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송나라 시대 문학 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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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송나라 시대 문학 사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 철학에 이르기까지 제재를 확대
②언어 운용의 다양성: 시, 사, 문의 언어 범주를 과감하게 타파-조탁이나 대장을 고려하지 않고 사상표현을 위해서라면 어떤 것도 받아들였다.
백화, 속어, 산문, 시경, 장자, 초사, 춘추, 사기, 한서, 문선, 이백, 두보의 시에 이르기까지 문학은 물론 역사서까지도 받아들였다.
③사풍의 다양성: 호방한 작품 외에도 완약 청신한 사도 많다. 다만 호방사로서의 성격이 문학적 가치에서나 독창성에서 돋보인다.
주돈유: 북송의 멸망과 남도 이후의 안정을 모두 경험한 사인으로 현실과 괴리된 채 위·진의 탈속(脫俗)적 경향에 심취해 있었다. 그래서 신기질처럼 강렬한 현실성을 표출하지 못했다. 그러나 부귀공명을 거부하는 은둔자의 담담한 심경을 쉽고 생동감 있는 백화(白話)체를 이용하여 잘 묘사하였고, 생의 전반에는 환락에 빠져서 번영을 구가하는 작품을 주로 지었고, 중반에는 북송 멸망에 대한 비탄과 울분의 작품을 짓기도 했으며 후반에는 소요 자적하는 심경을 읊은 사가 많은데 이것이 문학적 가치를 인정받는다.
강기: 1141년 남송과 금의 화의 조약
남송의 황제는 앞으로 신례(臣禮)를 갖추어 금의 황제를 대하며, 또한 은(銀) 25만 냥과 견포(絹布) 25만 필을 세폐(歲幣)로 바친다는 조건으로 화의를 체결하였다.
체결 이후, 중원 회복 불능 상태에 놓인 후 문학이 사치스런 귀족생활과 국가의 일시적 번영을 구가하는 향락의 도구로 전락한 이후에 형식미와 음악미를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격률파의 대표적인 사인이다. 그는 음악에 조예가 깊어서 아악을 정비하고 창제하고 형식적으로 뛰어난 사를 많이 지었다.
강기의 사의 특징
①언어의 조탁: 허자를 많이 사용, 거성을 즐겨 사용- 변화의 묘미를 살리고자 함.
②전고의 사용: 영물(詠物)사를 즐겨 쓰고 상징법과 전고의 배합 주관적인 감정 표출- 의미가 난삽하고 모호함.

악부시
고정된 격률로 지어짐
자유로운 잡언체
연악
외래음악+한족의 고유음악
한대 고유의 민간음악
사와 악부시의 차이


일정한 제목이 있다.
제목보다는 사패나 사조를 갖는다.
웅장하고 기개 있는 풍격
섬세하고 부드러운 느낌
압운이 불규칙적
시는 규칙적인 압운(2.4.6.8구)
평측(平仄)만 따진다.
평측(平仄)외에 상성, 거성, 입성까지 따진다.
시가를 짓고 악곡을 배합
곡조가 있고, 위에 박자와 곡보에 따라 시가지음
시와 사의 차이
사의 의의 및 영향
①언어의 통속화로 새로운 문학 쟝르의 발생을 촉구
참고 문헌
중국 문학의 이해 신아사, 김학주
중국 문학사 신아사, 김학주
중국 문학사 학연사, 정범진
참고 사이트
http://dugok.x-y.net/kor-his/world/c-junggangbyun.htm
http://multi.jt.hs.kr/history/viewbody2.html?code=history2&page=1&number=290&keyfield=subject&key=%B1%DD
http://www.mtcha.com.ne.kr/world-term/china/term81-song.htm

키워드

,   ,   사곡,   곡자사,   시와 사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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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02.22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6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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