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명.청대의 화본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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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 소설의 개관>

<송• 원• 명• 청대의 화본소설(話本小說)>
1. 송• 원 화본
1) 설화의 기원과 발전
2) 송 대 설화와 화본과의 관계
3) 송원소설화본
4) 송▪원 강사화본(講史話本)
5) 장회소설(章回小說)
2. 명청대의 의화본(擬話本)
1) 백화단편소설의 개황
2) 「삼언(三言)」
3)「이박(二拍)」
4) 삼언(三言)과 이박(二拍)에 반영된 사상과 내용
5) 명청대의 기타 의화본(擬話本)

본문내용

가(祖統制顯靈救駕)><교기좌부성명(巧妓佐夫成名)>등에서는 명 말의 부패된 정치와 탐관오리들에 대해 신랄하게 풍자하고 폭로하였다. 일부 작품에서는 당시 항주의 풍속과 습관 등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여, 당시의 사회생활을 이해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예술상의 특징은 줄거리가 생동감 있고 풍자가 아주 적절하며, 언어가 우아하고 유창하여 작품 감상의 가치가 높은 작품이다.
『원앙침(鴛鴦針)』4편의 고사가 수록되어 있는데, 그 중 3편은 모두 과거에 관한 이야기로서 각양각색의 선비들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였다. 작가가 파렴치한 선비들을 훈계하는 필법은 매우 특색이 있으며, 『유림외사(儒林外史)』의 축소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상은 모두 명 말의 주요 백화단편소설집이고 이외에도 『염경(艶鏡)』『필해치(筆)』 『십이소(十二笑)』『호중천(壺中天)』『일편정(一片情)』등이 있다.
청대로 들어오면서 의화본의 창작은 여전히 열기를 띠었고 중엽까지 간행된 전집은 30여 종을 웃돈다. 그 중 비교적 널리 전해져 내려오고 영향력이 있는 작품은 다음과 같다.
『청야종(淸夜鐘)』 원래 모두 16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10편만이 현존하고 있다. 참신한 것은 명청 왕조가 교체될 때의 난리를 묘사한 점이다. 이자성의 농민 반란군이 하나하나 승리를 거두는 것과 명조의 부패와 혼란에 대해 직접 혹은 간접으로 반영하였는데, 이는 청초의 의화본 중에서 비교적 특출한 것이다.
『십이루(十二樓)』의 작가는 이어(李漁:1610~1680)로서 청초의 저명한 희곡가 이자 소설가이다. 모두 12편을 수록했는데, 각 편마다 ‘루(樓)’자가 있어『십이루』라 명명하였다.『십이루』의 체재는『고장절진』이나『원앙침』의 영향을 받아서 매 편고사마다 편폭이 1회에서 6회까지 일정치가 않아 오늘날의 중편소설과 유사한데, 고대 백화소설의 형식에서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이어는 희극이론가이기도 하였다. 그는 희극은 소리 있는 소설이고, 소설은 소리 없는 희극이라고 하여, 그의 소설은 대부분 희극적인 요소가 많다. 그리고 구상은 정교하여 구태의연하지 않고 스토리는 곡절이 많고 언어는 참신하여 예술적인 흡인력이 강하다. 특히 남녀 간의 애정을 다룬 작품들이 훌륭한 편이다.
『두붕한화(豆棚閒話)』는 모두 12편의 고사를 수록하였는데, 장막아래에서 한담하는 것을 실마리로 하여 12개의 고사를 연결해나가는 형식을 취했다. 창작 기교가 아주 특이한 편에 속하는데 이러한 기법은 백화단편소설 가운데 유일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면에 있어서는 명말 관리들의 부패, 세상인심이 날로 야박해져 가는 세태, 무뢰한들의 추악함, 청렴하고 고아한 척하는 사대부들에 대해 신랄한 풍자를 하여 작자의 사회의식을 어느 정도 드러내었다.
『취성석(醉醒石)』 작품의 소재는 대부분 당시의 현실생활에서 취해 왔는데
관리들의 탐오와 부패, 중과 술사(術士)들의 허위와 교활함, 과거의 폐단을 비판하였다.
『조세배(照世杯)』 이 책 역시 인정세태를 핍진하게 묘사하여 천하에 경종을 울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편폭은 단편보다는 조금 길고 중편에는 못 미치는 편이어서, 단편소설에서 중편소설로 발전하는 중의 한 형식이다
『서호가화(西湖佳話)』모두 16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대부분 사전(史傳)잡기(雜記)와 민간전설에 의거하여 썼다. 작자는 앵앵(鶯鶯)백거이(白居易)소동파(蘇東坡)악비(岳飛)소소소(蘇小小)백낭자(白娘子) 등 널리 전해 내려오는 인물이라든지 군중들이 좋아하는 인물들을 형상화하고, 또 서호의 명승고적의 유래 등을 서술하여 서호의 아름다움을 부각시켜 독자로 하여금 서호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겼다.
『오색석(五色石)』의 작자는 권선징악으로 세상 사람들을 권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봉건관료사회와 과거시험에 대한 폭로성의 묘사와 애정과 혼인문제에서 전통적인 혼인방식을 무시하고 재모로 사람을 고르는 진보적이 사상도 띠고 있다. 예술면에 있어서도 비교적 높은 수준을 가지고 있다. 스토리의 변화가 많아 참신하고 특이하며, 언어의 사용도 다채로와 표현력이 풍부하다.
이외에도 『이각성세항언(二刻醒世恒言)』『오목성심편(娛目醒心編)』『우화향(雨花香)』『진주박(珍珠舶)』『통천락(通天樂)』『팔동천(八洞天)』『경오종(警悟鐘)』『제춘태(제春台)』등의 의화본이 있다.
이상의 명말, 청대의 기타 백화단편소설은 대체로 내용면이나 예술면에서의 성과는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다. 내용면에서는 진보적이고 비판적인 면도 있지만, 대부분 유가의 윤리를 찬양하는 설교조로 일관하고 있다. 각 소설집의 예술적인 수준도 고루지가 않아 일괄적으로 말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일부 작품에서는 새로운 특징을 나타내기는 하였다. 우선 일부 단편소설은 편폭이 증가하여 회목(回目)을 나누기 시작하여 중편소설로 발전하는 추세였다. 비록 명대 장편 장회소설(章回小說)의 영향을 받았지만, 동시에 또 형식면에서는 청대의 중편소설의 기초를 이루었다. 그리고 설창문학의 형식이 들어가기도 했고, 또 시나 사가 정화에 대량으로 삽입되었는데 심지어는 몇 항 간격으로 삽입되기 까지 하였는데 이들은 대부분 설교의 성질을 띠워 모두 군더더기에 지나지 않는다.
이들의 특징을 사실 단편소설의 장점적인 측면에서만 볼 수는 없다. 어떤 것은 비록 신선함감을 주기도 하지만, 백화소설의 발전 면에서 본다면 그것은 사실 퇴화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백화단편소설이 사실상 더 이상 발전할 수가 없었다.
※참고문헌
이수웅, 역사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다락원
중국소설연구회, 중국소설사의 이해, 학고방
풍몽룡 : 최병규 편역, 삼언, 창해
楊文娟 ; 吳秀英 編輯, 警世通言精選
방송통신대학 출판부, 중국고전문학의 전통
김학주, 중국문학서설, 신아사
*목차
<중국 소설의 개관>
<송 원 명 청대의 화본소설(話本小說)>
1. 송 원 화본
1) 설화의 기원과 발전
2) 송 대 설화와 화본과의 관계
3) 송원소설화본
4) 송원 강사화본(講史話本)
5) 장회소설(章回小說)
2. 명청대의 의화본(擬話本)
1) 백화단편소설의 개황
2) 「삼언(三言)」
3)「이박(二拍)」
4) 삼언(三言)과 이박(二拍)에 반영된 사상과 내용
5) 명청대의 기타 의화본(擬話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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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02
  • 저작시기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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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48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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