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종교의 정의
2. 종교 이론
3. 종교의 다양성
4. 종교 조직의 유형
<결론>
<본론>
1. 종교의 정의
2. 종교 이론
3. 종교의 다양성
4. 종교 조직의 유형
<결론>
본문내용
차도 너무 커서 이렇게 거시적이나마 종교를 다룰 수는 있었다.
종교의 영향은 쇠퇴하고 있다. 19세기의 저자들이 옳았다고 결론을 내릴 수는 있지만 아마도 종교의 단말마는 단순히 기대된 것보다 더 오래 갈 것 같다. 전통 사회에서나 현대적인 유형엣 종교의 매력은 오래 지속될 것 같다. 현대 합리주의적 사고와 종교적 외형들은 불편한 긴장속에서 존재한다. 합리주의적 관점은 우리 존재의 많은 부분들을 정복해 왔고 가까운 미래에 이러한 믿음들이 약화될 것 같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교적 부흥기로 나아가는 합리주의에 대한 반발도 많다. 종교적 정서에 영향을 받지 않은 사람은 지구상에 거의 없고, 과학과 합리주의적 사고도 항상 종교의 핵심에 있는 문제인 인생의 의미나 목적과 같은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주지 못한다.
이와 같이 과거에도 그래왔고 현재에도 영원히 존재 가치가 있는 이러한 사회 제도의 하나의 부분인 종교제도를 쉽게 생각할 수도 있고 어렵게 느낄 수는 있다. 그러나 단순하게 생각한다면 절대 종교를 쉽게만 볼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우리가 일생에 있어서 죽을 때까지 이 사회의 존속과 더불어 존재하는 종교를 의미 있게 이해하는 폭 넓은 관점이 필요하다.
종교의 영향은 쇠퇴하고 있다. 19세기의 저자들이 옳았다고 결론을 내릴 수는 있지만 아마도 종교의 단말마는 단순히 기대된 것보다 더 오래 갈 것 같다. 전통 사회에서나 현대적인 유형엣 종교의 매력은 오래 지속될 것 같다. 현대 합리주의적 사고와 종교적 외형들은 불편한 긴장속에서 존재한다. 합리주의적 관점은 우리 존재의 많은 부분들을 정복해 왔고 가까운 미래에 이러한 믿음들이 약화될 것 같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교적 부흥기로 나아가는 합리주의에 대한 반발도 많다. 종교적 정서에 영향을 받지 않은 사람은 지구상에 거의 없고, 과학과 합리주의적 사고도 항상 종교의 핵심에 있는 문제인 인생의 의미나 목적과 같은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주지 못한다.
이와 같이 과거에도 그래왔고 현재에도 영원히 존재 가치가 있는 이러한 사회 제도의 하나의 부분인 종교제도를 쉽게 생각할 수도 있고 어렵게 느낄 수는 있다. 그러나 단순하게 생각한다면 절대 종교를 쉽게만 볼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우리가 일생에 있어서 죽을 때까지 이 사회의 존속과 더불어 존재하는 종교를 의미 있게 이해하는 폭 넓은 관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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