세분화되어, 전문인을 양성하려고 하는데, 이런 때에도 교양과목의 필수적인 이수를 당연하게 생각하는것도 항존주의의 여향인 것 같다. 3) 항존주의교육이 인간이 인간답게 되고, 자신에 대한 고찰을 중시하는 것을 중요시 하는데, 이런 점은 우리가 모든 교육에서 윤리, 도덕적인 면을 강조하는 것과 연관이 있는 것 같다. 4)하지만 항존주의는 교사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했고, 아이들 역시 어느 정도 강제가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므로, 우리 나라의 주입식 교육에 한 역할을 담당했을 것이다. 5) 항존주의 교육이론은 예체능이나, 그 밖의 기술능력들을 인문주의 교육학보다 못하다고 보았는데, 이런 사고 방식은 여지껏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사고 방식과 같다. 그것은 과거 우리 교육에 이런 생각들이 존재했었기 때문이 아닐까?
이렇게 이야기들을 나누다 보면서 우리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항존주의 교육 철학은 분명 빠르게 급변하고, 다양성을 요구하는 사회에서 부적합면이 있다는데에 동의하게 되었다. 그러나 물질만능주의 시대, 자신의 즐거움과, 이익만을 중요시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교육 또한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아동의 학력 저하와, 대학의 기초 과목의 부재는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긍정적인 부분은 수용되어야 한다고 결론 지었다.
참고: 교육 사상사 (신득렬) 「학지사」
교육 사상사 (정호표) 「교육과학사」
교육의 이론적 이해 (박준영) 「학지사」
서양 교육사신론 (한명희) 「아름다운 세상」
교육과 철학 (김계숙) 「일조각」
서양교육사상사 (주영흠) 「양서원」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1 (연세대학교) 「교육과학사」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송) 「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 (김준권) 「동문사」
교육의 역사 및 철학적 기초 (조영일) 「형설」
야후 검색어: 항존주의란
엠파스 검색어: 항존주의. 항존주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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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14
  • 저작시기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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