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철학] 현대 영화 이론 요약 및 정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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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추구하는 이드와 현실 사이를 조정한다. 다시 말해 사회적인 기대치에 순응하면서도 이드가 가진 욕망의 일부를 만족시킨다. 반면 나르시시즘적 에고는 리비도libido적이기 때문에, 현실이 아니라 쾌락에 기초한다. 즉 현실적 에고는 이드와 현실 사이의 조정자로서 작용하는 자족적 실체인 반면에 나르시시즘적 에고는 현실과 직접적 관련을 맺지 않는 "타자들과의 관계에 의해서 형성되고, 그 정체성도 항상 타자들에 의해 조정된다."
cf)외디푸스 콤플렉스:
어머니/아이의 이중관계는 사회로 진입하는 전조인 동시에 상호동일시와 욕망이라는 측면에서 나르시시즘적. 즉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관계의 다양성, 문명과 문화의 질서 속으로 들어가기 위해 아이는 어머니와 상상적 합일로부터 단절해야 한다. 이 이중구조는 제3의 계기에 의해 일어나는데, 이 계기가 프로이트가 외디푸스 콤플렉스(위기)라고 부르는 것.
아이가 엄마에게 성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금지하는 아버지가 끼여들면서 삼각구도를 형성하고, 남자아이는 아버지라는 힘이 상상하게 하는 거세공포 때문에 어머니에 대한 욕망을 단념한다. 그는 아버지는 팔루스phallus[실제적 남근phallic이 아닌 상상적 남근]을 가졌지만, 어머니는 없다는 점에 주목한다. 즉 어머니는 거세되었고, 아버지는 자신을 거세할 수 있는 힘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남자아이는 아버지에게 복종하여 아버지의 가부장적 질서
) 라깡이 '아버지의 법law'이라고 부르는, 언어적으로 '아버지의 이름name-of-the-father'인 대문자 O의 타자이다.
속으로 들어간다. 어머니를 포기, 여성 타자를 발견, 대가로 '아버지'의 지위 계승.
주체에 관한 라깡의 이론
-프로이트와의 차이 : 언어적 전회
1) 성적 욕망에 중점을 둔 프로이트와 달리 라깡은 주체 혹은 주체성이 구축되는 장소로서 언어에 주목.
) 이것은 프로이트 스스로 외디푸스 콤플렉스를 아이가 말할 수 있게 되는 나이로 가정했던 것과 관련된다.
따라서 최초로 억압되는 순간에 말하는 주체가 탄생한다.
ex) 포트-다fort-da 놀이
2) 라깡은 거울단계
) 거울단계 : 아이가 젖을 뗄 무렵으로, 이 시기 이전에는 엄마와 자신이 통일되었다고 상상하고 거울 속의 이미지(아이-엄마)에서 일체감을 느낌. 그러나 주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엄마와의 성적 차이의 인식은 거울 속의 이미지가 환영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란 개념을 통해 아이가 상상계에서 상징계로 전환하는 데 주목. 거울단계는 상상계와 상징계 사이의 일종의 중간 기착지이다.
결핍(아이/엄마)의 인식은 언어적인 단계로의 진입과 동시에 이루어진다.
언어로 진입함은 욕망의 탄생과 욕망의 억압 둘 다를 의미한다. 즉, 언어화=사회화, 욕망은 충족 불가능=더 큰 결핍 경험( 소문자o=영원히 충족될 수 없는 욕망)
3) 언어의 의미화 체계와 주체의 의미화 체계의 유사성에 주목. 단어는 미리 결정된 내재적 의미를 갖지 않듯이 주체도 동일. 기호와 지시대상은 필연적인 관계가 없다.
따라서 거울단계에서 아이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이미지는 환영적. 통일된 자아를 확인하고, 나르시즘적 정체성을 획득하는 희열jouissance을 경험하지만 그것은 이미지일 뿐이다. 통일된 자아
) 마찬가지로 도달될 수 없는 이상적 이미지라는 점에서 대상소문자a가 된다.
는 거울 속에서만, 즉 타인을 통해서만 획득된다.
분열된 자아
cf) 페티시즘fetishism(주물숭배呪物崇拜)
) 원시종교로부터 차용된 개념, 프로이트의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1905』에서 처음 기술. 그는 후기 논문에서 페티시즘을 무생물이나 부분적인 물건, 즉 우단, 발, 신발, '코에 난 눈에 띄는 점', 머리타래와 등과 여성의 성적 대상물을 연관시켜서 성적 만족을 얻어내는 남성의 변태행위로 정의.
주체는 대문자 O의 영역(언어) 속에서만 존재한다.
상상계imaginary와 상징계symbolic
1. 상상계의 첫 단계 : 거울단계는 아이가 성적이고 사회적인 정체성을 획득하는 첫단계. 그 시기 이전까지 아이는 어머니와 자신이 통일되어 있다고 상상한다.
2. 상상계의 둘째 단계 : 그 후 아이는 거울 속에 비친 어머니와 자신의 이미지에 상상적 일체감을 느끼는데(프로이트:아이가 주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만나는 나르시즘적 순간), 이때 남아는 어머니와의 성적 차이를 인식, 여아는 성적 동일함을 인식. 이제 아이는 거울 속 이미지가 환영임을 알고, 동시에 어머니의 상실/부재를 깨닫게 된다.
cf) 프로이트 : 이러한 깨달음은 남아에게 거세 공포를, 반면 여아에게 페니스 선망을 유발한다. 결론적으로 남아의 주체성은 여성 타자에게 의존한다.
3. 상상계의 마지막 단계(외디프스 단계/상징계) : 어머니와 성적 차이를 느끼고, 남아는 자신의 주체성을 지키면서 어머니와의 합일을 갈망하게 되는데, 프로이트는 이때 아버지가 성적 금기를 강제해야 한다고 본다.
-라깡은 이 외디푸스 단계를 상징계라 부르고, 언어 영역으로 위치시킴. 남아가 어머니를 욕망할 때 아버지가 개입해 가부장적인 법을 강제한다. 아버지는 거울 속의 세 번째 이미지, 가족 내에서 권위적인 인물이다. 아이는 가부장이 무엇을 말할 것인지 상상한다. 즉 이 아버지는 상징적인 아버지다. 아버지는 '안돼'란 말로 금지하고, 라깡은 이것을 '아버지의 법'이라고 정의한다. 이 가부장제 법은 언어에 기초하므로 상징계의 질서이다.
남아 : 갈등-복종-욕망의 억압-무의식을 형성-남아는 가부장적 법의 한 부분-아버지의 법을 영속시킴-상징계의 질서 속으로 들어감-가부장적 언어의 주체가 됨.
봉합suture
: 라깡이 의식과 무의식 사이의 관계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한 개념.
상징계로 들어섬: 분열된 존재의 느낌
- 거울단계 : 어머니 타자(소문자 o)
- 상징계 : 상징계가 타자(대문자 O) - 자신의 완전한 재현의 불가능
주체의 재현은 의식/무의식, 자아/타자란 분열을 통해서만 가능
통일된 주체는 거울 이미지와 동일. 자아의 이미지 완벽하나 동시에 기만. 주체의 정체성 안에 야기된 이러한 균열을 메우기 위한 상상계와 상징계 사이의 결합을 봉합이라 부른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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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4.09.14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7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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