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시대적 변천(사설시조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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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조의 시대적 변천(사설시조와의 관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시 조 (時調)
(1) 형식
(2) 명칭
(3) 시조의 종류

● 고려, 조선 초기의 시조

● 조선전기의 시조

● 조선후기의 시조

● 시조의 흐름

본문내용

위하여 생활을 통해서 나날이 부딪치는 갖가지 사물을 가져와 비유의 매체로 삼았다. 일상 생활에서 흔히 하는 말이라도 예사롭지 않은 의미를 함축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하는 충격도 아울러 전했다. 사설시조의 해학과 풍자는 관습적인 설명을 젖혀 버리고 삶의 실상이 부조화스럽고 불합리한 대로 그대로 그냥 노출할 때 생긴다. 서술자는 순진하고 무식한 듯 가장하고서 소견이 모자라고 이치에 어긋난 소리로 웃음이 나게 해서 표현 효과를 더욱 높였다. = 조동일의 <한국 문학 통사>에서 =
사설시조의 근대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식 면에서 그전의 문학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을 만큼 혁신적으로 자유시형과 자유 율을 지향했다. 사설시조는 조선의 전통적인 정형시, 즉 평시조의 정형성을 탈피해 종 장 첫구의 3.5조 음수율을 폭 넓게 변용시킨 것과 내용적인 삼분절을 제외할 경우 그 어떤 형식성에도 구속받지 않는다. 이와 같은 자유시 지향성은 근대시의 중요한 본질 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사설시조는 산문적 진술을 원용하고 언어를 민중적인 것으로 해방시켜 속어는 물론 비어, 음담패설, 생활어 등을 자유롭게 구사함으로써 귀족어, 지식어, 교양어로만 작품 을 쓰던 전시대의 언어규범을 무너뜨렸다.
셋째, 이념적인 측면에서 사설시조는 간접적이나마 시대 비판과 사회 고발, 억압된 인간성의 해방, 에로스의 방출을 통한 전근대적인 모랄에 대한 도전, 새로운 사회경제 현실에 대한 자각 등을 담고 있었다.
넷째, 인간의 삶을 조명하는 사실주의적 태도로서 비판, 풍자 정신 및 희극미 등을 보여 주 었다. <근대시가 근대산문 오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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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13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7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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