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Ι. 서 론
Ⅱ. 본 론
1. 가정의 변화
2. 여성 역할의 변화를 수용하는 사회로의 변화∙
3. 가정의 가치관
4. 가정의 문제들
Ⅲ. 결 론
1. 가정의 회복
2. 가정의 회복을 위한 활동
3. 기독교에서 가정의 의미와 가정의 회복
◈ 참고 문헌
Ⅱ. 본 론
1. 가정의 변화
2. 여성 역할의 변화를 수용하는 사회로의 변화∙
3. 가정의 가치관
4. 가정의 문제들
Ⅲ. 결 론
1. 가정의 회복
2. 가정의 회복을 위한 활동
3. 기독교에서 가정의 의미와 가정의 회복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자녀를 사랑함으로써 미래를 사랑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가정 안에서 개인은 세시대의 사랑을 체험할 수 있다. 부모를 사랑하는 것은 역사와 현재를 연결시키는 것이요, 하나님께서 찾아오실 수 있는 길을 닦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를 사랑하는 것이 역사적인 존재와 시대적인 나를 연결시키는 것, 즉 과거와 현재를 하나 만드는 것이 부모를 사랑하는 것이다. 또 자기를 중심 삼고 자식을 사랑하는 것은 현실과 미래를 연결시키는 것이다. 이처럼 과거현재미래가 연결될 수 있는 최소한의 기준이 가정이다. 때문에 여기서 우리가 주장하는 이상적인 가정은 하나님을 중심 삼은 창조이상을 대신하고, 시대를 대신하며, 미래를 대신할 수 있는 기본 단위이다.
이처럼 기독교에서는 가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때문에 급격히 변화해 가는 사회와 더불어 무너져가고 있는 가정을 회복하고 가정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고 참 가정을 세우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중 하나가 멘토링 박건,「멘토링 목회전략」(서울: 나침반, 1999)
이다.
멘토(Mentor)란? 본래 정신적 지주나 현명한 조언자, 아니면 친절한 스승을 지칭하는 말이다. 예를 들면 지치고 곤한 길손에게 목적지에 다다르는 지름길을 알려주는가 하면 언제 길을 떠나는 것이 안전한지 안내해주는 사람이 바로 멘토이다. 그리고 떠나는 사람의 앞길을 축복하며 잘 가시라고 손을 흔들어주는 역할도 한다. 그러면 길손은 그 한마디에 힘을 얻어 보다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다.
멘토링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의 행복에서 시작된다. 행복이란 쉽게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된다. 그래서 한 사람이 행복해지면 다른 이들도 그로 인해 행복해 지는 것이다. 그리고 멘토란 한사람을 꾸준히 사랑과 인내로 이끌어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한꺼번에 여러 사람을 목표로 삼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에 주목해야 한다. 테레사 수녀의 고백처럼 난 한 번에 단지 한 사람만을 사랑할 수 있다. 한 번에 단지 한 사람만을 껴안을 수 있다. 단지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씩만… 바로 그 한 사람에게 모든 것을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좋은 멘토인 것이다. 그러나 내가 완벽하고 완전해서가 아니라 ‘스티븐 코비’ 박사의 말처럼 나도 완전하지 않고 너도 완전하지 않다. 그러므로 함께 배우고 실천하자는 자세로 멘토링은 시작된다. 즉 함께 대화하고 행동하며 함께 배우겠다는 생각, 바로 그 생각이 행복의 질을 높여 가는 것이다.
이러한 멘토의 관계를 가정에서 이루는 것을 패밀리 맨토라고 하는데 패밀리 맨토는 가정 안에서 가족구성원간에 서로를 도와주는 이끌어주는 훌륭한 멘토의 역할을 하게 한다. 그리고 패밀리 멘토란 아직 행복의 땅을 밟아보지 못한 사람들을 행복으로 안내해주는 충실한 셀파와 같다. 그러하기에 질병도 치료보다는 예방, 예방보다는 건강증진이 중요한 것처럼 행복한 가정생활에도 상담(counseling)보다는 먼저 안전한 길로 안내하는 멘토링(mentoring)이 필요하다.
◈ 참고 문헌
앨빈토풀러,「미래의 충격」(서울: 한마음사, 1981)
맹용길,「미래연구」(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7)
”가부장전통 붕괴/미래는 부부중심“ / ”한국가족의 현재-미래 세미나“ 「조선일보」
1994.05.11
안병철, “가정의 해 기념학술대회” 「조선일보」1994.04.29
쉐퍼 에디,「가정이란 무엇인가?」(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1)
6) 장상준,「가정의 회복과 치유를 위한 가정사역」(서울:기독신학대학원, 1999)
7) "더불어 사는 가족문화 가꾸자“ 「한계례신문」 1994.10.28
8) 박건,「멘토링 목회전략」(서울: 나침반, 1999)
이처럼 기독교에서는 가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때문에 급격히 변화해 가는 사회와 더불어 무너져가고 있는 가정을 회복하고 가정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고 참 가정을 세우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중 하나가 멘토링 박건,「멘토링 목회전략」(서울: 나침반, 1999)
이다.
멘토(Mentor)란? 본래 정신적 지주나 현명한 조언자, 아니면 친절한 스승을 지칭하는 말이다. 예를 들면 지치고 곤한 길손에게 목적지에 다다르는 지름길을 알려주는가 하면 언제 길을 떠나는 것이 안전한지 안내해주는 사람이 바로 멘토이다. 그리고 떠나는 사람의 앞길을 축복하며 잘 가시라고 손을 흔들어주는 역할도 한다. 그러면 길손은 그 한마디에 힘을 얻어 보다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다.
멘토링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의 행복에서 시작된다. 행복이란 쉽게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된다. 그래서 한 사람이 행복해지면 다른 이들도 그로 인해 행복해 지는 것이다. 그리고 멘토란 한사람을 꾸준히 사랑과 인내로 이끌어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한꺼번에 여러 사람을 목표로 삼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에 주목해야 한다. 테레사 수녀의 고백처럼 난 한 번에 단지 한 사람만을 사랑할 수 있다. 한 번에 단지 한 사람만을 껴안을 수 있다. 단지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씩만… 바로 그 한 사람에게 모든 것을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좋은 멘토인 것이다. 그러나 내가 완벽하고 완전해서가 아니라 ‘스티븐 코비’ 박사의 말처럼 나도 완전하지 않고 너도 완전하지 않다. 그러므로 함께 배우고 실천하자는 자세로 멘토링은 시작된다. 즉 함께 대화하고 행동하며 함께 배우겠다는 생각, 바로 그 생각이 행복의 질을 높여 가는 것이다.
이러한 멘토의 관계를 가정에서 이루는 것을 패밀리 맨토라고 하는데 패밀리 맨토는 가정 안에서 가족구성원간에 서로를 도와주는 이끌어주는 훌륭한 멘토의 역할을 하게 한다. 그리고 패밀리 멘토란 아직 행복의 땅을 밟아보지 못한 사람들을 행복으로 안내해주는 충실한 셀파와 같다. 그러하기에 질병도 치료보다는 예방, 예방보다는 건강증진이 중요한 것처럼 행복한 가정생활에도 상담(counseling)보다는 먼저 안전한 길로 안내하는 멘토링(mentoring)이 필요하다.
◈ 참고 문헌
앨빈토풀러,「미래의 충격」(서울: 한마음사, 1981)
맹용길,「미래연구」(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7)
”가부장전통 붕괴/미래는 부부중심“ / ”한국가족의 현재-미래 세미나“ 「조선일보」
1994.05.11
안병철, “가정의 해 기념학술대회” 「조선일보」1994.04.29
쉐퍼 에디,「가정이란 무엇인가?」(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1)
6) 장상준,「가정의 회복과 치유를 위한 가정사역」(서울:기독신학대학원, 1999)
7) "더불어 사는 가족문화 가꾸자“ 「한계례신문」 1994.10.28
8) 박건,「멘토링 목회전략」(서울: 나침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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