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하이데거와 하버마스의 인간 이해(理解)
1. 하이데거의 인간 이해 - 존재의 의미를 묻는 현존재
2. 하버마스의 인간 이해 - 이성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하이데거와 하버마스 비교
Ⅱ. 근대문명에 대한 하이데거와 하버마스 논의
1. 하이데거의 근대 문명 비판
2. 하버마스의 근대 문명 비판
3. 하이데거와 하버마스 비교
1. 하이데거의 인간 이해 - 존재의 의미를 묻는 현존재
2. 하버마스의 인간 이해 - 이성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하이데거와 하버마스 비교
Ⅱ. 근대문명에 대한 하이데거와 하버마스 논의
1. 하이데거의 근대 문명 비판
2. 하버마스의 근대 문명 비판
3. 하이데거와 하버마스 비교
본문내용
존재 의미를 추구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삶의 자세를 '전향'이라는 단어로 표현한다. 현존재가 죽음에 대한 선구를 통해서 본래적인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근대문명의 본질이 요구하고 있는 존재의미의 망각에서 떨쳐 나오는 전향을 통해 새로운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단지 나 혼자의 삶의 의미만 변화하는 것은 아닌데, 현존재가 본래적인 존재의 의미를 통해 사물과 세계와 관계를 맺게 됨으로써 세계 역시 본래적인 의미를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 사회적 변혁 이전에 인간들의 존재 이해가 바뀌지 않으면 안된다는 하이데거의 기본적인 생각은 기술문명과의 관계에서는 전향으로 표현될 수 있을 것이다. 하이데거가 근대문명의 존재이해와 대비될 수 있는 것으로 그리스 인들의 존재이해인 '퓌지스를 제시한다. 하이데거가 근대의 모든 개별 기술을 내던기를 요구한다기 보다는 기술문명의 본질을 그리스의 퓌지스처럼 풍부한 존재의미 속에서의 삶을 촉구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처럼 하이데거는 근대 문명속의 기술 그 자체의 본질을 '닦달'이라는 부정적인 것으로 보았으며, 이는 기술에 대한 이해에서 떨어질 수 없는 것이라 지적한다. 그러나 하버마스는 근대 실증과학과 같은 기술이 본질적으로 부정적이기보다는 오히려 가치중립적인 것이라 보는 듯 하다. 그는 근대 기술이 기술적 관심에 속한 행위이지, 닦달과 같은 본질적으로 위험한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하이데거에게 있어서 근대 문명의 기술은 새로운 존재 이해에 의해서 변화되어야 하는 반면 하버마스에게근대 문명과 기술은 해방적 인식을 바탕으로 하는 비판 이론의 출발점이자 규제되어야 할 대상인 것이다. 비판이론은 사람들이 근대 실증과학을 성찰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학을 부여 받는다.
개인적으로 하버마스의 근대 문명을 비판이 하이데거의 그것보다 현실에서 유효한 측면이 있다고 생각된다. 하버마스가 아주 세세한 수준의 논의는 하고 있지 않다 할 지라도 실제로 발견 할 수 있는 국가와 시민사회, 공론영역과 같은 실증이 가능한 수준의 논의를 전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존재의미에 대한 하이데거의 논의가 근본적인 것이라면, 하버마스의 논의는 구체적이고 실증가능한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하버마스의 논의는 실제 정치의 영역에 접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이는데, 그는 근대사회의 문제를 제도화 된 형태들 간의 문제로 제시함으로써 실제로 개혁해야할 분야가 어디인가에 대해서도 일정정도의 해답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체계에 의한 생활세계의 식민화는 단지 개념들간의 관계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존재하는 언론과 시민사회의 발전, 국가와 신사회운동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이론적인 자원들이 될 수 있다. 섣부른 결론일지 모르겠으나, 하이데거가 존재 의미를 추구하는 개인적인 차원에서 머무는 반면, 하버마스의 이론은 실제 정치의 영역까지 개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하버마스가 근대적 가족을 경제적 정치적 이익을 초월한 공간으로 파악함으로써 생활세계의 대표적인 예로 들고 있는 것, 국가와 공론장, 시민사회라는 삼분법적인 틀을 체계와 생활세계라는 이분법으로 무리하게 등치시키는 것 등은 조금 더 정교하고 새로운 연구가 필요하긴 한 것 같다.
참고문헌
현대 비판사회이론의 흐름, 김호기 엮음, 한울, 2001.
현대 철학의 흐름, 박정호 외 엮음, 동녘, 1996.
탈현대사회사상의 궤적, 한국 산업사회 연구회 편, 새길, 1995.
기술과 전향, M.하이데거, 이기상 옮김, 서광사, 1993.
하이데거 철학의 근본문제, 안상진 외, 철학과 현실사, 1996.
하이데거 철학에의 안내, 이기상, 서광사, 1993.
이처럼 하이데거는 근대 문명속의 기술 그 자체의 본질을 '닦달'이라는 부정적인 것으로 보았으며, 이는 기술에 대한 이해에서 떨어질 수 없는 것이라 지적한다. 그러나 하버마스는 근대 실증과학과 같은 기술이 본질적으로 부정적이기보다는 오히려 가치중립적인 것이라 보는 듯 하다. 그는 근대 기술이 기술적 관심에 속한 행위이지, 닦달과 같은 본질적으로 위험한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하이데거에게 있어서 근대 문명의 기술은 새로운 존재 이해에 의해서 변화되어야 하는 반면 하버마스에게근대 문명과 기술은 해방적 인식을 바탕으로 하는 비판 이론의 출발점이자 규제되어야 할 대상인 것이다. 비판이론은 사람들이 근대 실증과학을 성찰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학을 부여 받는다.
개인적으로 하버마스의 근대 문명을 비판이 하이데거의 그것보다 현실에서 유효한 측면이 있다고 생각된다. 하버마스가 아주 세세한 수준의 논의는 하고 있지 않다 할 지라도 실제로 발견 할 수 있는 국가와 시민사회, 공론영역과 같은 실증이 가능한 수준의 논의를 전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존재의미에 대한 하이데거의 논의가 근본적인 것이라면, 하버마스의 논의는 구체적이고 실증가능한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하버마스의 논의는 실제 정치의 영역에 접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이는데, 그는 근대사회의 문제를 제도화 된 형태들 간의 문제로 제시함으로써 실제로 개혁해야할 분야가 어디인가에 대해서도 일정정도의 해답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체계에 의한 생활세계의 식민화는 단지 개념들간의 관계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존재하는 언론과 시민사회의 발전, 국가와 신사회운동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이론적인 자원들이 될 수 있다. 섣부른 결론일지 모르겠으나, 하이데거가 존재 의미를 추구하는 개인적인 차원에서 머무는 반면, 하버마스의 이론은 실제 정치의 영역까지 개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하버마스가 근대적 가족을 경제적 정치적 이익을 초월한 공간으로 파악함으로써 생활세계의 대표적인 예로 들고 있는 것, 국가와 공론장, 시민사회라는 삼분법적인 틀을 체계와 생활세계라는 이분법으로 무리하게 등치시키는 것 등은 조금 더 정교하고 새로운 연구가 필요하긴 한 것 같다.
참고문헌
현대 비판사회이론의 흐름, 김호기 엮음, 한울, 2001.
현대 철학의 흐름, 박정호 외 엮음, 동녘, 1996.
탈현대사회사상의 궤적, 한국 산업사회 연구회 편, 새길, 1995.
기술과 전향, M.하이데거, 이기상 옮김, 서광사, 1993.
하이데거 철학의 근본문제, 안상진 외, 철학과 현실사, 1996.
하이데거 철학에의 안내, 이기상, 서광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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