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선교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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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의 선교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제제기

3. 칼빈의 선교 사상에 대한 부정적 견해들

4. 긍정적 견해들

5. 칼빈의 설교에 나타난 선교

6. 칼빈의 주석에 나타난 선교

본문내용

는 교회론적 선교였다.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발아기에 그가 할 수 있었던 선교 전략은 교회를 지키고 보호하고 변호하는 것이었다. 기독교 강요나 주석들 그리고 편지들과 그의 설교 등은 교회 지향적이요 동시에 선교 지향적이었다. 그는 세상 개혁의 기초로서 교회의 개혁을 시도했고, 교회의 변화는 곧 세상의 변화요,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동일시하였다.
둘째, 칼빈의 선교는 종말론적 선교였다.
그는 교회를 향하여 선교 사역을 하였지만 이것은 또한 배도자(apostate)를 향한 것이었다. 그는 복음이 이미 모든 민족에 전파된 것으로 믿었고, 예수의 재림 이전에 일반적인 배도가 교회 안에서 있을 것으로 해석했으며105, 이 배도가 카톨릭 교회의 모습으로 자신의 시대에 일어난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역사와 종말론을 하나로 바라본 그의 독특한 시각은 오히려 복음을 전함으로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려고 하였다. 이 복음은 교회를 향한 것이요, 배도자를 향한 것이며, 또한 세상을 향한 복음이다.
세째, 칼빈의 선교는 말씀 중심의 선교였다.
이것은 말씀을 가르치는 교육적인 측면을 말하기 보다는 그리스도의 통치의 도구로서의 말 씀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신앙적인 측면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생활과 삶의 전영역에서 다루어지는 말씀이다. 곧 교회는 말씀을 중심으로 자신을 예배자로, 청지기로, 일꾼으로 헌신하여야 하며 칼빈은 이러한 교회를 기대하면서 수많은 글들을 저술한 것이다.
넷째, 칼빈의 선교는 공동체 중심적 선교였다.
그는 하나님의 계약의 보편성과 복음의 보편성을 사회 또는 국가 공동체에 적용하였다. 이것은 마치 하나님의 무소부재의 성품처럼 하나님의 영향력도 인간 사회의 특정한 부분에만 한정할 수 없고, 모든 시대와 모든 사람에게 뻗쳐나가야 한다고 그는 생각했다.
예정하시고 선택하시는 하나님의 고유 권한을 철저히 인정하는 것이 오히려 공동체적인 접근을 가능케 한다. 교회의 선교 과제에는 공동체로 하여금 생활의 전영역에서 하나님의 형 상을 회복하도록 돕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다섯째, 칼빈의 선교는 총체적(Holistic) 선교였다. 그의 관심은 총체적으로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인데, 여기에는 영혼의 구원을 위한 말씀 사역뿐 아니라, 소위 문화 명령으로 불리우는 자연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청지기직과 제자도, 그리고 복음에 알맞는 생활 양식까지 포함하는 총체적인 사역이다.
칼빈은 제네바를 중심으로 교회 개혁운동과 함께 선교 활동을 전개한 당시 그가 처한 환경에서는 최선을 다해 불꽃같이 살다간 복음 전도자라고 인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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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선교,   칼빈,   사상
  • 가격2,3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4.12.02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6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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