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포스트모더니즘이란?
2.영화의 탄생
<본론>
영화에서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
영화 초창기에 나타난 징후
<결론>

본문내용

질서를 파괴한 허구의 인물이 처벌
받기를 원하게 된다. 그리하여 관객의 기대에 맞추어 해결이 되면 만족한다.
이렇게 고전적인 헐리우드 영화형식은 관객을 그 가치관의 시험대에 피동적으로 몰입시킨다. 그리하여 우리 시대의 대서사로 불리는 가부장제도나 자본주의를 지배적인 이념으로 지속적으로 보강시키는 역할을 한다.이 지배적인 형식은 이제 언더그라운드 영화에 의해 도전받고, 또지배적인 형식 체제안에서 전복되는 경향을 보인다.바로 그러한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들이다
<결론>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들은 작가들이 독특하고 개성적인 스타일을 상실해가고 있는 부정적인 상황으로 ,다시 말하면 예술과 미학의 필연적인 실패,새로운 것의 실패,그리고 과거에의 구속으로써 비판받기도 한다.헐리우드 상업영화의 지배적인 형식 내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영화들은 전통과 과거의 비판적 해체가 아닌 순응적 회긔에 지나지않는 <반동적 포스트모던>영화라고도 비판받는다. 그러나 최근 영화들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징후가 결코 형시의 <막다른 골목>이아니라는 것은 영화에서의 모더니즘 경향과 그맥이 이어져 온 실험 영화나 언더그라운드 영화의 경향, 그리고 그 장르 안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영화들을 살펴 봄으로써 알 수있다. 그리고 상업 영화에서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제와 형식등을 이용하면서 포스터모더니즘이 관객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풍자가 얼마나 심각하면서도 가벼우며,영화라는 매체에 세련된 관객이나 그렇지 않은 관객 모두에게 어떠한 호소력을 갖는지를 알 수 있다.
<참고자료>
포스프모더니즘과 예술
영화잡지<스크린>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2.21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61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