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부기구(NGO)와 시민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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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정부기구(NGO)와 시민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시민운동
2. 무정부 기구(NGO)

Ⅱ. 본 론
1. 시민, 사회운동과 NGO활동
A. 시민 사회운동
1) 시민 사회운동의 개념
2) 한국의 시민 사회운동과 국가개혁
3) 한국의 시민단체와 여성의 참여
4)넓어지는 시민운동
B. 비정부기구의 역할
1) 비정부기구의 개념
2) 비정부기구의 기능
3) 비정부기구의 유형
4) 비정부기구(NGO)의 활동
2. 민중운동과 시민운동
A. 민중운동과 시민운동의 쟁점차이
B.시민운동의 가치의식과 새 생활감각
3. 비정부기구의 선교전략
A. NGO와 교회
B. NGO와 선교

Ⅲ. 결 론

본문내용

수행했다(행4:30-35)고 역설한다. 이러한 성서적 관점은 20세기에 복음주의 적인 교회가 성령에 의해 복음증거의 사역에 집중하였던 것에서 21세기에는 성령에 의한 사회봉사로 나아가게 될 것임을 예측하게 한다. 성령운동을 주도해온 오순절교단의 여의도 순 복음교회에서 1999년 2월 NGO “선한 사람들”을 창립하였다는 것은 복음주의 적인 교회 안에서 일어난 놀라운 변화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NGO가 21세기를 향한 범 교회 적인 성령운동으로 활성화될 것임을 보여주는 표징이라고 하겠다.
성령에 의해 주도되는 복음주의 적인 교회들이 21세기가 되면서 사회봉사 적인 사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라는 예측은 20세기 전반에 걸쳐 복음선포에 집중하다가 20세기말에 이르러 사회참여를 존중하게 된 복음주의 선교신학의 변화를 통해서도 그 가능성을 찾아 볼 수 있다. 20세기 선교신학의 모태는 19세기 선교운동의 결과로 태동된 1910년 에딘버러 세계선교대회이다. 이를 통하여 1921년에는 국제 선교사협의회가 그리고 1948년에는 세계교회협의회가 결성되었다. 선교역량을 결집시키고 선교현장의 다양한 문제를 함께 다루기 위해 시작되었던 이런 모임들은 19세기말과 20세기 초에 유행하였던 사회주의복음의 영향이 유입되면서 사회참여를 주장하는 자들과 이를 반대하는 전통적인 복음주의자들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분열되게 된다.
구속 중심적 선교개념과 사회복음적 선교개념으로 나누어진 두 진영간의 상호 갈등은 1592년 Willingen에서 기존의 교회 중심적인 선교신학을 극복하기 위해 주장되었던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 개념으로 인하여 더욱 증폭되었다. 이런 선교신학의 양극화 현상은 1970년대 초까지 이어지게 되는데 사회참여를 강조하는 진영은 1961년 New Delhi에서의 IMC와 WCC의 병합으로 힘을 얻었고 1968년 Uppsala 총회를 통해 강화되었다. 이들은 교회의 선교적 사명이 전도 개종 교회설립 예배 등의 과업수행에 있다기 보다는 오히려 사회정의 인권 인종 교육 인간복지 기근문제 등의 “세상사” 문제 해결에 있는 것으로 보았다. 한편 사회복음적 선교진영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John Stott는 “Uppsala 총회가 기근 가난 부정 등의 문제에 몰두했었기 때문에 수천만 인간의 영적 기아상태에 대한 동정이나 관심을 표명하지 못했다”고 비판하고 나섰으며 복음주의자들의 목소리가 모아진 1970년 프랑크프르트 선언은 “우리는 선교의 본질과 과업을 사회적 정치적 분석의 관점에서 보려는 경향과 그리고 불심 세계의 요구에 응하여 규정하려는 경향을 반대한다.”고 천명하면서 사회 복음적인 선교신학을 비판했다.
1970년대 초반까지 공방이 거듭되던 선교신학은 1974년 이후 복음주의 진영이 복음을 개인주의적 차원에서 전인적인 차원과 사회 전반적인 차원으로 이해하게 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다. 로잔 대회뒤 복음주의 진영 내에서 또 다른 좌익과 우익의 공방이 있었지만 1989년 필리핀에서 모인 “세계 복음화를 위한 제 2차 로잔 회의”를 통해서 복음주의자들은 “로잔언약”을 재확인하면서 결집되었고 “기독교인들이 세계 인구의 절반에 가까운 가난한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도전을 하지 않는다면 세계 복음화는 조금도 전진하지 못할 것이다”라고 선언하였다. 이와 같이 20세기말에 복음주의자들이 갖게된 복음선포와 사회봉사에 대한 동반자적 선교 개념은 21세기를 준비해오신 성령의 사역의 결과라고 볼 수 있으며 21세기에 NGO가 선교의 새로운 파트너가 될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Ⅲ. 결 론
시민운동이라는 것은 국가 내에서의 무정부기구의 활동이라고 볼 수가 있으며 시민운동이 갖게 된 권위를 더 무겁게 생각하고 스스로를 규율하려는 노력이 절실한 시기입니다. 그래야만 아무래도 개혁되지 않는 정치 경제 그리고 우리 생활 각 영역의 문제들을 공론화하고 거쳐 나갈 사회적 권력을 더 크게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시민운동에 가해지는 감시와 견제는 시민운동에게 약이 되어야 한다. 스스로의 내적인 규율과 책임감의 강화하고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NGO는 무정부 기관으로 시민운동의 세계적 확산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최근 노벨 평화상 수상 단체를 보더라도 NGO들의 위세가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 특정 인물이나 UN기관들이 수상했던 것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그만큼 국제사회에서 NGO들이 국가와 국제기구와 어께를 나란히 하며 막중한 역할을 수행하는 위상을 갖춰가고 있는 것이다.
1999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국경 없는 의사회(MSF)라는 NGO는 세계 도처의 분쟁지역과 난민지역 등 인도적 구조를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디나 언제든지 신속하게 의료진을 파견하는 글로벌 NGO이다. 또 1997년에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대인지뢰금지협약 국제운동단체 (ICBL) 또한 글로벌 NGO이다. 이제 NGO는 변화와 전문성의 시대인 21세기를 주도할 제3의 세력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 문헌
이영희 평론집, 『열린 시대의 시민정신』(서울:도서출판 길벗, 1994), p.60
조희연외 『시민사회운동과 NGO활동 가이드』한겨레 신문. 2003. 서울
유팔무. 김호기 엮음 『시민사회와 시민운동』(서울:도서출판 한울, 1995), p281
하승창 『NGO이야기』역사넷 2000,서울
박원순 『한국의 시민운동』도서출판 당대. 서울. 2002
한정자 외2명 “시민운동에서의 여성 참여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2002.연구 보고서
김광식, 『한국NGO,시민사회단체, 21세기의 희망인가?』동명사.1999. p11
Telmo R. Frantz, "The Role of NGOs in the Stenthening of Civil Society," World Development,1987.p50
김혁래 『한국의 시민사회와 비정부단체 연구: 현황 및 발전전략』동서연구 제9권 제 2호 1997. 서울 pp34-35
유팔무. 김호기 엮음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서울:도서출판 한울, 1995),p284-291
기념호 서울 YMCA 『시민논단』20주년 , 1968-1987, p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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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17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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