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의 관점에서 본 성차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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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의 관점에서 본 성차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과 성차별

Ⅲ. 구조기능주이론과 성차별

Ⅳ. 갈등 이론과 성차별

갈등 이론에서 본 성차별의 원인 및 대안

ⅴ 결론

본문내용

부장적 성과 사랑
성(sexuality)과 사랑은 남녀간의 육체적, 정신저인 상호교류를 갖게 하는 것으로서 남녀관계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성과 사랑은 순전히 사적인 문제로만 취급하기 쉽다. 그러나 성과 사랑은 단순히 개인의 본능이다 감정의 표출이 아니라, 사회 문화적 산물이다. 즉 성문화와 사랑의 문화가 존재한다.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성과 사랑은 기본적으로 남성 지배문화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다.
(2) 정절 이데올로기, 순결이데올로기
정절 이데올로기는 여성에게 정절을 생명처럼 지키도록 강요한다. 정절의 부덕을 파기하는 여성은 인생의 모든 것을 잃게 될 정도로 최대의 대가를 치르는 것이 마땅하다는 생활을 주입시킨다. 또 출산을 빌미로 여성의 성을 억압하려 한다.
정절 이데올로기가 우리 사회에 뿌리깊은 것은 가부장제 일부일처제가 이중적 성윤리를 내포하기 때문이다. 즉 남성에게는 결혼 외의 성생활의 자유는 인정하면서, 여성에게는 오직 혼인에 의한 성만을 요구하는 이중윤리에 의해, 일부일처제가 실제로는 여성에게만 엄격하게 적용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여성의 정절은 남성본위의 일부일처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순결 이데올로기 역시 가부장제 결혼제도에서의 여성의 성적 억압과 통제를 합리화한다. 혼전 순결을 여자에게만 문제삼는다는 점에서 이중적 성윤리를 정당화한다. 그러나 처녀성의 신화는 의학적으로도 논란의 여지가 많은 처녀막을 순결의 징표로 믿게 하는 허구적이다.
정절, 순결 이데올로기가 남성을 대신해서 여성 스스로가 성을 통제하도록 만든다고 하겠다.
(3) 성본능론
정절, 순결 이데올로기가 여성의 성통제를 위한 것이라면, 성본능론은 남성의 성적 자유를 인정해 주기 위한 것이다. 남성은 여성보다 성본능이 강하기 때문에 여성과 똑같이 규제할 수 없다는 것이 성본능론의 주장이다. 최근에 와서는 여성의 성본능이 더 강하다고 하는 반론이 제기되는 형편이다.
매매음 제도는 남성의 성본능을 자유롭게 표출하게 하고 자극해온 대표적인 것이다. 그런데 성본능론은 이를 거꾸로 해석하여, 남성은 본래 성본능이 강하기 때문에 매매음이 '필요악'이라는 역설을 내세운다. 이는 가부장제 성문화를 본능이라는 생물학적인 차원으로 도치시킴으로서 남성의 성적 특권이 불가피한 것으로 정당화하는 것에 불과하다.
(4) 이데올로기와 사랑
성불평등 사회에서 사랑은 이데올로기로 간주할 수 있다. 우선 사랑은 여성에게 일종의 허위의식이라는 것이다. 사랑은 결코 남성 지배의 현실을 벗어나는 예외가 될 수 없다.
두 번째로 사랑은 결혼과 연결시켜 생각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가부장제 결혼은 남성에 대한 여성의 의존성과 종속적 관계를 고양시키는 것이다. 사랑은 이러한 결혼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게 만들며 오히려 환상을 갖게 한다.
다음으로 사랑은 여성으로 하여금 한 남자를 이상화하여 그 외의 모든 것을 포기하게 되는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는데 이 위력은 곧 여성에 대한 가부장적 통제로 강화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갈등이론에 의하면 성차별의 기원은 바로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특히 농경사회로의 전환 과정에서 남성들에게 넘겨진 주도권이 남성에게 경제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적 장치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처럼 역사적 전환 과정을 통하여 구축된 남성 위주의 제도들은 사회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보완하게 되고 그 결과 성차별은 계속해서 유지된다. 결론적으로 갈등의 입장에서 볼 때 성차별이란 경제적 이해 관계 지배와 종속 그리고 상부 구조의 제도화에서 필연적으로 발행하는 불가피한 것이다.
갈등 이론적 관점에서 성차별은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여성들은 경제적인 영합 게임에 적극적으로 임하여 이제까지 자신들이 점해 온 피지배자라는 열등한 위치를 탈피해야 할 것이다. 여성들이 아무리 인간자본을 축적한다 하더라도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따라서 성차별을 없애기 위해서 시도해야 할 것은 바로 사회 구조를 변화시키는 일이다. 여성들은 제도 개선에 참여하여 경제적인 영합 게임에서 자신들의 몫을 확보하기 위해서 개별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조직적으로 단체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대응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ⅴ 결론
우리 사회의 가족관계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별적 불평등은 유교문화에 기반한 가부장적 제도에 기인한다. 가부장적 가족제도에서 아버지는 집안의 중심이며, 가족내의 중추적 관계는 부자관계이다. 그러나 여성학자들이 사용하는 가부장제의 개념은 단순히 한 가족 안에서 행해지는 아버지의 지배라는 의미를 넘어서서 사용되고 있다. 즉 가부장적 제도는 사회 전체적으로 남성들에 의한 여성의 지배로 구조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그러한 전통적인 가족관계나 가족규범이 전혀 변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실제로 산업화와 도시화의 발달은 전통적인 가족관계의 약화와 애정에 기반한 부부 중심적인 가족관계의 확산, 교육수준의 상승에 따른 여성들의 권리의식의 신장 및 경제적 능력(잠재적)의 증대의 결과를 가져왔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경제적인 문제와 자녀문제 등으로 인해 부부간의 불평등은 가족관계에서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불평등은 흔히 부부 또는 가족들간의 사랑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되지만 이것은 남성 또는 아버지의 지배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일 뿐이다.
칼 마르크스가 인간의 역사를 불평등의 역사로 정의하였듯이 사회불평등은 어느 인간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사유재산을 부정하는 공산주의 사회에서조차 정치권력의 소유여부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불평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사실에 기초하여 우리는 사회불평등이 사회분업과 같은 인간 사회의 구성원리에 기초하기 때문에 그것을 완전히 제거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단지 현시점에서 사회적으로, 윤리적으로 허용할 수 있는 수준에서 조종하고 관리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인 대응자세라고 볼 수 있다.
♠참고 문헌
벤 애거 작/ 김해식 옮김 비판 문화로서의 문화 연구 옥토 - 1996
제임스커런, 데이비드 몰리, 발레리 워커딘 엮음/ 백선기 옮김
대중 문화와 문화 연구 한울 아카데미 - 1999
에드워드 G. 그랩 양춘 역 사회 불평등: 이론과 전망 나남 - 1994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5.02.18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5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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