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의 교육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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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주제 선정 동기, 글의 방향

<본론>
1. 요가와 명상의 이론적 배경
- 요가의 기원
- 요가의 명상
- ‘Yoga ' 가 등장한 카타 우파니샤드
- 요가와 원시 불교
- 힌두교에서의 요가
- 현대 요가와 파탄잘리
- 요가의 종류
2. 현대인과 요가
- 웰빙과 더불어 나온 요가열풍
- 요가와 다이어트
- 현대적 요가 상품의 대두
- 왜 하필 요가 열풍인가
- 명상의 대두
3. 교육 프로그램
- 중· 장기 프로그램
- 단기 프로그램

<결론>
-요가의 종합적 의의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실정이다.
-최근 각광받는 레포츠/레저 상품
스쿠버 다이빙(scuba diving), 암벽등반(rock climbing), 인공 암벽 등반(sports climbing object) 엑스트림 스포츠(xtreme sports), 래프팅(rafting), 스쿼시(squash), 태보(taebo : 태권도/복싱/에어로빅의 퓨전 운동), 아쿠아 에어로빅, 복싱 다이어트, 퓨전댄스 등
그러나 이들 프로그램들은 스트레스 해소와 카타르시스 충족이라는 나름대로의 효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적잖은 비용 투자를 필요로 하며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심하고 특히 어린이나 노년층 등은 참여가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요가는 시간/장소의 제약이 덜하고 비용 부담도 비교적 적다는 유리함을 갖고 있다. 기본적으로 요가는 구민회관이나 마을 복지 회관, 스포츠 센터 등의 기존 장소에서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고 강사 지도나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지도에 필요한 비용은 다른 레포츠/레저와 대동소이할 것이며 전체적으로는 수행에 필요한 별도의 기구나 시설을 필요로 하지 않는 만큼 훨씬 저렴 한 비용으로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여름/겨울 등의 계절과 그 날 그 날의 날씨 현 황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온 가족이 참여하는 요가 캠프와 같은 조직적 행사를 통해 개별적 레포츠에서는 맛보기 힘든 공동체적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고 미취학 아동들을 대 상으로 하는 요가 수행은 올바른 자세 확립과 유연성 강화를 통한 신체의 균형 발전과 자 기 내면을 살펴보는 자아성찰의 기초적 인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요가는 노년층에
게도 필요하다. 갈수록 늘어가는 노년인구는 그들에게 어울리는 여가 선용 수단을 절실 히 요구하지만 경제적 능력이나 신체적인 면에서 아무래도 불리할 수 밖에 없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현재 유행하는 레포츠나 레저 수단을 제공하기는 어렵다. 반면 요가는 이런 노 년층에게 바람직한 여가 수단으로 제공될 수 있다. 노년층의 신체적 특성에 맞는, 기본적 인 활력 유지와 대사 촉진에 초점을 맞춘 요가 수행 프로그램 개발하여 제공한다면 중국의 노년층이 건강 유지를 위해 태극권을 수련하듯 우리나라의 노년층이 널리 요가를 수행하는 모습도 기대해 볼 만 하다. 아울러 요가의 명상 효과는 불안한 지위, 의욕 없는 일상에 노출되어 있는 노년층에게 지나 온 삶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고 남은 시간을 긍정적으로 맞이하게끔 하는 심적 동기를 제공할 수 있다.
물론 이와 같이 요가가 보다 광범위한 계층이 향유하는 건설적 여가 수단으로써 자리 잡기 위해서는 요가에 대한 좀 더 정확한 인식을 보급하는 한편, 요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요가 수행 프로그램을 보다 더 세분화/특화해야 하고 제도적 차원에서의 지원도 공급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좀처럼 여가 선용의 기회를 얻기 못하는 신체 부자유자, 병상의 환자, 외국인 노동자, 형무소 수감자 등을 배려하는 수행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사회 복지의 차원에서도 요가가 순기능적 역할을 맡을 수 있을 것이다.
4) 내면적 깨달음과 자아 각성을 이끌어내는 요가 수행을 통해 현행 교육에 대한 자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기존 우리 교육계의 단순한 주입식 교육은 학습자 개인의 자아 성찰이나 인성 계발은 도외시하여 전인적 교육을 사실상 포기하다시피 했다. 이로 인 해현재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부작용은 실로 막심하다. 모두가 입시와 대학만을 바라 보며 학생들을 다그치고 몰아 간 결과, 자기 정체성의 확립이나 도덕의식의 함양, 자아 계발욕구 충족, 자기 가능성의 발견 같은 작업은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그로 인 해 맞이한 것은 학교 붕괴, 교실 붕괴로 표현되는 교육 권위 붕괴 현상과 집단 따돌 림, 학교 폭력, 미성년 성매매 같은 모럴 해저드였다. 모두가 배우는 자로서의 가치와 발전 가능성을 계량적 지 식의 多少여부, 암기 여부로 판단하고 이에 뒤처지는 이를 예비 사회낙오자로 매도하는 그릇된 교육 풍조에 기인한 것이었다.
요가는 이러한 교육 풍조에 하나의 처방전으로써 기능할 수 있다. 요가 수행을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특화한다면 내면의 초월적 경험과 영성 훈련을 통해 학생들은 자아 성찰과 자기 재발견의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지식으로 계량할 수 없는 내면적 가치를 인식할 수 있다. 이는 곧 자긍심과 개인의 존엄성을 자각시키는 한편, 학창 시절의 심적 갈등과 스트레스 등에 굴복하지 않는 강한 내성을 키워 줄 것이다. 또한 자기 진로의 결정에 있어서도 좀 더 자기 적성과 자기 실현 욕구에 부합하는 방향으로의 결정을 도움으로써 주체적 인간상의 확립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이렇게 되면 교육적 프로그램으로서의 요가는 ‘깨달음과 각성’이라는 궁극적인 교육 목표에 이바지할 수 있음을 증명하게 될 것이다. 물론 이 작업에는 신세대 어린 학생들의 자연스러운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그들의
기호와 흥미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소스 개발이 필요하다.
이상이 우리가 탐구활동을 통해 파악한, <여가-문화-교육>구조 내에서 요가에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 기능과 효과들이다. 마지막으로 덧붙일 말은 지금 우리 사회에 불고 있는 요가 열풍이 한 때의 단순한 유행으로 그치지 않길 바란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 사회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속시킬 수 있는 귀중한 에너지원 중 하나를 놓치는 것과 같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및 자료>
1. yogalike.com
2. netian.yoga.com
3.
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152365
4. blog.naver.com/kjo6595.do?Redirect=Log&logNo=140000967421
5.blog.naver.com/dustystuff.do?Redirect=Log&logNo=120002929272
6. 이승용, 『한국인을 위한 오행요가』, 홍익요가연구원, 1995
7. 이승용, 『한국인을 위한 음양 요가』, 홍익요가연구원, 1995
8. 정태혁, 요가, 대원사, 1989
9. 구로무크, (스트래칭)요가, 시학사, 2001
10. 송규정, 요가다이어트, 국일미디어,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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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01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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