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호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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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창호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 論

Ⅱ. 島山 安昌浩의 生涯와 人間像
1. 生涯
2. 島山의 人間像

Ⅲ. 安昌浩의 敎育思想
1. 敎育理念
2. 敎育內容
3. 敎育方法

Ⅳ. 島山 敎育思想의 現代的 意義
1. 德育을 강조한 全人敎育 追求
2. 民族 主體意識의 涵養
3. 民主市民精神의 涵養
4. 平生敎育의 강조
5. 상호보완적 공공학습방법의 창안
6. 問答方式의 自覺學習方法에 의한 敎育實現
7. 知行合一의 實踐主義 敎育 강조

Ⅴ. 結 論

본문내용

서 현대 敎育理論과 일치한다고 하겠다.
Ⅴ. 結 論
島山 선생의 활동은 政治분야의 활동과 언론활동, 교육 문화사업등 많은 업적을 남겼다. 도산 선생의 행적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그분은 많은 인간을 접촉하고 감화시키고 그들로 하여금 민족과 나라를 위해서 일을 하도록 推動하는 역할을 하심과 동시에 앞장서서 가신 분이었다. 이러한 많은 사람들을 만났기 때문에 자연히 그분이 가졌던 인간관계를 어떻게 해야 될 것인가, 인간이 사회와 민족에 대해서 어떤 역할을 해야될 것인가에 대한 윤리 사상이 나오게 되었다.. 島山의 倫理 사상 형성 배경이랄 수 있는 것을 크게 서너가지로 이야기할 수 있겠는데,
첫째는 서당교육의 영향이다.
그분은 신식문화를 많이 도입하고 또 소화하고 실천한 그런분이면서도 우리민족의 전통적인 근엄사상, 절제사상을 갖고 있었다.
우리가 島山의 윤리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그분이 자주 쓴 용어를 보면 그분 사상의 일단을 이해할 수가 있다. 예를들어 독립인민이라든지 健全人格, 신성단결, 신용의 자본, 동맹수련, 민족전도 대업의 기초, 務實力行, 자조와 보조, 民族改造, 自我革新, 人格革命 등의 용어들을 자주 썼다. 여기에서 도산의 윤리 사상의 일단을 이해해 볼 수 있다고 여겨진다. 島山의 倫理 사상에서 나타나는 특별한 몇가지를 이자리에서 도출해내어 그것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해 보도록 하면. 우선 그분은 眞實의 정신을 굉장히 강조했다.
그의 책에 나오는 글중에 '거짓은 나의 불공대천지 원수다.' 하늘을 같이 할 수 있겠지마는 그러나 그 시절 우리민족에게 가장 필요한 윤리 도덕은 바로 여기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것을 강조하셨던 것이다. 그리고 그는 實踐主義와 오늘날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민주적 협동의 인격을 가졌던 사람이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많은 지도자들이 나를 따르라고 하는 英雄主義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려고 하고 있다. 그것보다는 도산은 민주적 방식으로 사람들 스스로 일을 하도록 뒤에서 밀어주고 설득하는 지도자였다고 여겨진다. 그것이 오늘날 얼마나 필요한 민주적 지도력인가라고 생각해 보게 된다. 이런 몇 가지를 생각하면서 오늘 우리가 도산 선생에게서 얻을 수 있는 실천적 과제가 무엇인가 할 때에 저는 네가지로 요약해 보면.
첫째는 정직이요, 둘째는 무실역행입니다. 셋째는 근엄 즉 절제요, 넷째는 솔선궁행 이 네가지로 생각하면서 이 시대에 정말 이런 실천과제가 지도자들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 전체에 필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우선 그의 중요한 윤리 사상의 실천적 과제로서 정직에 관한 이야기이다. 거짓말하지 말라 하는 것을 강조한 그리고 거짓이라고 하는 것은 나에게 있어서 불공대천지 원수다 이렇게까지 강조한 이야기이다.
우리나라가 서양의 자본주의를 도입하였다. 이 자본주의의 근간이 되는 정직에서 출발하지 않으면 자본주의가 제대로 꽃필 수 없다. 이런 서양중세의 기독교 사상에서부터 거짓말하지 말라 정직해야 한다는 것이 강조되고 실천윤리로써 강조한 부분이 특히 개신교의 칼빈주의에서 강조를 하였다.
독일의 막스 베버라고 하는 학자는 칼빈주의의 바로 이런 개신교 신앙이 있는 그곳에서 정직과 근면과 그리고 切除를 위주하는 자본주의 서양에서 형성되었다고 얘기하고 있다. 서양의 이러한 예 뿐만아니라 동양의 예를 보더라도 정직 사상이 오늘날 세계산업을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다.
이것이 바로 도산 사상의 핵심이다. 우리가 일본을 비판하고 36년간 우리나라를 지배한 것에 대해서 분노를 느끼지만, 우리는 일본으로부터 배운 것이 있습니다. 일본 어머니들이 자녀교육을 할 적에 가장 강조하는 것이 뭐냐하면 너는 정직한 사람이 되라는 것입니다. 한때는 경제동물이라고 해서 그 비윤리성을 우리가 그렇게 비판하는데도 일본이 왜 세계를 지배하는 산업구조를 갖게 되느냐는 바로 정직에서 나타난다고 하는 것입니다.
제품을 만들 적에 천분의 일 만분의 일 밀리미터의 정확도 정밀도를 볼 수 있는 눈은 우리 육체의 눈이 아니라 정직의 눈으로서만이 볼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어릴 때부터 정직한 사람이 되라고 하는 일본인들은 제품을 만들 때 그 어머니의 그 부모의 교훈을 거기에 적용을 한다. 적용했을 때에 정확도 정밀도가 우수한 제품이 나오게 되고 그것이 궁극적으로 세계를 지배한 상품을 만들어 냈다고 생각한다. 바로 정직하다는 것이 산업화되었을 때에 세계를 지배하는 경제력을 갖게 된다.
인도의 간디는 나라가 그렇게 어렵고 영국의 지배를 받는 상황속에서도 '거짓말은 나라를 위한 경우에도 해서는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이것이 우리사회에, 우리민족에게 적용되어야 할 도산 선생이 외친 실천과제가 아닌가 한다.
두번째의 실천과제로서는 바로 무실역행, 우리말로 하면 근면이라고 할수 있겠다. 우리사회에서 정말 필요한 것이 근면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 등이 땀 흘리지 않는 것을 장땡이요 좋은 것처럼 이야기한다. 그러다 보니까 서비스 산업에 많은 사람이 몰리게 된다. 3D 산업을 기피하게 된다. 이래가지고 우리 민족의 앞날이 어떻게 되겠는가.
따라서 도산이 강조하였고 오늘날 우리가 실천해야 할 윤리적 과제는 두번째로 근면, 부지런함, 힘쓰는 것, 역행하는 것, 務實하는 것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세번째는 그의 사상에서 나오는 근엄 사상이다. 즉, 절제이다. 자기를 제어하는 것이 바로 절제인 것이다. 그의 절제는 단순히 경제적인 절제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언어의 切除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다. 말을 삼가고 탈선함이 없고 거치른 음성이나 용어 사용에 있어서도 대단히 신중했다. 큰 소리가 없었다. 신독의 절제 즉 홀로 있을 때의 절제를 몸으로 실천한 도산 선생이라고 생각할 수가 있겠다.
이상의 세가지 외에 도산이 지도자로서 실천윤리의 하나는 實踐躬行, 率先垂範했다는 그런 윤리적 과제를 몸소 실천했던 사람이기도 하다.
도산 사상의 윤리사상을 되새기면서 어지러운 우리사회가 좀더 건전하고 발전된 사회로 통일을 이룩하고 훌륭한 민족으로 발돋음 했으면 한다.
參考文獻
제목 저자 출판사
안창호의 일대기 윤병설 역민사
안창호 장이욱 태극출판사
도산안창호의 교육사상에
대한 현대적 조명 이유일 영남대학교
흥사단의 홈페이지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5.02.21
  • 저작시기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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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86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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