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전통성을 고전시가와의 관련성 속에서 파악하고자 한 것이 특징.
10. 조동일 「한국시가의 전통과 율격」
- 한국시가에 있어서 전통이 율격구조에서 드러남을 해명한 연구.
1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4」
- 상고문학으로부터 당대문학까지를 하나의 연속되는 흐름으로 파악하려는 방대한 노력.
- 시대구분이 주목(근대, 중세, 근대와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전환 과정을 '이행기'로 둠으로써 한국문학이 하나라는 논리를 체계화)
- 지금까지의 지엽적 논의를 거시적,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써 일원성과 주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연 연구.
12. 조창환 「한국현대시의 운율론적 연구」
- '율격'문제와 '여성 편향성'의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현대시의 전통성을 실증적으로 논의.
13. 성기옥 「한국시가율격의 이론」
- 한국시가 율격의 전체체계를 이론적으로 수립하려는 통합적· 총체적 노력으로 전통논의의 지엽성을 뛰어넘고 있는 것으로 이해.
Ⅴ. 맺음말
전통론은 완료된 것이 아니라 진행중에 있는 논의다. 비록 (단절-접맥)의 단순논리의 차원은 넘어섰고 또 문학의 전통을 인식하는 각도가 새롭게 마련되었다고는 할 수 있지만 해결되어야 할 과제들이 여전히 남아있다.
<남아있는 과제>
1. 지금까지의 연구를 토대로 구체적인 문학연구 및 문학사 기술이 다각도로 이루어져야 한다.
2. 대학교과과정 또는 대학원의 전공구분을 일원화하여야 한다.
3. 문학연구와 현장비평의 이원화 현상도 극복되어야 한다.
4. 서구문학의 주체적 수용의 문제가 깊이 있게 탐구되어야 한다.
5. 사회문화적 차원에서의 전통 단절화 현상을 극복하여야 한다.
10. 조동일 「한국시가의 전통과 율격」
- 한국시가에 있어서 전통이 율격구조에서 드러남을 해명한 연구.
1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4」
- 상고문학으로부터 당대문학까지를 하나의 연속되는 흐름으로 파악하려는 방대한 노력.
- 시대구분이 주목(근대, 중세, 근대와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전환 과정을 '이행기'로 둠으로써 한국문학이 하나라는 논리를 체계화)
- 지금까지의 지엽적 논의를 거시적,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써 일원성과 주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연 연구.
12. 조창환 「한국현대시의 운율론적 연구」
- '율격'문제와 '여성 편향성'의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현대시의 전통성을 실증적으로 논의.
13. 성기옥 「한국시가율격의 이론」
- 한국시가 율격의 전체체계를 이론적으로 수립하려는 통합적· 총체적 노력으로 전통논의의 지엽성을 뛰어넘고 있는 것으로 이해.
Ⅴ. 맺음말
전통론은 완료된 것이 아니라 진행중에 있는 논의다. 비록 (단절-접맥)의 단순논리의 차원은 넘어섰고 또 문학의 전통을 인식하는 각도가 새롭게 마련되었다고는 할 수 있지만 해결되어야 할 과제들이 여전히 남아있다.
<남아있는 과제>
1. 지금까지의 연구를 토대로 구체적인 문학연구 및 문학사 기술이 다각도로 이루어져야 한다.
2. 대학교과과정 또는 대학원의 전공구분을 일원화하여야 한다.
3. 문학연구와 현장비평의 이원화 현상도 극복되어야 한다.
4. 서구문학의 주체적 수용의 문제가 깊이 있게 탐구되어야 한다.
5. 사회문화적 차원에서의 전통 단절화 현상을 극복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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