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의 문제점과 대안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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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교육의 위기
2. 공교육의 문제점
3. 공교육이 문제점을 초래하게된 사회적 분위기

<대안학교>
1. 대안학교와 대안학교의 의미
2. 대안학교의 유형
3. 자유 학교형 대안학교
4. 대안학교 관련 교육법
5. 대안학교의 이념
6. 교육부, [교육50년사 1948-1998] (1998.8.10) ꡐ4. 대안교육ꡑ에서..
가. 대안교육의 등장
1) 대안교육의 의미
2)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
나. 1990년대 이전의 대안적 교육 실천
1) 민중교육 운동
① 야학
② 노동자농민빈민교육
2) 학교 안에서의 대안적 교육 이념 추구
3) 빈민 지역의 공부방 운동
다. 1990년대 이후의 대안교육 운동
1) 대안교육의 태동
2) 대안교육 운동의 전개
라.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1) 교육개혁과 대안교육
2)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7. 대안학교의 예시 - 간디학교,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⑴ 간디학교
⑵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8. 왜 대안교육인가
9.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10. 어떤 대안교육인가?
11. 대안교육 어디까지 왔나?
2. 대안학교의 장점과 단점

<결론>

본문내용

이 들어설 수 있는 탈근대의 여백을 열어주는 다원적 공교육체제의 구축이 시급하다. 최근 정부에서 공교육의 개편방안으로 제창하고 있는 미시적 차원의 자립형 사립학교나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시, 일부 교육시민단체에서 제창하고 있는 탈학교운동과 아름다운 학교운동 등은 공교육의 거대한 구조개편과 함께 보다 민주적이고 자율적이며 생태적이고 공동체적인 교육이념을 구현한 우리에게 맞는 새로운 21 세기 학교모형을 설계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 설계도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학교구성원들의 자발적인 교육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특단의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 한가지로 공교육의 강화를 위한 대학의 역할적인 측면을 얘기하는 기사자료를 보자. 「아주대는 지난해부터 수시모집에서 수험생들에게 ‘영상 강의 테스트와 면접시험을 실시했다.20분 정도 영상으로 강의한 뒤 문제를 내고 서술케 하는 방법이다. 수능점수에 의존하기보다 개인의 잠재력과 고교 교육과정을 통해 축적된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대상은 교사의 추천을 받은 수험생들로 제한하고 있다.
서울대 역시 올해 대입부터 지원자들에게 교사를 포함,다양한 추천서의 첨부를 의무화하는 전면추천제’를 도입했다. 비교 영역과 심층면접을 통해 창의적인 학생 선발에 주력하기 위해서다. 근저에는 공교육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인식이 깔려있다. 올해 첫 시행되는 2002년도 대입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수험생의 소질과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전형으로 요약된다.
각 대학이 고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다양한 전형을 통해 변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대 유영제(劉永濟)입학처장은획일적인 공교육 시스템이 문제가 있지만 이는 대학에도 책임이 있다”고 전제,대학들도 공교육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대 김안중(金安重교육학)교수도 교육 현장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중고교 과정의 가치를 대학이 앞장서 존중하고 일선 교과담당 교사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대학의 역할론을 역설했다.」
<결론>
공교육은 어느 정도 대다수의 국민들에게 좀더 많은 보편적인 교육기회를 가져다주었으며, 공교육이 가지고 있는 규제와 제도, 권위가 아니었다면 그 많은 관습들과 지식들을 하나의 교육기관에서 쉽게 배우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공교육으로 인해 교육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지 못하여 돈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교육의 혜택이 가게 되었으며 학교에서 받는 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사회에서도 낙오자로 찍히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은 급기야 오늘날 흉악한 청소년 범죄를 낳는데 한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미국의 총기난사 사건이나 청소년 마약, 일본의 학급 붕괴, 우리의 왕따 문제 등의 사실들은 공교육의 많은 문제점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제 공교육을 불신하기에 이르렀다.
대안학교는 어떠한가? 새로운 가치 아니 공교육에서 쉽게 잊어버린 가치들을 앞세워 비교적 교육의 혁명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해 오는 듯 했으나 대학 입시를 완전히 포기할 수 없는 우리의 현실에서 사립공립의 모 학교 입학 경쟁 못지 않게 우수한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이 많은 대안학교에 들어가려는 극성이 대단하다. 또한 서서히 일반 교육과정을 받아들이며, 일부 대안학교는 아예 특성화 고등학교라는 이름으로 제도 속에 들어가는 등 조금씩 학교화 되어 간다는 점에서 많은 기대를 저버리고 우려를 낳고 있다.
그렇다면 '학교화'를 거부하는 탈학교 운동이야말로 아무런 문제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인가? 탈학교 운동은 기존의 모순적인 사회구조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해 그 혁명의지가 상당히 높은 것이 사실이지만, 아직 우리 사회에선 운동이 시작되는 시점이어서, 그 체계가 자리잡혀 있지 못하다. 탈학교 운동이 자리잡기 위한 사회적 기본요건이 충족되지 못해 여러 가지 불안 요소가 너무 많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완벽한 사상과 제도가 없듯이 교육이란 두 글자에도 정답은 없는 듯하다. 공교육은 공교육 나름의, 대안학교는 대안학교 나름대로, 탈학교는 그 나름의 장점들과 문제들을 다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교육을 하는 사람들은 우수한 교육환경과 교육 자원들을 독식하게 되고, 공교육과 협력하지 않고 혼자서 외로운 길을 고집하는 대안학교와 탈학교는 우리사회를 더욱 양분하게 할 수도 있다. 특히, 탈학교의 경우 교육의 혜택을 많이 받지 못하고 충분한 교육자원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공교육과의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공교육 또한 그들의 문제를 혼자서만 해결하려 하고, 다른 형태의 교육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학교는 '우물 안 개구리'를 배출해 내는 기관으로 전락해 버릴 것이다. 따라서 공교육 또한 대안학교, 탈학교가 행하고 있는 교육의 방법들을 인정하고 연구함으로써 공교육의 구멍 뚫린 곳을 매워 나가는데 활용해야 할 것이다.
즉, 이 세 가지 교육이 모두 조화롭게 공존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네트워크'같은 공교육, 대안학교, 탈학교를 연결시켜주는 매개 역할의 조직이나 사이버 공간이 필요하다. 서로의 문제들과 이야기들을 한자리에서 나눌 수 있고 그러한 일을 앞장서서 해주는 조직이 있다면 각 교육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은 서로를 더 쉽게 이해하게 될 것이고, 서로간의 정보공유 또한 자유롭게 이루어질 것이며, 자연스레 이 교육들이 자리 잡혀가는 사회 풍토를 만들어 가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참고문헌>
1. 이종각, 《학교위기의 실상과 대안 탐색》
2. 김호권이성진이상주 엮음,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교육과학사, 2000,
3. 《학교를 넘어서》
4. 이 종태(1998), 《대안학교의 운영》, 교육진흥(10권 4호)
5. 교육부 《교육50년사 1948-1998》 (1998.8.10) '4.대안교육'
6. 서울평화 교육센터,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내일을 여는책, 1996
7. 石泰鍾(譯), 《學校敎育論-批判的 觀點》, 敎育科學社, 1991
8. 이한, 《탈학교의 상상력》, 삼인, 2000
9. 이항규, 《대학없애야 우리가 산다》, 한겨레 신문사, 1995
10. 이한, 《학교를 넘어서》, 민들레,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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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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