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자에 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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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J. Piaget 의 인지발달이론

◎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 Freud와 Erikson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비교>

◎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 게젤 (Gesell, Arnold Lucius)의 성숙이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자기 자신의 사회의 가치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 소수의 권리에 대한 예리한 감각은 없다. 가장 성숙한 측면이 탈 인습적 측면이다. 여기에서 도덕적 관습이 이해된다. 그러나, 다른 것을 고려하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자신의 가지관과 도덕적 원리원칙이 자신이 속한 집단과 별개임을 깨닫게 되면서 개인의 양심에 근거하여 행위를 하게 된다.
(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하인즈가 약방 문을 부수고 들어간 것은 잘못이나 인명을 구하기 위한 일이므로 용서해야 한다고 판단하는 시기이다. 인간으로서의 기본원리에 따라 행동한다.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공리주의, 가치기준의 일반화를 추구한다. 25세 이상의 시기에 나타난다. 이 단계의 사람들은 신념이 서로 다른 사람들의 상호 유익을 위하여 합의를 시도한다. 그러므로 소수까지 포함된 모든 개인의 권리가 인정되는 것이 모두의 관심거리가 된다. 어떤 친구의 비행을 말할 것이냐 아니냐 하는 문제는 이제는 그 친구가 그 행위를 하게 된 이유에 달려 있게 되고, 가능한 여러 행동이 그 친구와 보다 넓은 공동체에 끼칠 영향력을 고려하게 된다. 그러므로, 정의는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정의된다.
(6)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법이나 관습 이전에 인간 생명이 관여된 문제로서 생명의 가치는 무엇보다도 우선하여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보편적 도덕원리지향를 지향한다.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 양심의 결단에 따른다. 제 6단계에 있어서(극히 소수만이 단계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에 나이를 들 수가 없다) 보편적 도덕의 원칙을 인식하게 된다. 사회적 질서에 대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회와 모든 사람을 결속시키는 도덕적 원칙에 대한 존중이 극에 달하게 된다. 진실을 말하는 것은 인간 관계의 지고의 측면에 인도하기 때문에 의무적이다. 어떤 상황에 있어서의 정의는 모든 주장에 대하여 동등하게 생각하는 것이며, 모든 사람이 결코 수단으로만 여겨지지 않고 목적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콜버그는 말년에 7단계를 추가한다. 그것은 도덕 문제는 도덕이나 삶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우주적 질서와의 통합이라고 보는 단계이다. 예수, 간디, 마틴 루터 킹, 공자, 소크라테스, 칸트, 본 회퍼, 테레사 등의 위대한 도덕가나 종교지도자, 철인들의 목표가 곧 우주적인 원리이다. 우주적인 원리가 속하는 것은 '내가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황금율과 같은 곳에서 드러난다. 생명의 신성함, 최대다수를 위한 최선의 원리, 인간 성장을 조성하는 원리 등이 우주적인 원리에 속한다.
3.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판
* 이론의 특징
① 단계들이 불변의 연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입은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은 반드시 순서에 따라 각 단계를 거쳐간다. 다시 말해서 도덕 발달 은 다른 모든 발달처럼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진행되므로 하룻밤 사이에 지고의 도덕 군 자로 변신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②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낮은 단계는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높은 단계는 낮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포괄하고 이해한다. 단계의 이동은 도덕적 추론을 구성하고 있는 일련의 인지적 구조가 재조정되는 것을 의미한다.
③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한다. 도덕적 난관에 부딪혔을 때 그것을 해결하 려는 인지적 판단이 서지 못한 상태를 불균형이라 한다. 이러한 딜레마적 상황에서 현재 의 인지적 판단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새로운 인지적 구조로 전환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발달의 특성이다.
* 이론의 비평
① 그가 말하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는 그 순서가 불변인가에 대한 쟁점이다. 단계를 밟아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생략될 수는 없는가?
② 콜버그에게는 단계 순서에 퇴행이란 없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 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③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이 문제이다.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 물로 보는데, 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 발달은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한다.
④ 그의 이론은 문화적 보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특정 문화의 차이가 분명한데, 그의 이 론이 보편적 적용성을 지닐 수 있겠는가?
⑤ 그의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따라 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
⑥ 도덕적 원천으로서 이타심 혹은 사랑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어 있다. 말기에 '아가페'를 상정하긴 하지만, 상위 단계가 하위 단계를 논리적으로 포함한다는 도 덕성 발달 단계의 일반 원리에 비추어보면 이런 상정도 일관성이 결여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⑦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하는데, 성차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단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남녀의 처리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일 뿐이지, 도덕적으로 남성이 더 우월하기 때문은 아니다.
◈ 참고문헌
* 발달심리학 / 송명자 저 ( 學志社, 1996 )
* 발달심리학 / David R. Shaffer 저 (시그마프레스, 2000)
* 콜버그: http://www.ks.ac.kr/~jhpark/diction/k-4.htm
* http://home.cein.or.kr/~goto33/index.html
* http://mb.infotou.com/gradu/gr4_01.html
** 목차 **
◎ J. Piaget 의 인지발달이론
◎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 Freud와 Erikson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비교>
◎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 게젤 (Gesell, Arnold Lucius)의 성숙이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참고문헌
  • 가격3,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4.09.25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8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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