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국제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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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와 국제정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국제정치의 정의, 이론, 발전과정 및 사상가들
1. 국제정치의 정의
2. 국제정치의 이론
3. 국제정치의 발전과정 및 사상가들

Ⅲ. 성서에 나타난 국제정치
1. 구약성서에 나타난 국제정치
2. 신약성서에 나타난 국제정치
3. 교회사를 통해 나타난 국제정치
Ⅳ. 현대의 제 문제와 국제정치
1. 국제정치와 NGO
2. 국제정치와 여성
3. 국제정치와 전쟁과 평화
Ⅴ. 기독교와 국제정치의 관계
1. 국제정치와 인권
2. 국제정치와 환경
3. 국제정치와 평화
Ⅴ. 나오는 말 : 국제정치와 한반도 통일의 관계

본문내용

할 수 있다. 노영상 著, 『영성과 윤리』, pp.124-130, 한국장로교출판사
JPIC란 ‘정의, 평화, 창조질서의 보전’을 의미한다. 이것은 바로 세계교회협의회(WCC)가 중심이 되어 평화운동체로서의 기독교의 위상을 재정립하면서 성서에 나타난 평화개념이 ‘샬롬’을 요약 정리한 내용이다. 박종화윤응진 共著, 『‘평화’ 이론과 실천의 모색Ⅱ』, p.44, 삼민사
성서 전반에 걸친 샬롬 사상은 크게 ‘정의, 평화, 창조질서의 보전’이라는 JPIC의 함축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보겠다. 이것을 신약성서의 말로 표현하면 ‘하나님 나라’의 구체적 표현인 것이다. 그런 뜻에서 샬롬은 하나님의 약속임과 동시에 하나님의 부름받은 인간의 과제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의 샬롬을 신약성서는 한 마디로 요약하여 ‘예수그리스도가 우리의 평화(엡 2:14-21)’라고 단정한다.
세계교회협의회는 이미 1979년 중앙위 결의문을 통해 (1)수억의 인구를 핵공포로 몰아넣는 ‘전쟁억제전략’ 평화론, (2)군사주의와 군비경쟁을 정당화하는 안보 이데올로기, (3)군수기술의 ‘질적 발전’이 군비축소에 이른다는 이론 등을 통틀어 성서에 나타난 ‘사랑을 바탕으로 하는 샬롬’에 위배되는 악으로 규정하고 나섰다.
나아가 앞서 언급한 JPIC문서는 4가지의 샬롬 평화론을 규정하고 있다. 첫째, ‘의로운 전쟁’을 ‘정의로운 평화’로 대치한다는 전제하에서 국가안보를 모두의 공동안보 체제로 전환, 둘째, 저강도 전략의 중단 및 해외주둔의 모든 군사기지의 철거를 포함하는 제3세계의 군사안보에 관한 결정과정에의 주체적 참여, 셋째, 생화학무기의 폐기, 핵실험 및 핵확산 금지를 통한 점증적인 핵무기 폐기를 포함하는 군축, 넷째, 교육 문화 가정 등에서의 비폭력문화의 창달을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둔 샬롬 운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위의 책, pp.48-50
Ⅴ. 나오는 말 : 국제정치와 한반도 통일의 관계
국제정치는 국가간 갈등과 분쟁이 전쟁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고,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안정된 국제질서를 형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힘의 균형체제, 힘의 우위체제, 주권국가들의 통합 등의 방법이 모색된다. 그러나 힘의 균형이나 힘의 우위는 모두 힘에 기반한 국가체제로서 불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영구적인 평화유지체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주권국가들의 통합이 추진되고 있다. 이 통합이란 개별 국가들이 주권이나 독립적 결정권의 포기를 전제로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이 통합이론은 법적제도적 접근방법을 취하는 연방주의와 기능주의적 입장에서 큰 역할을 한다.
그러면 한반도 통일에 있어서 이 통합이론은 어떤 것이 있었을까? 74 남북공동성명이 1972년에 있었고, 그 이후의 성명서는 이것의 반복 혹은 수정보완이다. 그리고 범민련의 ‘연방공화국 창설방안’은 좀더 구체적인 제안이지만 원리적으로는 74 남북공동성명의 보완 수정적인 대안이다. 즉, 자주적인 통일, 평화적 통일, 민족 대단결을 통한 조국통일원칙은 국제정치적으로 볼 때, 통합이론의 전형적인 방법을 따르고 있다. 다시 말해 주권국가를 기본단위로 하여 전개된 공적인 국제적 상호관계의 측면에서는 두 개의 독립된 국가간의 합의 사항인 것이다. 그러니 더 이상 소모적인 색깔론은 의미가 없다.
그렇다면 남북간의 국가적 염원인 통일의 현실성은 어디에서 비롯될 수 있는가? 그것은 국제정치관계에 그 원인이 있다. 그 원인을 좀 더 현대적인 입장에서 보면,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과 시민사회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때, 한반도의 평화통일의 문제는 미국이 조정자적인 역할 수행의 적극성에 의해 다수 좌우된다는 삼국관계가 형성된다. 이것은 권력의 국제적 체계와 국제적 서열화에 따르는 관계에서 상호작용으로 형성된다. 한반도 국제정치관계에서의 미국의 역할은 남북이 평화로이 공존하는 한반도에 미국의 전략에 국한되어 있고, 미국의 중재자 역할에 따라 관계의 기복이 생긴다.
이렇게 볼 때, 한반도의 국제정치 상황은 불평등한 위계적 구조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미국의 국제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한반도의 통일은 우선 자주적이지 못하고 종속적인 입장이다. 이러한 종속의 한반도 현실의 이유는 국제정치에 있어서 사회주의권의 붕괴로 이데올로기 대립의 시대가 마감되고 국가이익을 최우선하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기 때문이고, 미국이 주장하는 세계통합이라는 슬로건이 세계평화공동체를 건설하려는 인류의 진보로 주장하는 미국이 국제정치를 독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반도의 통일의 관계성은 단순히 군사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인 두 나라간의 합의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국제사회의 정치관계에서 특히 미국의 중재적 역할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은 비극이다. 한반도의 통일의 문제가 국제적 정치의 소용돌이 변방에서 미국의 구원의 손길을 기다려야 하는 비자주적 상황이 지금의 한반도 역사의 자리이다.
▣ 참고문헌
1. 박종화윤응진 공저, 『평화 이론과 실천의 모색 Ⅱ』, 삼민사
2. 로저 크룩 저, 최봉기 역, 『기독교윤리학개론』, 요단출판사, 1997
3. 노영상 저, 『영성과 윤리』, 한국장로교출판사, 2001
4. 임마누엘 칸트 저, 이한구 역, 『영원한 평화를 위하여』, 서광사, 1992
5. 헤겔 저, 권응호 역, 『법철학 강요』, 흥신문화사, 1997
6. 한스 J 모겐소 저, 이호재 역, 『현대국제정치론』, 법문사, 2000
7. 존 브라이트 저, 박문재 역, 『이스라엘 역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3
8. E. 까베냑, P.그럴로, J.브리앙 공저, 서인석 역, 『성서의 역사적 배경』, 성바오로출판사
9. 로버트 쿠트메리 쿠트 공저, 장춘식 역, 『성서와 정치권력』, 한국신학연구소, 2000
10. 이형기 저, 『세계교회사 Ⅰ』,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11. 이상우하영선 공저, 『현대국제정치학』, 나남출판사, 1997
12. 김용구 저,『세계외교사』상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13. 최성철 저, 『국제사회와 북한의 인권』, 한양대학교출판부, 1996
14. 시민환경연구소 엮음, 『환경의 이해』, 환경운동연합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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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13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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