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란 무엇인가. 4장.1947년 작가의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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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이란 무엇인가. 4장.1947년 작가의 상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상황의 문학

❡프락시스 문학

❦무상성

❦부정성

❡역설적 상황

,,,,❡결론

❡나의 생각

본문내용

가가는 것과 함께 교훈성, 사회의식 고취 등이 있다. 하지만 사르트르의 논리에 따르자면 심미적 추구 즉, 초현실주의와 같은 작품들은 문학으로 취급할 수 없으며 역사적 관심에서 벗어나고 있기에 문학이 될 수 없는 것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초현실주의 등의 작품 역시 그 나름대로의 예술적 표현 기법으로서 가치를 충분히 인정하고 있다. 여기서 바로 사르트르의 편협성이 그대로 나타난다. 그의 시각에서는 프락시스 문학 외에는 대부분의 문학들은 지배계급에게 계속 기생하는 존재로만 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매체를 통해서 문학을 대중에게 전파해야한다는 것에는 전적으로 동감이 간다. 그 당시 작가가 대상으로 하는 대중은 대부분 문맹이었기에 쉽게 다가갈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중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용이하다. 그리고 이것은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이다.
그는 매체를 통해서 작품의 통속성을 막을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오늘날의 현실을 볼 때, 그의 생각은 잘못된 것 같다. 대중매체에 노출된 문학은 이미 고상성은 사라졌고 의미는 왜곡되기 때문이다. 그의 생각과는 달리 작품은 통속화 된 것이다.
사르트르는 또한 제3의 길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아, 사회주의 문학과의 차이를 정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 그것은 노동자의 해방을 이룬다는 점에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공산당의 이데올로기는 문학을 수단으로 자신들의 교리를 정당화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시키기에, 문학의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그렇지만 그가 생각하는 제3의 방법의 구체성이 없는 것 같아서 나로서는 구별이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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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1.28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3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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